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지난 4일 즉 미국(미국은 3일)에서 대선이 치러지던 같은 날, 중국 상하이(上海)에서 제3회 국제수입박람회가 개최되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만연되고 세계경제가 지속적으로 저조기에 빠져 있는 배경에서 중국이 제공하는 중요한 국제교류의 플랫폼으로서 중국이 지속적으로 대외개방을 추진하고 있다는 유력한 증거로 되고 있다.


“중국 개방의 대문은 닫겨지지 않으며 오히려 갈수록 더욱 활짝 열려질 것이다.”


중국공산당 제19차 당 대표 대회는 전 세계를 향하여 중국은 앞으로 더욱 높은 차원의 개방형경제를 발전시켜 전면 개방으로 세계경제의 새로운 판도의 형성할 것이라고 선고하였다.


1887.jpg

 

상하이 루디 글로벌상품 무역항(上海绿地全球商品贸易港), 이 무역항은 70개 국가와 지구의 176개 상업단체가 입주, 상품 8만 여건을 유치했으며 국제무역의 연 수입액은 100억 위안을 돌파하였다. 그리고 해외 상품들이 부단히 여기를 거쳐서는 중국 국내의 각지로 펴졌으며 천가만호가 진입하면서 박람회가 창출한 노동효과는 충분히 체현되었다.


보도에 따르면 전 2회의 박람회는 의향교역액 1200억 달러를 실현했다. 하다면 이번 제 3기 박람회는 기업과 상업 전람면적이 지난 번 2회를 크게 초과, 세계 500강 참여전람 기업이 본기 박람회에서 빛을 발산할 전망이다.


이번 박람회는 중국 시진핑 주석이 직접 기획한 것으로 세계사상 처음으로 수입을 주제로 하는 국가급 박람회로 중국이 주동적으로 세계에 향해 시장을 개방한 중대 거동이며 중국이 다자무역체제를 지지한다는 것을 체현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대외개방의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 개방의 대문을 갈수록 활짝 열었다.


중국 전국에 설립된 21개의 자유무역 시험 구는 개혁개방 시험전의 작용을 충분히 체현하였다. 하이난(海南) 자유무역항 건설 총체방안의 출범은 중국특색의 자유무역항이 닻을 달고 기항하는 것이고 공동으로 ‘일대일로(一带一路)’ 건설하는 것이다. 중국은 이미 138개 국가와 30개의 국제조직과 200건의 합작서류에 서명, 공동으로 2000개가 넘는 합작항목을 전개하기로 했다. 그리고 국제적인 전자사업 종합시험 구가 105개로 증가되었다.


새로운 발전의 판도를 쾌속 구축하고 국내 국제 시장을 더욱 잘 연결시켰다.


국제 국내 두 개의 시장과 두 가지 자원을 적극 이용하여 외자흡인능력을 지속 승화시켰다. 올해 전 3개 분기에 중국은 실제로 외자 188.1억 위안을 사용, 작년 동기 대비 5.2% 증장해 무역대국의 지위를 더욱 공고하게 했고 전 3개 분기 수출입 총액은 23.12조 위안에 달해 작년 동기 대비 0.7% 증장했으며 분기 수출입 총액의 역사적 새로운 기적을 창조하였다.


백년 이래 전대미문의 세계적 대 변화에 직면하고 글로벌 경제의 역류와 조우하고 무역마찰에 대응하면서 중국은 시대발전의 새로운 요구와 인민의 새로운 기대에 순응하면서 인민을 영도하여 개방의 큰 기빨을 더욱 높이 추켜들었다.


더욱 주동적으로 개방하는 것, 이는 당의 19차 당 대회 이래 중국이 취한 대외개방의 선명한 자세였다.


“실천이 증명하다 싶이 지난 40년간 중국경제의 발전은 오직 개방의 조건하에서 이룩된 것이다. 미래에 가서도 중국경제의 높은 질 발전 역시 개방의 조건하에서 진행될 것이다.”


2018년 4월, 시진핑 주석은 아시아 보아포럼 2018년 연회 개막식의 기조연설에서 개방은 중국의 발전수요에 의한 전략선택이라고 강조하였다.


