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1.png
▲조규형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개회사 모습.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전 세계에서 활약하고 있는 동포 기업인들이 모이는 '14회 세계 한상대회'가 13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화려한 막을 올렸다.

오는 15일까지 계속되는 이번 대회에는 세계 40개 나라 한상(韓商)과 국내 중소기업 200여 개 업체 임직원 등 총 1천여 명이  참가했다.  
 
이번 대회는 십수년 동안 쌓아온 한상 비즈니스 네트워크 노하우가 총 집대성해 '한(韓)민족의 자존심, 세계로 뻗어 가는 한상'을 주제로 열렸다.
 
DSC_1479.JPG
▲개회식 한상기 입장.

이날 개회식에는 ‘한상, 역사를 만나다’를 테마로 공감데이로 구성해 경상북도도립예술단의 축하공연과 한상기 입장 퍼포먼스에 이어 대회 심볼인 엽전(상평통보)를 세계지도에 주입하는 제14차 대회 개회 선언 세레모니를 선보였다. 이어 조규형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의 개회사, 송창근 제14차 세계한상대회 대회장의 대회사, 김관용 경상북도 도지사의 환영사 및 황교안 총리의 영상 축사가 이어졌다.
 
조규형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개회사에서 “대한민국은 산업화·민주화를 동시에 이룩했다는 세계의 찬사를 받으며 광복 70주년을 맞이했고 한상 네트워크는 한국경제의 중요한 한 축으로서 모국의 도약에 이바지했다”라며 “이번 대회는 720만 재외동포와 함께 발전해온 모국이 창조경제와 문화융성 두 축으로 새로운 70년의 도약을 준비하는 웅비의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DSC_1488.JPG
▲개회식 한상기 퍼포먼스.

송창근 제14차 대회장은 대회사에서 “모국의 경제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한상은 특히 이번 대회를 통해 모국의 미래 지속발전을 위해 국내청년의 꿈과 희망을 응원하려고 한다”며 “척박한 환경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열정과 도전정신으로 새로운 길과 미래를 만들어나갔던 한상의 정신을 모국청년들과 함께 나누며 모국의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대한민국 역사와 전통을 품은 도시 경주에 모인 한상들과 함께 천년간 지속될 한상의 조건을 논하는 시간으로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장 이홍 교수의 ‘천년 한상 어떻게 할 것인가? 장보고에게서 배우기’ 주제의 기조강연이 진행됐다. 
 
이홍 교수는 한상의 뿌리로 한민족 최초 글로벌 거상(해상실크로드)였던 장보고를 꼽으면서 글로벌 비즈니스의 네트워킹(관계성)을 통해 성공의 기회를 발굴할 수 있다는 점을 역설했다. 또한 비즈니스 관계를 쌓을수록 정보의 질과 양이 풍부해지며 “관계 속에서의 대화”를 통한 사회 생태 네트워크 구축을 강조했다.   
 
DSC_1450.JPG
▲경상북도 도립 국악단의 공연 모습.

한편 대회 이틀째인 14일에는 ‘한상, 한상을 만나다’를 테마로 ‘비즈니스데이’로 진행될 예정이다.
 
'비즈니스 데이'에는 윤부근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과 권선주 IBK 기업은행장의 ‘한상창조컨퍼런스’와 대륙별 유망산업 트랜드로 세분화된 ‘비즈니스네트워킹세미나’을 진행한다.
 
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발굴은 물론 최신 글로벌 트랜드에 부합하는 내외동포 경제인 간의 내실 있는 비즈니스 교류의 장(場)이 마련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14차 세계한상대회 성황리 개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