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자선
2013년 미국의 온라인 매출 규묘는 2287억불 인데 중국이 매년 인터넷 이용자수가 3,500만명씩 증가 하더니 온라인 매출 규묘도 2124억불 까지 늘어 났다. 올해는 중국이 미국을 추월하여 온라인 매출 세계1위가 되는 것이 확실하다.
미국의 해외 온라인 수출은 국경이 맞닿아 있는 캐나다에 미국 전체 해외 온라인 수출의 49%를 차지한다. 한국의 미래 희망은 여기에서 찾을수 있다. 캐나다와는 비교가 되지않는 거대 시장인 중국과 일본이 이웃이라는 것은 우리에게 축복이고 행운이 아닐 수 없다.
필자는 일전 인천 신항의 한 부두에 중국 상하이에서 온 이탈리아 국적 크루즈 선박이 정박하자 1000 여명의 여행객들이 쏟아져 나오는데 관광버스를 나눠타고 당일치기 서울투어를 떠나는 모습을 보았다.
호텔내의 면세점 쇼핑을 하는데 주로 호장품,주방용품,개인 위생 및 미용용품,유아용품 등 이들이 지나간 자리는 매장이 텅비어 버릴 정도이다.
이들이 Off Line 쇼핑객 들로 중국내 중산층들의마지막 소비 패턴이기도 하다.   앞서 언급했듯이 중국 온라인 쇼핑 매출이 지난해 2,124 억 불이란 통계에서 보듯이 소비와구매 패턴이 On Line 으로 옮겨가기 시작했으며 가파르게 거의 수직 상승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에게 마지막 시장과 성공의 기회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중국 13억 소비시장의 비약적 성장을 주도하고 견인해갈 온라인 쇼핑,인터넷 소비 시장에 올인 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이 분야는 대기업이 갖지 못한 역동성과 차별화 전략, 고객이자 소비자인 유저들에게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보상과 소득 시스템을 적극 활용한다면 아직 걸음마 단계인 중산층들의 OnLine 쇼핑패턴을 주도해 나갈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 동포투데이 & dspdaily.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 
									
										  “이게 한국의 환영 방식인가”…이태원 식당의 ‘금뇨(禁尿)’ 표지판이 던진 질문[동포투데이] 서울 이태원 한 식당 앞. 영어와 한국어, 중국어로 적힌 안내문이 서 있다. “길을 막지 마세요, 조용히 해주세요, 금연.” 얼핏 보면 평범한 문구지만, 중국어 문장에는 다른 언어에는 없는 단어가 하나 더 있다. ‘禁尿(소변금지)’. 그 한 단어는 마치 중국인만 따로 주의가 필요하다는 듯...
- 
									
										  백두산 현장르포③ | 지하삼림, 천지의 그늘 아래 살아 숨 쉬는 또 하나의 세계[동포투데이] 장백폭포에서 이어지는 산길을 따라 한참 내려오자, 하늘빛은 서서히 사라지고 나무 그늘이 짙어졌다. 해발 1200미터 아래, ‘백두산 지하삼림(곡저삼림 地下森林)’이라 불리는 거대한 원시림이 펼쳐져 있었다. 천지의 화산분화로 생긴 협곡 속에 자리 잡은 이 숲은, 위에서 내려다볼 때는 그저...
- 
									
										![[기획연재③] 윤동주 생가에서 보는 디아스포라 — 북간도 교회와 신앙 공동체의 항일운동](/data/news/202510/news_1760826949.1.jpg)  [기획연재③] 윤동주 생가에서 보는 디아스포라 — 북간도 교회와 신앙 공동체의 항일운동[동포투데이] 백두산을 향해 뻗은 길목, 용정에서 화룡으로 이어지는 평야 한복판에 작은 교회들이 있다. 세월에 닳은 예배당의 종탑은 여전히 하늘을 향해 서 있다. 북간도의 교회는 단순한 종교 시설이 아니었다. 그것은 조선 민족이 나라 잃은 땅에서 신앙으로 세운 ‘민족의 성채’였다.  ...
- 
									
										  백두산 현장르포④ | 용정의 새벽, 백두산 아래에서 다시 부르는 독립의 노래△용정대성중학교옛터 [동포투데이] 백두산에서 남쪽으로 차로 세 시간을 달리자, 평야지대가 서서히 모습을 드러냈다. 구불구불한 두만강 물길을 따라 들어선 작은 도시, 용정(龍井). 이곳은 한때 “해외 독립운동의 심장”이라 불렸던 곳이다. 10월의 아침 공기는 차가웠지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