시진핑 주석을 핵심으로 하는 중국 정부는 전략적 사유와 드넓은 시야로 새 시대에 들어 어떻게 하면 더욱 주동적으로 개방을 확대하겠는가 하는 중대한 의제를 갖고 심각하게 천명하면서 개방전략, 개방목표, 개방노정, 개방포치 등을 명확히 하였다.


역사의 대세를 파악하고 시대의 조류에 순응해야 한다.


지난 제 2기 수입박람회의 개막식에서 시진핑 주석은 “중국의 대외개방은 전 방위 적이고 전 영역 적이며 현재 전면 개방의 새로운 판도를 형성하기 위한 속도”라고 강조하였다.


매 한 차례의 외교활동과 매 한 차례의 국내 고찰연구 시마다 시진핑 주석은 개방 확대의 새로운 구상, 새로운 행동 등을 부단히 제출하는 것으로 더욱 큰 범위에서의 개방실시를 추동하였다. 그 사례로 중서부 지구가 ‘일대 일로(一带一路)’에 융합된 것으로부터 내륙에 개방형 경제시험 구를 설립하기까지, 다시 광둥(广东), 홍콩, 마카오 시장의 상호 연결과 상호 소통을 추동하여 동 서부의 동조발전을 강화하고 구역발전 전략과 고 수준의 대외개방을 상호 추진하며 초보적으로 육해와 내외가 동조하고 동서가 양방향으로 서로 돕는 개방의 판도를 형성되도록 했다.


지난 2월, 시진핑 주석은 영상을 통해 전국의 17만 명 간부들을 향하여 코로나19 예방통제와 경제사회발전을 동원 포치하는 사업 시 전문 금융 등 서비스업의 대외개방을 전면 제출했다.


그 한 달 뒤, 5개에 달하는 금융기구가 상하이에서 온라인 개업의식을 가졌고 4월 1일에는 증권회사의 외자증권 비례제한제를 취소했으며 5월 7일에는 경외기구 투자 인이 국내증권에 대한 투자자금 관리요구를 간소화하였다.


제도형 개방을 둘러싸고 중국은 실제의 국정으로부터 출발, 국제의 선진 경험을 거울로 섭외 경제무역 법률과 규칙시스템을 개선하여 시장화, 법치화, 국제화의 경영환경을 더욱 완미화하였으며 중국의 대외개방이 더욱 심층차로 진척되도록 추동하였다.


“더욱 높은 기점에서 개혁개방을 추진해야 한다.”


중국 선전의 렌화산(深圳莲花山), 8년 전 시진핑 주석이 심은 용수나무는 잎이 무성하게 자라나 있었다.


지난 10월, 시진핑 주석은 재차 광둥으로 찾아와 선전경제특구건립 40주년 경축대회에 참가했다.


이 날 시진핑 주석은 “더욱 높은 기점에서 개혁개방을 추진해야 한다”라고 해내외에 제시, 중국공산당은 중국인민을 영도하여 견정불이하게 개혁개방의 길을 걸을 것이라고 재차 선고하였다.


더욱 높은 수준의 개방으로 더욱 높은 기점의 개혁을 추동해야 한다.


2019년 8월, 중국공산당 중앙은 선전에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선행시범 구를 건설하는 것을 지지하는 중대결책을 내렸다.


2020년 10월 18일, 선전에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선행시범 구를 건설하는 종합개혁시점 첫 권한대행목록이 대외에 발포되었다. 한편 당 중앙은 2025년까지 선전의 중요 영역과 관건환절개혁에서 상징적인 성과를 취득하여 전국에 시범을 보여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증서신청은 ‘한 마디로 수리되고 아울러 연합하여 수속하며’ 뒤이어 심사 비준하는 것, 기업은 ‘세트 식’으로 등록하고 수출입 상품은 ‘신고항법(申报导航)’으로 편리화 하는 것…… 지난 7월, 자유무역 시험구 제 6진 개혁시점 경험이 복제되어 전국으로 보급되었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중앙 차원에서는 자유무역시험 구 창신성과들이 전국 혹은 특정구역에 복제 보급된 항목은 260건에 달했고 지방 적 차원으로는 18개 자유무역 시험 구 제도창신성과들이 이미 성급 범위 내에 1151건이 보급되었다.


