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565656.jpg

 

[동포투데이] 11월 26일,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을 공식 방문 중인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을 회견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왕 부장은 우선 문재인 대통령에게 시진핑 주석의 친서를 전달했다. 왕 부장은 양국 정상의 전략적인 주도 하에, 어려움을 극복하고 방해를 배제한 중한 관계가 활기차게 발전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며"전염병 사태에 직면해 양국은 가장 먼저 양자 간 공동예방·공동통제 메커니즘을 구축했고 가장 먼저 전염병을 효과적으로 통제했으며 가장 먼저 ‘쾌속통로’를 개설함으로써 세계 각국의 단합방역에 유익한 경험을 제공하고 협력의 귀감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왕 부장은 또 "중국은 계속해서 한국과 상시화된 방역협력을 심화하고, ‘일대일로’ 구상과 한국 국가 발전전략의 접목을 추진하고, 양자 간 자유무역 수준을 제고하고, 기술혁신 협력을 강화하면서 양국 경제·사회의 회복과 발전에 조력할 용의가 있다"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의 중요한 친서에 감사의 뜻을 표하고 왕 부장을 통해 중국 지도자에게 안부를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 한국은 중국의 방역 성과를 높이 평가한다"면서"한국은 광범한 분야에서 중국과 협력을 심화하고, 역내 경제일체화를 추진하고, 손잡고 기후변화 등 글로벌적인 도전에 대응하면서 한중 수교 30주년을 계기로, 한중 관계가 향후 30년 사이에 더욱 큰 발전이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양 측은 또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이 한반도 평화 진척에서 발휘한 긍정적인 역할을 높이 평가하면서 중국과 함께 노력해 한반도의 장기적 안정을 실현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왕 부장은 "단계 별로 보조를 맞춰 한반도 평화 메커니즘을 구축해 한반도의 비핵화를 달성하는 목표를 견지해야 하며 한반도에 전쟁과 혼란이 생기지 않도록 방지하는 결심을 흔들림없이 견지해야 한다. 중국은 한국을 비롯한 각 측과 함께 노력하는 동시에, 건설적인 역할을 발휘할 용의가 있다"라고 말했다.


같은 날 왕 부장은 강경화 외교장관과 회담을 가졌다. 양 측은 양자 관계 및 역내 협력의 심화와 관련해 10가지 합의를 달성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 대통령 "한·중 관계 더욱 큰 발전 있기를 기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