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5bd371d00b467a6c0c3a48cac33f0dfb.jpg

 

[동포투데이] 바이든 미 대통령은 16일, 초기정보에 따르면 폴란드에 떨어진 미사일은 러시아에서 발사된 것이 아니라고 밝혔다.


이날 바이든은 발리에서 세계 지도자들과의 회의 후 기자들에게 "조사가 완전히 끝나기 전에는 뭐라고 말하고 싶지 않지만 궤도로 볼 때 러시아에서 발사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밝혔다.


AP통신은 폴란드 영토에 떨어진 미사일 1발은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 미사일을 격추하기 위해 발사한 것이라고  미 관리들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에 앞서 폴란드 언론은 15일 밤 미사일 2발이 폴란드 국경지대인 루블린주에 떨어져 2명이 숨졌다고 보도했다. 폴란드 외무부는 폴란드 영토에 떨어진 미사일 1발은 러시아산이라고 주장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성명을 통해 우크라이나-폴란드 국경 인근의 목표물에 대해 어떠한 공격도 가하지 않았으며, 공개된 일부 파편 사진을 볼 때 러시아의 공격 수단과 무관하다고 밝혔다.


또한 러시아의 소행이라고 추정하는 폴란드 언론의 모든 발언은 상황을 고조시키기 위한 의도적인 도발이라고 비난했다.


러시아 군사전문가인 알렉세이 레온코프는 러시아 순항미사일이 폴란드에 떨어질 가능성은 없지만 비정상적으로 가동된 우크라이나의 S-300 미사일은 날아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우크라이나가 방공미사일로 자국 내 건물을 공격한 사례도 있다.


펜타곤은 미사일이 폴란드에 추락한 것으로 의심되는 상황에서 추측이 아니라 충분히 규명할 기회가 있다는 사실에 근거해 움직일 생각이라고 밝혔다. 한편 패트릭 라이더 미 국방부 대변인은 사실을 입수하기 전까지는 NATO 헌장 5조의 적용성에 대해 언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조항은 유럽 또는 북미에 대한 하나 이상의 체약국에 대한 무장 공격이 전체 공격으로 간주된다는 데 체약 당사자들이 동의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바이든, 폴란드에 떨어진 미사일 러시아 소행 아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