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00.PNG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이(리)재덕(李在德)- 동북항일연군 내의 조선족 여투사이자 국제주의 전사였으며 살아 있은 역사의 증인이다. 그리고 조선인으로부터 중국조선족으로 탈바꿈하게 된 특수시대가 낳은 여성강자이기도 하다.

<8.15> 참안으로 중공 탕원 현위는 엄중하게 파괴되었으나 혁명가들의 뜻을 꺾을 수는 없었다. 생존해있던 하운걸(夏云杰), 장인추(张仁秋) 등 혁명투사들은 항일유격대를 재건할 중임을 떠메고는 활발하게 움직이었다.

1934년 2월 13일, 하운걸 등은 칠호툰에 있는 당원과 공청단원들과 함께 김치움에서 은밀하게 전투계획을 연구, 그 날 밤으로 학강 동쪽의 황화강(黄花岗)에 있는 공씨 성을 가진 지주 집을 습격, 총 한방 쏘지 않고 소총 16자루와 탄약 등을 탈취하는데 성공하였다.

이를 계기로 중국노농홍군 탕원 유격대가 재건되었다. 그리고 얼마 안 있어 재차 나북현 압단하 자위단을 기습하여 50여자루의 소총과 탄약 등을 노획하였으며 유격대 대오는 40여명으로 발전, 하운걸이 대장으로 되고 장인추(张仁秋)가 참모장으로 되었다.

한편 선후로 할머니와 어머니를 잃고 의지가지가 없게 된 이재덕은 유격대를 집으로, 유격대원들을 자기의 친인으로 삼군 하였다. 매번 유격대가 이동할 때마다 하운걸과 장인추(张仁秋) 등이 15살밖에 안되는 그녀를 지방에 맡길 생각을 하였으나 이재덕은 <유격대는 곧 나의 집>이라고 하면서 견결히 유격대와 동행하겠다고 제기했으며 유격대에서 <배언니>로 불리는 배성춘 역시 <나어린 처녀를 어떻게 지방에 홀로 두게 할 수 있느냐>며 두둔해주기도 했다.

당시 이재덕은 탕원유격대에서 가장 일찍 참군했고 또 연령이 가장 어린 여성 유격대원이었다.

1934년 가을, 탕원유격대에서는 배성춘과 이재덕을 탕왕에 있는 후방 임시피복공장(后方临时被服厂)에 파견하여 공장에서 일하면서 1선의 항일연군 전사들에게 군복을 지어 공급해주도록 하였다.

1936년 항일명장 조상지(赵尚志)의 도움으로 탕원유격대는 정식으로 동북항일연군 제6군으로 개편되었고 군장으로는 하운걸, 정위로는 이조린(李兆麟)이었다. 이 시기 이재덕은 이미 항일연군 제6군의 피복공장과 후방병원의 골간이었다. 그해 7월, 이재덕은 북만 성위서기 풍중운과 피복공장 책임자인 배성춘의 소개로 중국공산당에 가입하게 된다.

배성춘을 놓고 말하면 이재덕과 일종 특수한 감정을 갖고 있었다. 이재덕의 모친이 희생된 후 배성춘은 단 한시도 이재덕의 곁을 떠나지 않고 지켜주었다. 당시 이재덕한테 있어서 배성춘은 어머니이자 언니였고 또한 전우이기도 한 존재였다. 그리고 배성춘한테는 3명의 남동생이 있었는데 이 중 배석철(裴锡哲)과 배석구(裴锡久)는 탕원유격대의 창건을 위해 그 한몸 바치었으며 셋째 동생 배경천(裴敬天)은 이재덕과 죽마고우였다. 일찍 1928년 최용건이 창립한 송동모범학교가 개학했을 때 배경천과 이재덕은 동시에 입학했으며 배경천의 연령이 그녀보다 몇 살 많은 관계로 이재덕은 늘 배경천의 도움을 받군 했으며 그녀의 입단 역시 배경천의 도움과 갈라 놓을 수 없었다. 한편 배경천은 중등 키에 잘 생긴 얼굴을 가졌으며 재능 또한 출중하여 많은 여자애들이 우러러보는 미남형이었다. 당시 이재덕의 집은 가난한데다 남자가 없었기에 배경천이 늘 이재덕의 집에 가 바깥일을 도와주군 했다. 그리고 이재덕의 할머니와 어머니 역시 이 잘 생기고도 부지런한 젊은 청년을 좋아했는가 하면 이재덕 역시 배경천을 친오빠를 대하듯 그를 따르기도 했다.

후일 할머니와 어머니가 선후로 세상 뜨면서 외롭게 된 이재덕은 어쩐지 몰래 배경천을 그리게 되었으며 간혹 배경천이 자기 앞에 나타나면 기쁘고 유쾌하기가 그지 없었다. 당시 둘 사이에는 별로 대화가 없었지만 이재덕은 배경천을 보기만 해도 일종의 안위가 되고 믿음성이 갔다. 이렇게 이재덕이 배경천을 오빠가 아닌 다른 그 무슨 이상형으로 생각하고 있을 당시 배경천은 이미 동북항일연군 6군 2퇀의 정치부 주임이었으며 나이는 고작 23살이었다.

1935년 겨울의 어느 날, 전방으로부터 돌아온 배경천은 이재덕을 보자 “여자애 크면서 18번 변한다더니 너 날이 갈수록 이뻐지는구나”라고 우스개를 했다. 이에 이재덕은 삽시에 얼굴이 확 달아오름을 금할 수 없었다. 다음 순간, 이재덕이 살며시 쳐다보니 그녀의 앞에는 허리에 권총을 찬 대장부가 위풍당당하게 서있었던 것이다.

