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21(화)
 

222.jpg

 

[동포투데이] 미국은  이슬람국가(IS)가 러시아 콘서트홀 테러에 전적으로 책임이 있으며 우크라이나는 연루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지난 3월 22일 모스크바 크로쿠스 콘서트홀에서 테러가 발생해 143명이 사망했다. 사건 발생 후 극단주의 조직 IS가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지만 러시아 당국은 우크라이나가 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보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왓슨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은 23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미국 정부가 이달 초 극단주의 조직의 러시아 공격 계획에 대한 정보를 러시아와 공유했으며, 7일(현지시간) 러시아에 있는 미국 국민들에게 공개 경고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성명은 “이번 공격에 대한 전적인 책임(단독 책임)은 IS에 있다며 우크라이나 측은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토요일, 이슬람 국가 단체는 텔레그램에 크로쿠스 콘서트홀 공격 영상을 게시했다. 1분 31초 분량의 이 영상에는 한 총격범이 콘서트홀에 진입하면서 여러 사람을 향해 총을 쏘는 장면이 클로즈업되어 있다.


장 피에르 백악관 공보비서관은 이날 또 다른 성명에서 모스크바 콘서트홀 테러를 비난하며 IS를 공동의 적으로 규정했다.


그는 "미국은 모스크바에서 발생한 극악무도한 테러 공격을 강력히 규탄하며 IS는 모든 곳에서 제거되어야 할 공동의 적"이라고 강조했다.


공격 직후 IS가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다. 당시 미국 관리들은 IS주장이 신빙성이 있다고 봤다.


그러나 모스크바 당국은 우크라이나가 공격의 배후에 있다고 보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텔레비전 연설에서 범인들이 우크라이나로 도주하려 했다는 징후가 있으며 우크라이나 측이 “국경을 넘을 수 있는 루트를 마련했다”고 말했지만, 그 주장을 뒷받침할 증거는 제시하지 않았다.


우크라이나 측은 앞서 이 사건에 대한 개입을 부인한 바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토요일 밤 영상 메시지를 통해 “푸틴과 다른 폭도들이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전가하려는 것이 분명하다. 그들의 수법은 모두 똑같다. 건물 파괴, 총격, 폭탄 테러와 같은 사건에서 그들은 항상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것을 우리는 전에도 보아왔다”라고 말했다.


젤렌스키는 “푸틴은 우크라이나 침공보다는 국내 테러를 막아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또한 “어제 사건이 발생했을 때 비겁한 푸틴은 러시아인들에게 연설하는 대신 24시간 내내 침묵하며 이 사건을 우크라이나와 연관시킬 방법을 생각했다”고 비난했다.


이번 테러는 2004년 러시아 연방 북오세티야에서 베슬란 인질극이 발생한 이후 러시아가 당한 최악의 테러 참사 중 하나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모스크바 콘서트홀 총격 테러… IS 소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