• 최종편집 2024-04-28(일)
 

 
[동포투데이 김정 기자] 8월 15일은 일본 2차 대전 투항 69주년이 되는 날이다. 2차 대전 갑급 전범 14명의 위패가 있는 일본 야스쿠니 신사는 오늘 또다시 세계 언론의 초점으로 되었다. 


 0a8cec067eeb4d54a60875b55f42496d.jpg


오늘 아침부터 일본 내각성원들과 국회의원들이 육속 야스쿠니 신사를 찾아 참배했다. 후루야 게이지 일본 국가공안위원장 겸 납치문제 담당상과 신도 요시타카 총무상이 오늘 오전, 제일 먼저 야스쿠니 신사에 도착해 참배했다. 두 사람은 지난해 8·15때에도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한 각료다.


또 이날 “다함께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 소속 중의원, 참의원들도 야스쿠니에 집단 참배했다. 이 모임이 오늘 오후에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오늘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의원은 도합 80명에 달한다. 이 수치는 지난해 “8ㆍ15”때의 102명보다 조금 적은 것이다.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이날 오전,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지 않고 대리인을 보내 “자민당총재”의 명의로 자비로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료를 봉납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신조는 2차로 집정한 후 그의 내각 각료들로 하여금 여러 차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할 것을 종용해 국제사회의 반발과 항의를 샀다.


한편 오늘 오후, 중국 외교부 대변인 화춘영은 내외기자 회견을 가지고 일본 내각성원들이 2차 대전 전범들을 참배하고 일본 지도자가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료를 봉납한 것은 재차 일본정부의 역사인식에서의 착오적인 태도를 보여준다며 중국은 이를 견결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일본이 오직 과거 침략의 역사를 정시하고 심각히 반성하며 군국주의와 철저히 선을 그어야만 중일 관계가 건강하고 안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일본측이 책임있는 태도로 관련 문제를 타당하게 처리하며 실제행동으로 아시아 이웃 국가들과 국제사회의 신임을 얻을 것을 촉구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일본 내각성원 의원들 야스쿠니 신사 참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