한편 배경천의 누나 배성춘은 진작 동생과 이재덕이 서로 묵묵히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러다 시기를 기다리던 배성춘은 어느 날 드디어 이들 둘을 불러놓고는 이들의 혼약을 결정지었다.

그 뒤 1936년에 있은 배경천의 희생으로 이재덕의 이런 꿈은 갈기갈기 찢어졌다.


그 해 4월, 당시 북만성위의 지시로 배경천은 230여명의 파견대를 이끌고 남하, 남만의 항일유격대와 연계를 취하여 홍군의 북상항일에 배합하기로 하였다. 헌데 부대가 의란현 경내의 <서호경(西湖景)> 산구에서 일본군과 위 만주군 1000여명에게 포위되었다. 10시간의 치열한 격전을 거쳐 배경천 부대는 적군 120여명을 섬멸하였으나 탄약과 식량이 떨어지면서 사상자를 많이 냈으며 배경천도 최후의 1명으로 장열하게 희생되었다.


배경천이 희생된 후 이재덕은 더 이상 혼인담을 입밖에 꺼내지 않았다. 무정한 타격과 잔혹한 환경은 그녀로 하여금 더 이상 같은 고통을 겪기 싫어서였다.
 
007d37d35c1221fa3b9774087b28c700.jpg
▲ 이재덕과 그의 전우들

1937년 7월, 중공 북만임시성위 확대회의가 탕원 서쪽으로 이춘(伊春)과의 경계지인 모아산(帽儿山)에 있는 6군 피복공장에서 거행, 조상지, 풍중운, 장란생(张兰生)과 이조린 등이 참가했고 길동성위 대표로 주보중이 초청에 의해 회의에 출석했으며 3군 선전과장 우보합(于保合)이 회의 기록을 맡았다. 이번 회의는 각 군의 행동을 제정하는 중요한 회의로서 회의에서는 원 항일연군의 독립사를 제11군으로 확충하는 결의안도 결정, 군장에 기치중(祁致中)이었고 부군장에 장갑주(张甲州)였으며 정위에 김정국으로 선출되었다.

 

이번 회의 기간동안 6군 피복공장의 일군들이 후근사업을 맡았으며 이재덕 역시 수장들한테 물을 끓여주고 의복을 씻어주는 등으로 바쁘게 움직이었다.


어느 한번 휴회기간(休会期间)이 되자 누군가 “우리 내에 영준한 총각과 이쁘장한 처녀들이 많은데 우리가 이들을 도와 백년가약을 맺게 하는 것이 좋겠구만”하고 제의하자 모두들 그것이 좋겠다고 환호했다. 이어 조상지가 총각인 우보합을 보고 “자넨 요구표준이 높을 것 같은데 어느 처녀한테 눈길이 가는거요?”라고 묻자 우보함은 곧이곧대로“이재덕 동지가 아주 듬직해보이는데 그가 원하는지 모르겠군요” 라고 했다.


우보함의 말에 조상지 역시 동감을 표했다. 헌데 배성춘이 허락하겠는가 하는 것이 문제였으며 거기에 이재덕과 약혼했던 배경천이 1년 전에 희생되었기에 그녀의 마음을 움직이는데도 일정한 애로사항이 있기 마련이었다. 결국 조상지는 풍중운을 시켜 배성춘을 설복하고 다시 배성춘이 여자측의 매파로 이재덕을 설복하기로 했다.


그 뒤, 배성춘이 이재덕을 찾아 결혼을 권하자 그녀의 태도는 견결했다.


“누구와도 결혼하지 않을테예요. 전 그냥 언니가 있으면 족하며 영원히 언니만을 따를테예요.”


이에 배성춘은 내심성이 있게 이재덕을 설복했다.


“현재 부대에는 남성동지들이 많고 모두 산에서 싸우다 보니 그들한테는 여성동지들의 따사로움이 필요하고, 여성동지들 또한 혼자서 생활하자면 불편할 때가 많기 마련이며 역시 남성 동지들의 도움이 필요한거야. 너도 이젠 20살이야. 이번에 조사령과 풍중운이 직접 나서고 있는데 우보합은 문화수준도 있고 기타 방면도 우월하니 한번 만나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배성춘의 설득에 어느 정도 달통된 이재덕은 드디어 우보합과 대면하는데 동의했고 또한 우보함과 대면한 후에는 그녀의 마음도 봄눈이 녹듯 완전히 풀리었다. 기실 이재덕은 딱히 우보함이 싫어서가 아니었고 다만 그 때까지 그녀가 배경천을 잃은 슬픔에서 벗어나지 못했을 뿐이었다.


회의가 곧 결속될 무렵, 동북항일연군 제6군과 중공북만임시 성위에서는 한차례 특수한 혼례식을 거행, 두 쌍의 예비부부가 혼례식의 주인공이었는데 한 쌍은 만족인 우보합과 조선족 이재덕이었고 다른 한 쌍은 조선족인 오옥광과 한족인 이계란(李桂兰)이었다. 혼례식은 주보중이 주례를 섰고 이조린과 대홍빈(戴洪宾)이 증인으로 나섰다.


그런데 그들이 결혼하여 약 1년 뒤, 그렇게도 이재덕과 이들 자매들을 아끼고 사랑해주던 <큰 언니> - 배성춘이 일제와의 격전에서 희생될 줄이야. 바로 1938년 11월 22일, 보청현(宝清县) 솥회산(锅盔山)에서 주력부대의 서정(西征)을 엄호하던 20여명의 6군 장병들은 서광해와 배성춘의 인솔하에 수백명에 달하는 일제놈들과의 치열한 전투에서 배성춘이 장열하게 희생되었던 것이다.(다음에 계속)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역사의 살아있는 증인, 조선족 항일투사 - 이재덕②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