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5일, 심의를 신청한 중국 전국인대 정부사업보고에서는 올해 탄소중화 사업을 착실히 하여 2030년까지의 탄소배출량 목표 달성을 위한 행동방안이 제출됐다고 당일 베이징(北京)에서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기후변화에 대비, 이산화탄소 위주의 온실가스 감축을 추진하기 위하여 중국에서는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 목표치를 이룩하고 2060년 전으로 탄소중립을 실현하자는 것을 골자로 한 2030년까지의 탄소배출 목표치를 올해 내로 제정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중국의 정부사업보고는 산업구조 및 에너지 구조 최적화를 제출, 중국 국가 기후변화 전문가 위원회 허젠쿤(何建坤) 주임에 따르면 경제구조 조정은 발전 데이터의 산업, 고신기술 산업과 현대 서비스업 등에 적용되며 석탄과 전력, 철강, 시멘트, 석유화학, 화학공업 등 에너지 다소비 산업까지 통제하고 산업구조 조정과 업데이트를 추진해 단위당 GDP의 에너지 소모를 쾌속 하강시키며 에너지소모량 증장을 통제한다는 것이다.

 

목전 중국의 에너지구조는 화학석유 에너지가 위주이며 특히 석탄소모가 여전히 비교적 높은 편이다.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줄이고 에너지 구조 조정의 최적화는 반드시 실행해야 할 과제이다. 정부사업보고에서는 석탄의 고효율 이용을 추진하고 새로운 에너지를 크게 발전시킨다는 전제 하에서 질서 있게 원전을 적극 발전시켜야 한다고 제출하였다.

 

정부사업보고의 포치에 따라 중국은 이제 곧 일련의 정책과 조치를 제정, 예하면 전국적으로 에너지 이용권 ‧ 탄소배출권 거래시장 건설의 가속화, 에너지 소모 이중 규제 완화 등이 포함되었다.

 

2030년 전으로 이산화탄소 배출 최고치를 실현하는 데는 시간적으로 ‘14.5’ 시기가 매우 관건이다. 정부사업보고는 ‘14.5’ 시기에 단위성 국내생산총액(GDP)의 에너지 소모량은 13.5%,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8%로 감소시키며 이 2가지 지표를 제약성 지표로 관리하게 된다고 제출하였다.

 

전문가들에 분석에 따르면 기후변화의 많은 영향은 이미 발생,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사업은 하지 않으면 결코 안 될 사업으로 되고 있다. 지구 온난화가 수용력이 취약한 중국 부분 지역의 영향에 대한 관측과 평가를 강화하여 도시와 농촌 건설, 농업 생산 및 인프라의 기후변화 적응능력을 제고하고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올해 내 2030년까지의 탄소배출권 이행방안 마련할 듯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