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현지 시간으로 28일, 외신에 따르면 안토노프 주미 러시아 대사는 지난 27일 “미국으로부터 ‘퇴거’ 명령을 받았기에 2022년 1월과 6월 두 차례에 걸쳐 외교관·가족 등 50여 명이 미국을 떠나게 됐다”고 밝혔다.


이날 안토노프는 러시아 제1TV에 출연해 러시아 외교관 27명이 2022년 1월 30일 미국에서 철수할 것이고 6월 30일에도 비슷한 인원이 철수할 예정이어서 “심각한 인력난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안토노프 대사는 “미국은 가족전통을 존중한다고 선언했지만 러시아 외교인원의 배우자는 위임(수임) 자격을 박탈당했고 그들의 아이들도 비자를 받을 수 없었다”다고 밝혔다 그는 또 “미국의 이런 행태는 일종 가족 분리의 정책이며 미국의 대러시아 제재 정책에는 변함이 없다”고 못 박았다.


지난 10월 말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미국이 55명의 러시아 외교 관계자들에게 수개월 내에 미국을 떠날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결정이 본질적으로 ‘추방’을 의미한다면서“미국 측이 의도적으로 잘못된 정보를 유출해 러시아에 주재하는 미국 외교관의 4배가 넘는 주미 외교관들을 본국에서 추방하기 위해 유엔 주재 러시아 대표단까지 포함시켰다”고 지적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4월, 미국 정부는 러시아의 사이버 공격, 미국 선거 개입 등 활동을 이유로 대 러시아 제재 및 러시아 외교관 추방조치를 발표했다. 이에 러시아 정부는 반 제재 조치의 하나로 미국을 대 러시아 비우호국 명단에 포함시키겠다고 발표했다. 


지난 7월 30일, 미국 국무부는 또 러시아 주재 미국 외교기관이 현지 고용원 182명과 하청업체 고용원 수십 명을 해고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러시아 외교관·가족 등 50여 명 , 내년 미국서 철수키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