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2(월)
 

11.jpg▲ 하이난(海南)성 충하이(瓊海)시에 위치한 보아오(博鰲)

[동포투데이 김나래 기자] 보아오(博鰲)는 하이난(海南)성 충하이(瓊海)시에 위치한 알려지지 않은 작은 어촌마을이었다. 신화망(新華網)에 따르면 16년의 발전을 거쳐 보아오는 국제적으로 유명한 ‘스타’ 도시로 탈바꿈했다.

2002년부터 보아오포럼 연차총회가 매년 보아오에서 정기적으로 개최되기 시작하면서 과거 낙후된 어촌마을은 ‘환골탈태’의 여행에 나섰다.

보아오의 ‘환골탈태’는 현재 글로벌화 사슬의 중국 작은 어촌마을이 급속한 발전을 이룬 축소판이다.

보아오에 자리한 술집 ‘바다 이야기’ 사장 장샹(蔣翔)은 충하이 토박이이다. 중학교에 입학한 때부터 그는 늘 보아오에 와서 놀았다. 교육, 술집 관리 등 분야의 일에 두루 종사한 후 고향에 대한 향수를 품고 있던 그는 보아오에서 사업을 하기로 결정했다.

12.jpg▲ 하이난(海南)성 충하이(瓊海)시에 위치한 보아오(博鰲)
 
7년 전, 보아오아시아포럼 2010년 연차총회가 시작된 날 장샹의 술집은 정식 운영에 들어갔다. 7년간 마을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외지인들이 점점 더 많아졌고 그의 술집도 점차 규모를 확대했다.

“당시는 아주 작은 술집이었어요, 직원이 10명 정도였던 것으로 기억돼요. 매일 수백 위안의 매상을 올렸고, 가끔씩 수천 위안의 매상을 올리면 아주 기뻤어요”. 장샹은 “보아오가 발전하면서 이곳을 찾는 손님도 점점 많아졌죠, 현재 직원은 70명 가까이로 7년간 7배 늘었어요”라고 말했다.

오늘날, ‘바다 이야기’ 술집은 보아오 마을의 유명한 관광 명함이 되었다. 많은 국내외 관광객이 보아오아시아포럼 영구 개최지를 참관한 후 이곳에 와서 술잔을 기울이고 바다 바람을 쐬면서 쉬다가 간다.

13.jpg▲ 하이난(海南)성 충하이(瓊海)시에 위치한 보아오(博鰲)
 
10여년 전에 비해 외부 개조와 운치 있는 도시 만들기 등 일련의 프로젝트 시행을 통해 보아오의 면모가 환골탈태하자 많은 현지 젊은이들이 귀향해 창업했다. 올해 31세의 루자칭(盧家慶)도 그 중 한 명이다. 2012년 그는 베이징의 직장을 그만두고 보아오로 돌아와 여관을 개업했다. 보아오의 변화를 언급하면서 루자칭은 감개무량함을 감추지 못했다.

“보아오는 과거에 작은 어촌마을에 불과했어요. 당시에는 노면도 정말 열악했지만 지금은 마을 주민의 생활수준이 향상되었어요. 전체 인프라나 부대시설도 구비되었고 생활의 질도 과거보다 많이 좋아졌습니다”라고 루자칭은 기자에게 말했다.

최근 많은 ‘철새 노인’들이 이곳에 와서 부동산을 사서 노년을 보내기도 하고, 이곳에 와서 해상 스포츠에 종사하거나 식당을 오픈하는 외국인들도 있다. 보아오아시아풍경광장에서 태국 음식, 인도 음식, 베트남 음식, 일본 요리 등 많은 독특한 맛을 선보이는 음식점들이 잇달아 개업해 작은 마을에 많은 글로벌화 요소를 더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하이난(海南)의 작은 도시 보아오를 아십니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