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9.jpeg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현지시간으로 1일 러시아 언론에 따르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대표단의 2차 협상이 2일 열릴 것으로 전해졌다.

 

당일, 우크라이나 외무장관 쿠레바는 우크라이나 측은 이런 협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면서도 러시아의 ‘최후통첩’은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러시아-우크라이나 대표단의 2차 협상은 당초 약속대로 3월 2일 열릴 것이라고 1일, 러시아투데이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협상 장소는 벨라루스와 폴란드 국경이다. 


1일, 우크라이나 외무장관 쿠레바는 기자회견에서 2차 협상 개최 여부에 대해 우크라이나 측은 이런 협상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지만 러시아의 ‘최후통첩’은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또한 전날 끝난 협상에서 우크라이나가기대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고 언급했다.


같은날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은 러시아군이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특별군사작전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영토를 점령하지 않고 군사시설에만 정밀도 높은 무기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러시아군이 이날도 우크라이나 제2의 도시 하르키우시 도심에 위치한 하르키우 정부 청사를 습격했다고 우크라이나 내무장관 고문 게라셴코가 1일 소셜미디어를 통해 밝혔다. 


우크라이나 국가비상 상황부는 이날 러시아군이 하르코프 중앙광장을 포격해 최소 10명이 숨지고 20여명이 부상당했다고 전했다. 러시아에서는 아직 관련 보도가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1일, 러시아 국방부 코나셴코프 대변인은 우크라이나군 아조트해 출구가 완전히 봉쇄됐다고 밝혔다. 코나셴코프 사령관은 러시아군이 특별군사작전을 시작한 이래 우크라이나 군사기반시설의 목표물 1325곳을 날려 보냈으며 이 중에는 43개 지휘소와 통신센터를 포함했다고 덧붙였다. 러시아군은 또 우크라이나군  탱크 및 기타 장갑차 395대, 다 연장 로켓포 59대, 야포·박격포 179문, 군용 특수차량 286대를 격파했다고 발표했다. 


우크라이나 통신은 2월 28일 수메주에서 러시아군 탱크와 급유차, 장갑차 100대를 무인기로 격파했다고 1일 보도했다. 또한 우크라이나 무장군 총참모부는 소셜미디어에 글을 올려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에서 5710명의 사상자와 대량의 무기장비를 잃었다고 주장했다. 

 

한편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1일, 모하메드 아부다비 왕세제와 전화 통화를 갖고 양자 관계와 우크라이나 정세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크렘린홈페이지가 당일 밝혔다. UAE통신에 따르면 무함마드는 통화에서 평화적 방법으로 위기를 해결하고 각 국의 이익과 국가안보를 확보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헝가리 외교부는1일, 우크라이나의 EU 신속 가입 제안을 지지한다고 발표했다.

 

1일,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는 TV 연설에서 우크라이나 위기의 근원은 미국이 우크라이나 내정간섭, 색깔혁명 등을 통해 우크라이나를 이 지경으로 끌어들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몰도바 언론에 따르면 포페스쿠 몰도바 외무장관은 1일, “몰도바는 서방의 대 러시아 제재에 동참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민감한 사안에서 중립을 지킬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러-우 2차 협상 2일 개최…우, 러 ‘최후통첩’ 수용 못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