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3(토)
 
제목-없음-1.jpg

[동포투데이]김정 기자= 반년전부터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었던 중국의 저명한 영화감독 장예모의 “초생사건(超生事件)”과 관련해 장예모(张艺谋)ㆍ진정(陈婷) 부부는 일전에 있은 신화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초생했음을 시인하고 사회공중들을 향해 공개사과를 했다.

비혼인자녀 2남 1녀 낳아

인터뷰에서 장예모ㆍ진정 부부는 1999년에 서로 사랑하기 시작해 선후하여 큰 아들(2001년), 둘째아들(2004년), 막내 딸(2006년)을 북경에서 낳았고 모두 “비혼인자식”이라고 시인했다.

첫 부인과의 사이에서 딸 하나 있었던 장예모는 아들을 보고싶은 욕심이 있었다고 인터뷰에서 고백했다.

중국은 지금까지 “부부 한쌍이 아이 하나밖에 낳지 못한다”는 계획생육정책을 실시해 왔기 때문에 장예모의 비혼인자식 셋은 국법으로 엄연히 “초생”에 속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혼인신고와 관련해 진정은 장예모가 언론에 노출되는 것이 염려되여 그들은 줄곧 혼인신고를 하지 않고 있다가 2011년에야 아이들을 호구에 올려주기 위해 강소성 무석시에서 결혼신고를 했다고 밝혔다.

그때까지 비혼인자식들로 호구가 없는 상황에서 어떻게 소학교와 유치원에 붙었는가는 신화사기자의 질문에 그들은 큰 아들과 둘째 아들은 고향 강소성(江苏) 무석(无锡)에서 각기 협찬금 3만여원씩 내고 유치원에 다녔고 큰 아들은 무석에서 소학교(초등학교) 1학년을 다닌 후 북경(北京)의 한 민영소학교에 전학해 현재 다니고 있다고 말했다.

“초생과정에 특권은 없었다”

여러 차 초생을 한 배후에 특권이 있지 않았냐는 기자의 질문에 진정은 “만일 특권이 있었다면 아이들에게 언녕 호구가 있었을 것이다”고 말했고 장예모는 “그간 우리는 ‘초생유격대(超生游击队)’와도 같이 여기 저기 숨어다녔다. 유치원이나 학교 선생님들은 종래로 이 아빠를 보지 못했고 아이들은 아빠의 진실한 이름을 감추어야 했으며 아이들과 외출할 때에는 반드시 200미터의 거리를 두어야 했다… 나의 잘못으로 아이들이 동년에 받은 상처가 깊을 것이다!”고 통탄했다.

장예모 벌금 700만원?

요즘 언론들에서는 판매된 영화 입장료 등에 따라 장예모의 실제 수입을 추산하고는 초생벌금액을 적게는 수만위안, 많게는 수억위안으로 예측하고 있다.

북경정법대학의 한 교수는 장예모의 초생이 사실이고 정절이 엄중해 사회부양비를 계산할 때 반드시 법에 따라 벌금을 해야 한다며 장예모가 납부해야 하는 사회부양비는 700만원이 넘을 것이며 이는 지금까지 중국에서 징수한 사회부양비의 최고액으로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장예모의 혼인사

장예모는 진정에 앞서 한차례 혼인사가 있었으며 그가 국제스타로 키운 공리(巩俐)하고도 한단계 관계가 있었다.

장예모의 첫 아내 초화(肖华)와는 중학교때 만나 3년간의 “하향지식청년” 시절에 련애했고 후에 각기 공장에 배치받아 도시로 올라왔으며 1978년에 둘은 혼인신고를 하고 결혼했다. 1983년에 딸애 장말을 낳았고 1988년에 장예모와 초화가 이혼을 했다.

이에 앞서 1987년 제작되여 중국 영화사상 최고의 국제상을 받은 영화 “붉은수수”을 촬영하면서 감독 장예모와 주연배우 공리는 사랑에 빠졌다. 하지만 그들 둘은 끝까지 가지 못하고 1995년에 갈라졌다.

그러다가 1999년에 장예모는 자기보다 30여살 연하인 무석시무용단의 무용배우 진정(1981년 출생)을 사랑하기 시작했다.

진정이 20살에 큰아들을 낳았으니 19살에 임신한 것으로 추산된다.

장예모가 당시 시가로 1000여만위안에 달하는 별장을 사주어 아이를 낳고 살게 했다는 보도가 있다. 별장에 살아 그간 진정과 아이들이 노출되지 않았던 것이다.

진정은 예쁠 뿐만 아니라 성품이 온화하고 자기를 내세우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다른 한 보도에 따르면 장예모와 전처 초화 사이에서 낳은 딸 장말은 진정보다 2살밖에 어리지 않으며 이혼 후 귀국해 현재 아버지의 영화제작에 조수로 있다.

장예모의 이력

장예모, 1951년 11월 14일 섬서성 서안에서 출생.

중국의 저명한 영화감독이고 중국 “제5대(第五代)감독” 대표인물중의 한 사람이며 북경올림픽대회 개막식, 페막식 총감독으로 전 세계에 이름 있음.

지금까지 장예모가 감독하고 촬영하며 배우질 하고 제작한 작품은 거의 50편에 달하고 중국은 물론 숱한 국제상을 받으며 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국 영화감독 장예모 “초생” 시인, 공중에 사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