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동포투데이]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현지시간 5일 워싱턴에서 이스라엘 전시내각 멤버인 베니 간츠를 만나 가자지구 6주간 휴전 타결의 시급성에 대해 논의했다. 한편 간츠는 이날 오스틴 미 국방장관과도 회담을 가졌다. 


워싱턴포스트는 5일 간츠의 워싱턴행이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동의를 얻지 못했고, 현재 네타냐후와 바이든의 긴장관계를 고려할 때 "네타냐후 총리의 상처에 소금을 뿌린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같은날 카네기 국제평화재단 선임연구원인 애런 밀러 전 미국 중동사무교섭대표를 인용해 "간츠를 백악관으로 초청한 것은 미 정부가 보낸 네타냐후에 대한 불만의 분명한 신호"라고 논평했다.


이어 네타냐후 총리의 주요 정치적 라이벌인 간츠의 이번 여행이 가자 갈등으로 파탄 직전의 미-이스라엘 관계를 만회하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또 간츠가 네타냐후 총리를 무시한 채 워싱턴을 방문한 것은 이스라엘의 전시 지도부 구성원들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관계와 공개화되고 있는 이견을 반영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휴전을 요구하는 국제사회의 압박이 거세지자 이스라엘의 가장 중요한 동맹국인 미국은 네타냐후 총리의 리더십에 대해 '실망감'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간츠는 새로운 팔레스타인-이스라엘 분쟁이 발발한 이후 외국 고위 인사들과 회동을 갖고 있으며, 이스라엘 관리들은 간츠의 워싱턴행이 네타냐후 총리와의 소통 없이 해외 고위급 회담을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밖에 AP통신은 5일 전쟁이 5개월 가까이 진행되면서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해리스 부통령, 그리고 다른 행정부 고위 관리들은 이스라엘 측의 가자지구 사망자 수 증가와 무고한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고통에 대한 불만을 가감 없이 표출하고 있다고  전했다. 백악관 회의록에는 해리스가 지난 4일 간츠와의 만남에서 이스라엘에 대한 미국의 지지를 재차 강조하면서도 “가자의 인도적 상황과 최근 가자 북부 구호 호송대를 둘러싼 끔찍한 비극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고 적혀 있다.


한편 바이든은 5일 "가자지구 분쟁에 휴전이 있어야 한다"며 "라마단 기간 동안 분쟁이 계속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그래서 우리는 휴전을 위해 매우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AP통신은 미국 외에도 이집트 측도 이스라엘에 가능한 한 빨리 휴전 합의에 도달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美, 네타냐후에 갈수록 실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