더욱 높은 수준의 개방은 경제발전에 더욱 강한 동력을 주입하였다.


지난 4월 저명한 국제제약 기업인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는 중국 우시(无锡) 국제 생명과학 창신 원을 전면 가동한다고 선포, 해내외 기업에 항목착지조건을 제공했고 창신부화 플랫폼을 마련하게 되었다. 한편 동일한 시기, 다른 한 외자 의약기업인 노와노드(Nowanod)도 온라인을 통해 ‘중국과의 공동창업(中国同创)’ 계획을 가동하였다.


중국에서의 국제회사 투자지구 본부와 연구개발센터는 2000개를 초과, 2019년 중국의 고신기술산업 외자 흡수률은 25.6% 증장, 개방은 창신을 촉진했고 활력창조를 격발시키는 중요한 수단으로 되었다. 그리고 중국은 160여개 국가와 지구와 과학기술 합작관계를 건립, 국제조직과 다자기제에 참가 수는 200개를 초과하여 국제 선진생산력과 고첨단요소를 유효적으로 접목하였다.


더욱 높은 수준의 개방은 신 발전판도구축에 유조한 것이다.


6.37억 인차의 국내 관광은 철로, 도로, 수로와 민항의 일평균 여객수송량은 6211.5만 인차, 영화 흥행수입 근 40억 위안……올해 ‘10.1’ 국경연휴 황금주의 데이터는 중국의 거대 소비능력과 시장의 잠재력을 과시하였다.


그리고 하이난(海南)에서는 면세점 내 고객들로 북적이면서 지난 국경절 연휴기간 섬 내 면세쇼핑 액이 10.4억 위안에 달해 작년 동기에 비해 148.7%가 늘어났다. 그렇다면 중국은 한 면으로는 국내시장의 활성화를 실현하고 다른 한 면으로는 수입상품 판매의 대 폭발을 맞으면서 국제국내의 2개 시장과 2개 자원이 동시에 함께 움직이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경제의 글로벌화를 견정히 수호하고 추동하면서 더욱 개방된 자세로 합작윈윈의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


지난 10월 27일, 중국공장에서 생산된 테슬라 자동차 약 7000대가 상하이에서 선박에 상역, 약 한달 뒤가 되면 벨기에 포트제브뤼흐 항에서 하역되어 각각 독일, 프랑스와 이탈리아에 판매하게 된다. 즉 미국의 브랜드, 중국제조의 차량들이 유럽으로 수출되는 것이었다. 세계에서의 코로나19가 계속 확산되고 있은 현재의 국면에서 각국이 상호 연결소통하고 합작윈윈의 추세는 막을 수가 없는 것이다.


“경제의 블로벌화에 직면하여 타조마냥 머리를 땅에 떨구고 있으면 시야가 보이지 않고 돈키호테처럼 우쭐대기만 하면 저지를 받기 마련이며 이런 행위는 모두 역사의 법칙을 어기는 것이다. 세계는 봉페고립의 상태로 되돌아가서는 안 되며 타인에 의해 분할되어서는 더욱 안 되는 것이다.”


지난 9월, 시진핑 주석은 제 75차 유엔대회의 일반성 변론에서 경제글로벌화의 객관현실과 역사의 조류에 대해 형상적으로 천명하였다.


중국은 자체의 강인한 기여를 보여주었다.


올해의 전 3분기 기간 중국경제는 연내 처음으로 마이너스에서 플러스로 전환, 대외무역 수출입 누적증속이 연내 처음으로 증장세로 전환하였으며 외자 인민폐와 달러의 누적 지표 흡입이 연내 처음으로 ‘쌍 전환’을 이룩했다.


개방된 중국은 현제 세계경제 중에서 갈수록 중요한 역할을 과시, 중국경제의 증장이 세계경제 증장에 대한 기여율은 매년 평균 30% 이상으로 세계 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국제적인 투자가 지속적인 저조상태에 있는 배경에서 중국은 지속적으로 제 2의 외자유입국으로 되고 있으며 4억 이상에 달하는 중국의 중등 수입 군 체와 14억의 인구는 슈퍼규모로 되는 시장을 형성, 세계 각 국이 활용할 수 있는 거대한 경제의 광장으로 되고 있다.


