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캡처7.JPG▲ 지난달 23일 서울시립 성북청소년수련관 ‘임원리더십 프로그램’에 참가한 북악중학교 임원들이 ‘집단의사결정’에 참여하여 팀별로 정한 주제에 대해 토의 후 발표하고 있다.
 
[동포투데이 김다윗 기자] 청소년들에게 하는 리더십 교육은 한 사람의 리더를 양성하기보다 공동체 활동을 통해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는 법을 알려주는 것과 구성원으로서의 자세를 익히는 것이 핵심이다.
 
서울시립 성북청소년수련관(관장 이경로)의 리더쉽 프로그램들이 성북구 관내 학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성북청소년수련관의 리더쉽프로그램은 단순 강의형태가 아닌 직접 놀이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이 협동하고 양보하며 자연스럽게 리더십과 구성원으로 자세를 익히는 것이 주목의 이유이다.
 
성북수련관의 프로그램을 경험한 학교 선생님들의 입소문으로 성북구를 넘어 500여 명의 청소년들이 신청하였으며, 집단의사결정, 모의학급회의, 분임토의, 창의적 문제풀이, 영상리더십, 디자인사고, 단체미션 협동 활동 등 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리더로 성장시키고 있다.
   
캡처8.JPG▲ 지난달 21일 서울시립 성북청소년수련관 임원리더십 프로그램 ,리더십 날개달기>에 참가한 수암초등학교 임원들이 단체협동 미션놀이 ‘파이프라인’ 게임에 참여하고 있다.
 
다양한 형태의 체험수업으로 진행되는 자유학년제를 위해 성북청소년수련관은 ‘임원리더십’, ‘특기·적성개발’, ‘진로직업탐색’, ‘자원봉사 활동’, ‘생태환경·전통문화’, ‘집단상담 및 심리검사’ 등 다양한 학교연계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이밖에도 명랑운동회, 레크레이션, 학교축제 등을 지원하는 ‘찾아가는 체험마당 프로그램’, 진로탐색과 직업체험을 지원하는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환경봉사, 소외 이웃 나눔 등 봉사를 실천하는 ‘자원봉사 활동 프로그램’ 등이 마련되어 있다.
 
학교연계프로그램 참가 신청은 20명 내외 규모의 초·중·고등학교 학급 및 동아리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3월부터 11월까지 연중 운영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학교는 성북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방문 접수도 가능하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올바른 리더란 어떤사람인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