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다운로드.jpg

[동포투데이] 지난 5월 3일 저녁, 한 젊은 남성이 중국 회안시제1인민병원에 실려 왔다.

당시 그는 여친과 크게 다투어 정서가 매우 흥분된 상태였다.

더욱 놀라운 것은 병원에 실려 온 남성의 손이 갑자기 닭발 모양으로 변하면서 굳기 시작하고 말도 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검사를 통해 남성은 “과도통기종합증(过度通气综合征)”으로 진단받았다. “과도통기종합증”은 정서가 격동되면서 호흡이 빨라지고 체내의 이산화탄소가 부족해 “호흡성알칼리즘”을 일으키면서 걸리는 질병이다.

현재 남성은 치료를 통해 병세가 호전되었으며 생활에 큰 지장이 없는 상태다.

의사는 화를 내는 것은 기분에만 영향 주는 것이 아니라 몸에 미치는 위험도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화를 내면 신체 6대 기관에 변화가 온다.

1. 심장의 혈류가 두 배로 증가한다.

화를 내면 심장의 수축이 강해지면서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대량의 혈액이 심장으로 모이게 된다. 하여 심박 수가 고르지 않고 심근허혈 증상이 나타나며, 가슴이 답답하고, 심장이 빨리 뛰어 협심증과 심근경색까지 유발할 수 있다.

2. 간이 평소보다 두 배 커진다.

화를 낼 때 제일 먼저 다치는 것은 간이다. 만약 자주 화를 낸다면 간질환이 생기기 쉽고 있고 심지어 간경화까지 초래할 수 있다.

3. 면역시스템이 6시간동안 일을 하지 않는다.

정서는 대뇌에서 분비되는 도파민이 공제하는 것이며 도파민은 또 신체의 수많은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가 화를 내게 되면 대뇌는 신체에 피질 호르몬을 분비하도록 명령한다. 이 피질 호르몬이 체내에 과다하게 축적되면 면역세포의 작동을 방해하여 신체의 저항력을 떨어뜨린다. 때문에 한번 화를 낼 때마다 면역계통이 6시간동안 일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전혀 과장된 말이 아니다.

4. 페세포가 끊임없이 확장된다.

사람이 정서적으로 흥분하면 호흡이 빨라져 과도하게 환기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때 페세포가 끊임없이 확장되면서 수축할 시간이 없어지기 때문에 페가 아픈 증상이 나타난다.

5. 위장 기능이 무질서해진다.

화를 내면 위의 혈류량이 적어지면서 공급이 부족해 위장이 움직이기 힘들어 한다. 또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위장혈류량을 저하시키고 식욕부진, 위장기능 문란, 위궤양 등을 초래한다.

6. 갑상선이 과도한 호르몬을 분비해낸다.

화를 내면 내분비계통에 혼란이 오면서 갑상선에서 과도한 호르몬을 분비해 낸다.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되면 갑상선기능항진증을(甲亢) 일으킬 수도 있다.

화가 날 땐 이렇게 대처하기를 권장한다.

1. 물을 마신다.

화가 날 때 물을 마시면 체내 지방산의(脂肪酸) 배출을 촉진해 독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2. 심호흡을 크게 한다.

불쾌한 일이 생기면 심호흡을 크게 하고 두 손을 들어 올려 몸 상태를 조절해 독소를 체내로 배출해야 한다. 편안한 의자에 앉아 눈을 감고 심호흡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3. 좋았던 일을 떠올려본다.

최대한 미소를 유지하고 즐거웠던 일을 떠올리면 심장 박동이 정상 리듬을 회복하며 혈액 흐름도 고르게 된다.

4. 화를 내는 시간을 정한다.

화가 날 때 시간을 정하고 화를 내는 방법도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5분 동안 화를내 안 좋은 기분을 털어버린후 더 이상 그 일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이다. 처음에는 어려울지 모르지만 안 좋은 일을 박스에 넣어 버린다고 생각하면 언젠가는 쉽게 자신의 정서를 통제할 수 있을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여친과 다툰 후 손이 “닭발”로 변한 남성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