이는 세계 각 국과 공동 발전하려는 중국의 행동이었다.


중국 신장의 아라산구 ㅡ 이곳은 유럽과 가장 가까운 중국의 철도통상구로 22갈래의 유럽행 열차편이 이곳을 거쳐 13개 국가로 가게 된다. 올해 전 3분기 기간 이곳을 통과한 수출입 중국 ㅡ 유럽행 열차편은 도합 3554편에 달하여 지난 해 1년간의 열차편을 초과, 누적 1.5만 편을 돌파했다.


중국 ㅡ 유럽행 열차편은 일명 ‘강철의 낙타대열’로 불리면서 유럽과 아시아 대륙 즉 ‘일대 일로(一带一路)’ 연선국가들에 새로운 육로운수와 국제무역의 통로를 마련, 지난 10월 11일부터 실시된 새로운 철도 열차운행 도를 보면 중국 ㅡ 유럽행 열차편 노선은 무려 73갈래에 달했다.


공동 협상하고 공동 건설하며 공동 향수하고 공동으로 챙긴다.


여러 데이터를 보면 ‘일대 일로’의 성과들을 견증, 중국이 연선국가와 진행한 화물무역액은 누계로 7.8억 달러를 초과하고 연선국가들에 직접 투자한 총액은 1100억 달러를 초과하고 있다.


한편 중국은 이런 연선국가들에 ‘설중송탄(雪中送炭)’식의 민생항목 투자를 확대, 국제전자상무 등 무역을 대폭 발전시켰으며 새로운 모델로 교육, 과학기술, 문화, 관광과 위생 등 영역에서의 깊은 교류를 추동하였다.


이는 ‘대도지행(大道之行)’을 체현하는 중국의 중임담당이었다.


경제 글로벌 시대인 오늘날, 물건을 만듬에 있어서 하나의 작은 부품이 없어도 전반 생산라인에 큰 영향을 주기 마련이다.


올해 상반년 외국의 한 국제자동차 기업의 생산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생산이 중단, 이렇게 되자 중국 장수 창수(江苏常熟)의 치리 재규어 랜드로버 중국공장에서는 4월 하순에 생산을 회복한 후 1개월 만에 1000여대의 엔진을 수출해 그 외국의 국제기업으로 하여금 제때에 생산을 회복할 수 있게 하였다.


세계의 공급 고리가 안정해야 세계경제가 안정될 수 있고 글로벌화 경제는 글로벌화 범위의 조치가 수요된다.


다자무역체제를 견정하게 지지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세계무역조직의 개혁에 적극 참여하고 세계적인 무역 구 네트워크 건설을 가속화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유엔과의 교류합작을 강화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20개 국가그룹, 브릭스(BRICS[21세기 신흥 경제체인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약자]) 등 국제 플랫폼은 적극적으로 호소하고 있다. 이는 공동 협상하고 공동 건설하며 공동 향수한다는 이념을 견지하고 중국이 추동하는 국제 정치경제질서에 따라 더욱더 공정하고도 합리한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그도 그럴 것이 중국의 제안과 방안은 세계의 난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기여적인 지혜이기 때문이다.


지난 9월 영상방식으로 중국의 시진핑과 만났을 때 유엔사무총장 구테레스코는 중국이 다자주의를 이행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며 지속발전을 추진하는 등 방면에서 제기한 일련의 중대한 창의와 조치들에 대해 아주 높이 평가했다.


사나운 풍랑 앞에서 손잡고 공동 전진한다. 미래를 마주하면서 세계는 지금 새로운 역사적 출발선에 서있다. 이 가운데서 중국은 이제 사회주의 현대화국가를 전면 건설하는 새로운 장정을 개시할 것이다. 그리고 이 새로운 장정 중 중국은 세계 각 국과 손잡고 동행할 것이며 공동으로 아름다운 내일을 창조할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백 갈래 하천이 모여 공동으로 닻 올린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