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동포투데이 선양] 박순엽 기자= 지난 1월31일(토) 광복70주년을 맞이하여 독립운동현장의 중심인 선양에서 무오독립선언96주년 기념식을 가졌다.

주선양총영사관을 비롯하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중국지역회, 선양협의회, 재중국대한체육회, 동북삼성 소재 선양, 대련, 단동, 안산, 영구, 연변, 목단강, 장춘, 하얼빈한국인(상)회, 선양코트라, 선양대한체육회, 선양한국국제학교, 주말한글학교, 종교계등 교민 350여명이 모여 옛 선인들의 항일독립투쟁의 역사를 기리며 통일한국의 희망찬 태극기를 힘차게 흔들었다.

교민대표들이 무오독립선언서을 낭독하고 있다.jpg
(교민대표들이 무오독립선언서을 낭독하고 있다)

이 행사를 주최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선양협의회(이하 민주평통선양협의회) 김성웅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올해는 광복70주년을 맞음과 동시에 남북분단 아픔의 70주년이 되므로 분단은 국가적은 물론 개인적으로도 큰 아픔이 아닐 수 없다며 통일의 필연성을 강조했다.

또한 ‘역사를 잊은 민족은 미래가 없다’라며 역사의식을 가질 것을 강조하며 올해는 통일의 희망을 알리는 한 해가 되자고 역설했다.

주선양총영사관 신봉섭총영사 무오독립선언은 세계각지 민족대표 39명이 모여 육탄혈전을 불사하는 내용으로 결의 하였으며 항일투쟁의 실제현장인 만주 땅에서 선포된 것에 큰 의의를 두며 독립선언서에 서명한 39명 모두 친일로 변절한자가 한 분도 없었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96년 전 그날의 정신을 이어받아 조국통일과 민족번영에 모두 헌신하는 기회를 가지자고 부탁했다.

이어  교민 여러분들은 한반도 분단을 극복할 수 있는 주인공들이므로 다가오는 통일한 국과 동북아시대를 준비해야 하며 한중교류에 굳건한 민간외교관으로서의 역할을 다 해 줄 것을 주문했다.

현지공관관계자,교민,학생들이 만세삼창을 외치고 있다.jpg
 (현지공관관계자,교민,학생들이 만세삼창을 외치고 있다)

한편, 서굉일 한신대학교 명예교수는 ‘무오독립선언서의역사적위상’이라는 제목으로특별강연을 실시하였다. 무오독립선언(대한독립선언)서는 90여 개의 독립운동단체와 민족교육기관 237개 중 중간 단원이 중심이 되고 북로군정서의 전신인 대한 독립의군부가 주체가 되어 당시 저명한 독립운동자 39명의 명의로 발표되었다고 소개했다.

그 내용은 완전자주독립과 항일무장독립전쟁을 치르더라도 자주독립을 쟁취하겠다는 굳은 결의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대륙은 대륙으로, 반도는 반도로, 섬은 섬으로’ 동양 평화의 꿈을 제시하고 있으며 한민족은 일제의 침략과 식민지 지배에 결코 굴종하지 않았으며 민족수난을 극복하기 위하여 피의 항일독립투쟁을 지속적으로 전개 하였다고 강조했다.

참석교민들이 만세삼창을 외치고 있다.jpg
 (참석교민들이 만세삼창을 외치고 있다)

대한 독립선언은 동북지역 무장독립전쟁 봉오동전투, 청산리전투, 대전자형전투, 동북항일련군의 무장투쟁의 시발점이 된 사건이었고 이 선언서는 이후 한민족 독립운동의 행동 방침을 제시한 헌장이 되었다고 설명했다.

초등학생 아들과 함께 참석한 교민 최주민씨는 “나라를 잃어버린 설움과 한을 품고 독립운동을 외친 선인들의 숨결을 조금이나마 느껴진다며 특히 청소년들은 역사의식을 더 많이 가졌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선양협의회 김성웅회장은 “동북지역교민들과 함께 잊혀져 가는 대한독립선언서를 재조명하는 본격적인 기념식을 가지게 됨에 큰 의미가 있다. 앞으로도 무오독립선언기념식을 정례화 할 것이며 청소년들에게 통일을 위한 프로그램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무오독립선언(戊午独立宣言)제96주년기념식 중국선양에서 가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