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정의로운 나라, 통합의 나라,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함께 해주신 위대한 국민들의 위대한 승리입니다.”

캡처.JPG▲ 19대 대통령 당선자 문재인.

9일 치러진 19대 대통령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문재인 후보가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후보를 누르고 승리했다.

문 당선인은 41.1% 득표율로 24%에 그친 홍준표 후보를 제쳤다. 두 후보의 득표 차는 557만여표로 나타났다.

문재인 당선인은 전체 17개 시도 가운데 경북, 경남, 대구를 제외한 모든 곳에서 득표율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전체 유권자의 절반을 차지하는 수도권에서 압도적인 우세를 확보했다.

다자 대결 구도로 치러진 이번 선거에서 촛불민심의 동력도 승리를 뒷받침했다.

문 당선인은 승리가 사실상 확정되자 광화문 광장에서 지지자들에게 포부를 밝혔다.

“혼신의 힘을 다해 새로운 나라를 꼭 만들겠다”며 “국민만 보고 바른 길로 가겠다”고 말했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결과를 수용한다며 "자유한국당을 복원하는 것에 만족하는 것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또한 같은날 당 상황실을 찾은 자리에서 "국민의 선택을 겸허하게 받아들인다"면서 "변화의 열망에 부응하기에는 많이 부족했다"며 패배를 인정했다. 

1953년생인 문재인 대통령 당선자는 노무현 대통령 집권기간 청와대 수석 민정비서관, 시민사회 수석비서관, 비서실장 등 직을 지낸적이 있다.

문 당선인는 2012년 민주통합당 제18대 대선 후보로 출마하였으나 새누리당의 박근혜 후보에게 패배하였다.

2017년 3월 24일 동영상을 통해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을 바라는 온 국민의 뜻을 모아 이제 정권교체의 첫발을 내딛는다"라고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9일 치러진 대통령 선거에서 각각 득표율 2, 3위에 그친 자유한국당 홍준표·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누르고 대통령의 꿈을 이뤘다.

한편, 선관위는 오전 8시 문재인 대통령 당선인 결정안 의결을 위한 전체 위원회의를 개최한다. 결정안이 의결되면 그 즉시 새 대통령의 임기가 개시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재인, 19대 대통령 당선 “국민만 보고 바른 길로 가겠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