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1.jpg▲ 傅署安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청화대학(清华大学)의 부지는 원래 청 강희년간(康熙)에 지은 희춘원(熙春园)의 일부분이며, 원명원(圆明园)의 부속 원림이다.

도광년간(道光), 희춘원은 동서 양 원으로 나누어져, 동원은 여전히 '희춘원(熙春园)'으로 불리며, 다섯 째 아들 혁종(奕综)에게 하사되어, 속칭 '소오예원(小五爷园)'으로 불리웠으며, 함풍제(咸丰) 즉위 후에 희춘원을 '청화원(清华园)'으로 개명하고, 직접 편액을 써 주었다. 서쪽 원림을 '근춘원(近春园)'으로 개명하고 네 째 아들 혁저(奕詝, 즉 함품제)에게 하사하여 속칭 '사예원(四爷园)'으로 불리웠다.

중국 최초의 미국유학 경관시험이 1909년 베이징 사가골목(史家胡同) 유미학무처(游美学务处)에서 거행되었으며, 그 해 내무부는 서교 황실원림 청화원을 학무처에게 제공 '유미이업관(游美肄业馆)' 터로 제공했다. 1911년 청화원에 건설되었으며, '청화학당(游美肄业馆)'으로 이름지었다.
  
3.jpg▲ 古月堂
 
청화원 초기 전체기획은 미국인 머피가 설계한 것으로, 1914년 머피는 당시 미국유향의 캠퍼스 건축스타일을 채용하여 설계했으며, 1916-1920년 간에 도서관(동부), 과학관, 체육관(전부), 대강당을 건설했다. 이 네 건축은 청화대학 4대건축이라 불린다.

청화학당 시기에 지은 서양고전식 교문을 현재는 이교문(二校门)이라 부른다, 기숙사 북쪽을 중추선으로 하여, 중심경관인 대강당(大礼堂)은 1917년 시건하여 1920년에 완공, 건축면적은 약 1840 평방미터, 좌석 1200 개로 당시 중국 대학 중 가장 큰 강당이었다.

강당은 로마식 풍격에 반구형 동질 지붕이며 정문에 네 개의 돌 기둥이 있다.  하지만, 소리가 울리고 명확하게 들리기 않는 탓에 후에 소재를 바꾸어 개선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유래상식] 청화대학의 유래, 청화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