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스크린샷 2024-03-24 200529.png

 

[동포투데이] 모스크바 외곽 크로쿠스 콘서트홀 테러가 발생한 직후 IS의 아프가니스탄 지부인 이슬람국가 호라산(ISIS-K)은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고 미국 당국자들도 ISIS-K의 소행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로이터 통신은 ISIS-K의 배경과 러시아에 대한 테러의 동기를 정리했다.


ISIS-K는 누구인가?


ISIS-K는 아프가니스탄 호라산 지역에 거점을 둔 IS 분파로 ISIL-KP로 불리기도 한다. 호라산은 페르시아어로 해가 뜨는 곳이라는 뜻에서 유래한 것으로 고대 호라산은 오늘날 이란과 투르크메니스탄, 아프가니스탄의 일부를 포괄했다. 2014년 말 아프가니스탄 동부에 등장한 IS 호라산 분파는 극악무도하기로 유명하다.


이슬람 국가(IS)의 가장 활발한 지역 지부 중 하나인 ISIS-K는 2018년경 전성기를 누렸지만, 현재 아프간에서 집권 중인 무장 단체 탈레반과 미군의 타격으로 인해 이후 조직원이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미국은 2021년 아프가니스탄에서 병력을 철수한 이후 ISIS-K와 같은 아프가니스탄의 극단주의 단체에 대한 방첩 능력이 크게 감소했다고 밝혔다.


ISIS-K의 전적은?


ISIS-K는 주로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에서 매년 적게는 몇 건 많게는 수십 건에 이르는 테러 공격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2018년 한 해 동안 약 50건의 공격으로 정점을 찍었다.


올해 1월 3일에는 이란에서 두 건의 폭탄 테러로 100명 가까운 사람들이 사망했으며 미국은 통신감청을 통해 ISIS-K의 소행임을 확인했다.


2022년 9월, ISIS-K는 카불 주재 러시아 대사관에 대한 자살 공격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2021년 미군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철수하는 동안 ISIS-K는 카불 국제공항을 공격해 미군 13명과 민간인 수십명이 사망한 바 있다.


러시아를 공격하는 이유는?


전문가에 따르면  ISIS-K가 최근 몇 년 동안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반대해 왔다. 미국의 안보컨설팅 업체 수판그룹의 대테러 분석가인 콜린 클라크는 "ISIS-K는 지난 2년 동안 러시아를 표적으로 삼고 종종 푸틴을 비난해 왔다"고 지적했다.


워싱턴 싱크탱크 윌슨센터의 마이클 쿠겔먼은 ISIS-K가 러시아를 상습적인 무슬림 억압의 공범으로 지목했다고 전했다. 그는 ISIS-K 조직원 중에는 모스크바에 불만을 품은 중앙아시아 무장세력이 포함돼 있다고 덧붙였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모스크바 테러 배후 ISIS-K는 누구? 러시아 공격은 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