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daum_net_20131025_140724.jpg
 
[동포투데이=국제]북한외무성과 철도성 초청으로 주 북한 중국외교관과 기자들이 평영에서 특별열차를 타고 북상하면서 평안남도, 함경남도, 함경북도를 거처 나선경제무역특구에 도착했다.

중국, 러시아를 이웃한 “한눈에 3국을 볼수 있어 북한경제발전의 전초지대로 됐다.

 일본 신문에 따르면 중국이 현재 중북변경에서 북한을 연결하는 도로와 철도 건설을 강화하고 있다. 북한이 2월 핵실험을 한후 양국관계가 한시기 냉각됐다. 그러나 건설프로젝트에 영향을 주지는 않았다. 중국은 북한과의 무역추진이 가능한 변경지대 발전을 추진하는 동시에 경제내왕을 통해 북한의 “개혁개방”을 추진하는 중이다.

요미우리 신문 10월 17일 보도에 따르면 이달 11-14일 중북무역 거점인 단둥에서 양국의 600개 기업들이 상품패어를 거행했다. 회장에서 단둥시는 건설중인 “무역구” 모형을 전시했다. 무역회 관계자는 “신대교 완성후 단둥이 중국 동북최대 물류베이스로 되게 되므로 여러분들의 적극적 투자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보도에 따르면 “신대교”란 단둥시에서 10km떨어진 건설중의 신야루강 대교(新鸭绿江大桥)로 2014년에 완성될 전망이다. 이 대교는 중국 동북 주요 무역항인 다롄과 통하는 고속도로와 연결되고 있다. 22억 위안되는 투자는 중국측이 담당한다. 현재 중북우의교는 하나의 차도뿐이어서 중북 무역상들은 “만일 2방향 4차도의 이 대교가 완성되면 쌍변무역이 진일보 증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교 개통후의 경제효과를 고려해 단둥시는 무역구를 포괄한 대규모 건설을 시작했으며 최종적으로 40만 인구를 가진 신성(新城)을 형성할 계획이다.

그 외 지린성 훈춘시도 1.5억 위안 투자로 북한과 통하는 변경 대교를 보수하고 있다. 이 다리는 북한나선시의 나진항과 연결되고 있다. 지린성은 나진항을 빌어 지린성의 대외무역을 확대할수 있기를 희망한다. 중국의 투먼시와 나선항간에도 도로와 철도를 건설중이다.

북한이 2월에 핵실험을 진행한후 중국은 세관규제를 강화하고 대 북한 금융제재를 실시했다. 중국 세관 숫자에 따르면 올해 상반시 중북 무역액은 동기대비 5.8% 감소했다. 그러나 7월에는 동기대비 13.8% , 8월에는 22.1% 증가했다.

중국은 일찍 올해 9월 북한 외무성의 김계관 제1부상을 청해 6자 회담 10돌 포럼을 진행했다. 양국의 고위관리내왕이 현재 또 회복됐다.

정부계통 연구기구 전문가는 “중국으로 볼때 북한 체제를 유지하는 전제하에 경제관계 강화방법으로 북한 개방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보도에 따르면 북한은 국경내왕에 대해 경계심을 보이고 있다. 지린성 지안시(集安市)에서 올해 봄 양국을 잇는 도로교를 건설했다. 그러나 당지 주민들은 “북한이 통행을 불허하므로 이 대교가 지금까지 개통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외교인사들은 “인프라시설 건설로 외자를 흡수하는 지구는 제한된 구역이며 북한측은 경제개방문제에서의 신중성을 개변하지 않고 있다. “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북한 개방을 추진하는 중국투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