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라카스서 연쇄 폭음·연기 목격…정부, 국가비상사태·통금령
[인터내셔널포커스] 미군이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를 포함한 주요 목표물을 새벽 시간대 타격한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베네수엘라 대통령 부부를 체포해 국외로 이송했다고 주장했다. 현지에서는 연쇄 폭발음과 함께 연기가 치솟았고, 베네수엘라 정부는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하며 통금령을 내렸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오후 “미군이 베네수엘라 내 목표물에 대한 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며,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과 그의 부인을 체포해 베네수엘라에서 이송했다”고 밝혔다.
같은 날 새벽 2시쯤 수도 카라카스 상공에서는 여러 차례 큰 폭발음이 울렸다고 현지 특파원들이 전했다. 소셜미디어에는 도심 곳곳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는 영상과 사진이 확산됐고, 일부 군사기지 인근에서는 단시간 정전이 발생했다는 목격담도 나왔다.
현지에 체류 중인 화교들은 “잠을 자다 폭음에 깼다. 진동이 느껴질 정도였다”고 전했다. 공군기지 인근에 있던 지인의 증언을 전한 한 화교는 “폭발 직후 주택이 눈에 띄게 흔들렸다”고 말했다. 또 다른 화교는 “현재는 비교적 소강 상태지만, 새벽 이후 거리에는 사람이 거의 없고 당국이 야간 외출을 금지했다”고 전했다.
미국 측에서는 백악관 출입 기자가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군사시설을 포함한 복수의 베네수엘라 내 목표물이 공격됐다”는 미국 고위 당국자의 발언을 전했다고 CBS가 보도했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3일 성명을 통해 마두로 대통령이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했다고 밝혔다. AP통신도 현지시간 3일 새벽 카라카스 전역에서 최소 7차례의 폭발음이 들렸고, 군용기로 보이는 항공기의 저공 비행이 목격됐다고 전했다.
미국의 주장과 베네수엘라 정부의 공식 입장이 엇갈리는 가운데, 국제사회는 사실관계 확인과 추가 충돌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BEST 뉴스
-
美, 쿠팡 문제로 한국 압박… 관세 인상 경고까지
[인터내셔널포커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한국에 대한 관세 인상 가능성을 거론한 배경에, 미국 전자상거래 기업 쿠팡(Coupang) 문제가 얽혀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중국 매체 관찰자망은 28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를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의 돌발적인 관세 압박이 쿠팡을 둘러싼 ... -
美언론 “백악관 명령 시 ‘링컨’ 항모, 1~2일 내 이란 타격 가능”
[인터내셔널포커스] 뉴욕타임즈(NYT)와 워싱턴포스트(WP), 악시오스(Axios) 등 미국 주요 언론은 26일(현지시간) 미 해군 아브라함 링컨 항공모함 항모강습단이 중동 작전권역에 진입했으며, 백악관이 공격을 지시할 경우 단기간 내 이란에 대한 군사 행동이 가능하다고 보도했다. 이들 매체는 익명을 요구... -
외신들 “김건희 1심 실형 선고”… 한국 정치권 파장 주목
[인터내셔널포커스] 전직 대통령 배우자에 대한 1심 실형 선고가 내려지자, 중국 관영매체 CCTV를 비롯한 해외 언론들이 이를 긴급 보도하며 한국 정치권과 사법부에 미칠 파장에 주목하고 있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방법원은 28일 윤석열 전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씨에게 징역 1년 8개월을 선고하... -
로스이 “‘15차 5개년’ 기간 중국 기술 선도 분야 두 배로 늘 것”
[인터내셔널포커스]중국이 ‘15차 5개년 계획(2026-2030년)’ 기간 동안 중국의 기술 선도 분야가 지금의 두 배로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영국 출신 경제학자이자 전 런던 경제·비즈니스 정책국장, 현재 중국 런민대 충양금융연구원 고급연구원인 로스이는 26일 중국 매체 관찰자망과의 장시간 인터뷰에... -
춘완 무대를 채운 로봇들… 기술 자신감 드러낸 중국
△2026년 춘제(春節) 특별 프로그램 ‘춘완’ 무대에서 어린이 출연진과 인간형 로봇들이 함께 무술 퍼포먼스 ‘무(武)BOT’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 출처: 중국 중앙TV(CCTV) [인터내셔널포커스] 2026년 중국 중앙TV(CCTV) 춘절 특집방송 ‘춘완(春晚)’은 역대 가장 많은 로봇이 등장한 ... -
미 의회, 엡스타인 사건 원문 문건 열람… 최연소 피해자 9세 언급
[인터내셔널포커스] 미 법무부가 이번 주 연방의원들에게 제프리 엡스타인 사건과 관련한 미삭제(원문) 문건을 열람하도록 한 가운데, 문건을 확인한 의원들 사이에서 충격과 분노가 확산되고 있다. 일부 문건에는 최소 9세 아동에 대한 언급까지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문건을 열람한 민주당 소속 연방 하원...
NEWS TOP 5
실시간뉴스
-
춘완 ‘인간–로봇 공무(共武)’에 해외도 주목… 외신들 “중국 기술 도약의 상징”
-
공연이 아니라 시연… 춘완 로봇에 쏠린 세계의 시선
-
‘소원성취’에 담긴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 선언
-
춘완 끝나자 로봇 ‘불티’…검색 300%↑, 주문 150%↑
-
춘완 무대를 채운 로봇들… 기술 자신감 드러낸 중국
-
덴마크 의원 “총구 들이대고 무슨 협상… 美, 유럽 동맹을 중국 쪽으로 몰고 있다”
-
이재명 대통령 “‘떼려야 뗄 수 없는 협력 동반자’ 중국과 함께 새로운 30년을 향해”
-
김혜경 여사, 베이징서 펑리위안 여사와 차담…“한·중 인적 교류 확대 기대”
-
중국 방문 중 이재명, ‘벽란도 정신’ 강조…“한중 협력의 항로 다시 잇자”
-
마두로 대통령 부부, 미 법정 첫 출석…“모든 혐의 부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