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888.png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G20 정상회의 기간 개최하기로 했던 중·영 회담이 취소되자 영국은 중국 측에 반도체 공장에서의 자금 철수를 요구했고, 중국 기업 관계자들은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했다. 17일 복수의 언론에 따르면 영국 정부는 16일(현지시간) 중국계 테크놀로지 회사인 넥스페리아에 영국의 주요 마이크로칩 제조업체인 뉴포트칩 공장의 지분 최소 86%를 매각하라고 지시했다. 샤프스 영국 상무·에너지·산업전략장관은 '국가안보' 평가 후 나온 '최종 명령'이라고 했다.


보도에 따르면 샤프스는 중국 투자기업이 영국의 역량을 손상시킬 수 있는 기술 및 지식과 관련된 위험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으며 이 명령은 국가 안보에 미칠 잠재적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정부 대변인은 정부가 "국가 안보"를 보호하는 전제하에서 기업과 투자를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넥스페리아는 영국 정부가 제기한 '국가안보' 문제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앞선 두 차례의 안보 검토에서 국가안보 우려가 발견되지 않았음으로 인수 저지 사유가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넥스페리아 토니 영국 책임자는 성명에서 "결정이 잘못됐다"며 "이번 투자 철회 명령을 뒤집어 달라고 항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스마트폰 대기업 윙텍테크놀로지 산하 네덜란드 회사인 넥스페리아가 2021년 7월 뉴코세미테크놀로지 반도체 공장 인수를 완료했지만 인수 금액은 공개하지 않았다. 


중국과 영국의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영국 정부는 중국계 투자회사의 해외 투자에 대한 심사를 계속하고 있다.  2020년 미국이 중국의 '스파이 활동'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자 런던은 중국 통신 대기업 화웨이의 영국 내 5G 초고속인터넷 장비 설치를 금지해 중국 측을 격분시켰다.


수낙 영국 총리는 지난 10월 취임 당시 중국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보였지만 동시에 중국과 무역을 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서 중국 정상과 양자회담을 가질 예정이었다. 그러나 영국 정부는 이후 '조율'을 이유로 회담을 취소했고 폴란드가 미사일 공격을 받아 서방 동맹국들이 이를 처리하기 위해 긴급 회의를 소집했다는 소문이 돌았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英, 中에 반도체 공장 자금 철수 요구… 中기업 거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