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daum_net_20131025_135515.jpg

[동포투데이=국제]“이번 중국에서 전시된 조선화, 조석화, 자수화 등은 모두 조선 미술가들이 창작한 톱급작품들이다. 이 전시회는 이러한 작품들을 통해 유구하고 무게가 있는 북한민족 문화를 알게 하려는 것이다.”고 북한 만수대 창작사의 이철 인민예술가가 10월 10일 단둥에서 말했다.

제2기 중북 경제무역 문화 관광 엑스포 활동의 하나인 북한 미술 작품전시회가 이날 랴오닝성 단둥시(辽宁省丹东市) 미술관에서 막을 열었다. 북한의 만수대창작사 8명 미술가들이 북한 톱급 회화 작품 120점을 가지고 전시장에 데뷔했다.

50여년 역사를 가진 북한 만수대창작사는 북한 최고의 종합적 대형 미술창작 베이스로 회화, 조각, 자수와 도자기 등 여러종 창작단에 3천명 예술가들을 가지고 있다.

지난해 제1기 중북 엑스포에 참가한 북한의 이철 화가는 이번기 전시회에서 만수대 창작대표단 단장 겸 해설원으로 나섰다. “만수대의 가을”이라는 유화곁에서 이철은 “이 유화는 매우 특별하다”며 이 “작품은 물로 조절하고 심지어 세척도 할 수 있는 데 비해 일반 유화는 세척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전시과정에서 이철은 북한 화가의 산수화를 특별하게 추천했다. 이경남 인민 예술가가 창작한 “옛 성 보루의 가을”, 김수남 공훈 예술가의 “백두산 천지”, 1급 화가 노백산이 창작한 “가을의 수림” 등을 언급하면서 이철은 이러한 작품 스타일이 산것 같다며 이들은 모두 북한 미술작품중 정품이라고 말했다.

“오늘 전시한 작품등 중에는 산수화작품들도 많은데 우리는 산수화로 조국의 아름다운 강산을 과시하련다”며 이번에 초청을 받고 중국에 온 최정미 여화가는 “이들은 조국열애와 건설, 생기발랄한 정신면모를 반영했다”고 말했다.

왕융리(王永利) 단둥시 미술관장은 이번에 북한 작품들이 제재가 독특하며 기술수준이 매우 높다며 이들은 그들의 민족개성을 반영했다고 말했다. 그는 계속해 이러한 작품들을 통해 중국관객들이 북한 미술을 더욱 잘 이해하고 양국회화 예술 교류와 소통을 추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기 중북 경제무역 문화 관광 엑스포는 10일 저녁 단둥시에서 개막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북한의 ‘톱급 회화작품’ 중국서 전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