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00.png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스리랑카 콜롬보 바다에서 중국의 도움으로 일떠서게 될 ‘미래 도시’가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럼 향후 스리랑카 콜롬보 바다에 일떠설 도시는 어떤 모습일까?…


바다를 메워 건설할 스리랑카의 항구도시는 콜롬보 중앙상업지구 근처에 위치하고 있다.

 

고대 ‘해상실크로드(海上丝绸之路)’의 중요한 장소였던 스리랑카는 중국의 향신료와 찻잎을 실은 수많은 배들이 정박해 있다가 유럽으로 건너가 교역했던 곳이기도 하다.


현재 이곳에는 중국 항만과 스리랑카 정부가 합작해 진행하는 대형 투자 프로젝트 콜롬보 항구도시가 건설되고 있으며 이는 일대일로(一带一路)를 함께 건설한 양국 합작의 모델로 불리고 있다.


2014년 9월 시진핑(习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스리랑카를 국빈 방문해 마힌다 라자팍사 당시 대통령과 함께 항구도시 터전을 마련하면서 착공 테이프를 끊었다. 당시 시진핑 주석은 중국 측 건설 자들에게 안부를 전하면서 책임감 있는 자세로 깊이 있게 연마하면서 적시적으로 질 보장 임무를 잘 완성하여 회사 측과 함께 21세기 ‘해상실크로드’의 중요한 중추를 건설할 것을 주문하였다.


2019년 1월, 항구도시에 머물던 마지막 대형 준설선(挖泥船)이 운행을 멈추면서 항구도시에 269헥타르의 흙이 모두 채워졌음을 선포했다. 

 

정호우(郑好) 중국 항만 콜롬보 항구도시 건설사업부 부총경리는 “매립지 완공은 항구도시 건설의 총체적 진전을 의미할 뿐 아니라 중국의 방안과 중국기술이 투입된 세계무대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2020년 9월 스리랑카 마힌다 총리는 항구도시를 시찰하면서 “이는 스리랑카의 기념비적 프로젝트로서 8만개가 넘는 일자리 창출하고 있으며 150억 달러가 넘는 투자를 유치했다”면서 시진핑 주석과 중국 정부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매립 공사가 완료됨에 따라 중앙공원의 녹지, 인조 백사장 및 스포츠센터, 요트 부두, 인도교 등 새로운 시설들이 잇따라 항구도시에 들어서고 있다.


지난 6월, 고타바야 스리랑카 대통령은 ‘2021 스리랑카 투자포럼’에서 “콜롬보 항구도시 투자 유치를 직접 챙겼다”면서 “항구도시를 세계적인 주택, 상업, 오락시설을 갖춘 도시로 되게 할 것인 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 중 하나로 만들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중국의 시진핑 주석은 지난 3월 고타바야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중국은 콜롬보 항구도시 건설 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추진하고 “함반토타항 등 중점 프로젝트 ‘일대일로’를 질적으로 공동 건설해 코로나19 후 스리랑카의 경제회복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강력한 동력을 제공하겠다”고 언급했다.


콜롬보 항구도시는 2022년까지 1기를, 2041년까지 전반 개발을 완료할 예정으로 건설 규모는 630만 제곱미터를 넘어 상업, 주거, 레저, 오락 등을 아우르게 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바다에 떠오르는 스리랑카의 "미래 도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