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도크 점거와 설비 파괴, 조업 방해로 3척의 선박 진수가 지연되고 7개 협력사가 도산하는 등 하청업체 근로자들의 파업으로 한 달 넘게 회생 중인 대우조선에 4억 달러가 넘는 막대한 손실을 입히자 대우조선 임직원과 협력사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파업이 조선업계에 장기적으로 악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해 위법행위가 계속되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대우조선은 하청업체 노동자들의 한 달 넘는 파업과 도크 점거로 마비 상태다. 대우조선 직원 30여 명은 11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대우조선 하청업체 노조의 불법파업 해결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경남 거제시 옥포조선소 내 불법파업 저지를 호소했다.

 

대우조선은 도장·발판 제작·탑재·조립·설비 설치 등의 업무를 하는 21개 하청업체 소속 노동자 1,000명이 참여한 파업으로 6월에만 2800억원(약 2억1500만달러)이 넘는 손실을 초래했고 파업이 계속될 경우 대우조선은 매일 영업이익 260억원(약 2000만달러)과 고정비용 60억원(약 460만달러)의 손실을 볼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은 호소문을 통해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업체지회(대우조선하청업체노동조합)는 사내 협력업체들을 대상으로 임금 30% 인상, 성과급 300% 인상, 노조 사무실 비용 지급, 추석 상여금 지급 등 실현 불가능한 요구가 목적에 도달 못하자 조선소의 핵심 생산시설인 도크를 점거하고 생산을 방해하는 불법 파업을 한 달 넘게 하고 있으며 파업 중 안전과 직결된 생산설비를 파괴하고 직원을 폭행하는 등 행위까지 저질렀다”고주장했다.

 

이들은 “대우조선은 지난 수년간 조선업 불황으로 영업이익이 최대 3분의 1 수준으로 떨어졌고 지난해부터 올해 1분기까지 약 2조 원의 적자를 내는 등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다 원자재 상승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충돌에 따른 러시아 조선 계약 해지로 삼중고를 겪고 있다”고 밝혔다.

 

호소문은 또 “조선업 불황의 장기화로 대우조선을 비롯한 국내 조선업체들이 영업이익 급감과 수익성 악화의 고통을 겪고 있지만 다행히 지난해 말부터 LNG선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수주시장이 살아나면서 희망의 빛을 보게 됐다. 특히 올 상반기 한국 조선업은 4년 만에 중국을 제치고 세계 수주 1위에 올랐다. 하지만 오랜만에 찾아온 조선업 경기와 그에 따른 일자리, 지역 및 국가경제 활성화 등의 기회가 불법 파업으로 물거품이 되는 것이 우려스럽다”고 했다.

 

호소문은 “대우조선이 살아남은 것은 대주주를 비롯한 채권단의 지원과 전 임직원과 협력사 등의 희생 덕분"이라며 "이제 모두가 시장 회복의 기회를 잡고 경영 정상화를 이뤄 국민 혈세로 지원한 빚을 갚아야 할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파업이 계속되면 회사 회생을 위해 수많은 고통을 감내했던 2만여 명의 회사와 협력사 직원들의 노력이 하청업체 노조의 불법행위로 물거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호소문은 마지막으로 “핵심 생산시설을 점유하고 있는 하청업체 노조를 법에 따라 해산해 달라”며 경찰의 개입을 촉구했다. 이어 “생산 차질이 지속되면 대우조선은 대외 신뢰도 하락과 천문학적 손실 등으로 회복 불능 상태에 빠질 수도 있으니 불법행위를 철저히 수사해 법질서를 지켜 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또 현재 불법 파업으로 인한 피해는 대우조선에 국한돼 있지만 이를 막지 않으면 앞으로 한국 조선업 전체로 확산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대우조선 하청업체 노조는 6월 2일 무기한 총파업을 선언했으며 특히 6월 22일부터 도크에 건조 중인 선박 내부 난간에 하청업체 노동자 6명이 올라가 농성을 벌이면서 선박 건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진수 시기가 연기됐다. 공정 지연으로 회사 생산 계획이 차질을 빚어 후공정에 큰 차질을 빚고 있다. 대우조선은 존폐 위기에 처했다고 판단하고 6일 박두선 대표이사 사장 명의로 담화문을 내보내 ‘비상경영 모드’를 선언하고 동참을 촉구했다. 이어 생산현장 직·반장으로 구성된 현장책임자연합회가 비상경영 참여를 선언하고 비상경영에 들어가기로 했다.

 

대우조선 내부협력업체협의회는 11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궁 맞은편에서 대우조선 하청업체 노조의 불법파업 조사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협의회 성원들은 “하청업체 일부 조합원의 불법 파업이 계속되면서 대우조선 생산이 중단되고 영업이익이 감소해 조선소와 하청업체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며 “한국 조선산업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대통령의 각별한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대우조선 사내협력업체인 삼주 진민용 대표이사는 “불법 파업으로 생산 차질이 빚어져 결국 폐업하게 됐다. 불법 파업이 남긴 것은 엄청난 부채뿐이며 일하고 싶은 사람을 제대로 지키지 못해 미안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자신처럼 불법 파업으로 문을 닫는 협력업체는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하청업체 노조의 장기 파업으로 문을 닫는 협력업체들이 늘고 있으며 올해 6월 3개사가 휴업했고 7월 4개사가 문을 닫았다.

 

진민용은 또 호소문을 통해 “하청업체 노조에 의해 회사가 작업장 입구를 봉쇄당했고, 현장 근로자들은 노조원들의 협박전화를 받고 출근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공정’과 ‘상식’의 시대정신을 내세웠지만 고용노동부와 경찰청 등 어느 기관도 '공정하고 상식'을 보여주지 못했다”며 “불법과 타협 없는 정의가 살아 숨쉬는 대한민국을 보여줄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대우조선 하청노동자들의 파업은 국무총리와 고위 관료들이 파업 참가자들에게 불법 도크 점거 중단을 촉구하며 법적 대응에 나설 정도로 정부의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4일 대우조선 하청업체 노조 파업과 관련해 “조합원들이 도크 점거를 중단하고 대화를 한다면 노사 협상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6월 한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로 2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며 “이럴수록 모든 경제주체가 어려움을 분담해야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우조선 하청업체 노조의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경남지역과 국민경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수년간의 어려움을 겪은 한국 조선업이 회복의 기회를 맞고 있는 이 중요한 시점에 파업으로 생산에 차질을 빚는 것은 안타까운 일로 경기 회복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위법행위가 계속되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같은 날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에서 합동 브리핑을 갖고 “파업으로 인한 인도 지연은 선주들의 한국 조선업에 대한 신뢰도 하락으로 이어져 향후 수주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창양 장관은 “이번 파업으로 조선소의 핵심 시설이 점거되고 건조 중인 3척의 선박의 진수나 건조가 차질을 빚어 대우조선이 하루 259억원의 영업적자를 냈고 지금까지 누적 손실액은 약 5700억원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이정식 장관도 “도크 점거 등 불법행위를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돌아와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이어 “대우조선 하청 노조의 도크 점거는 일부 조합원이 자신들의 주장을 펴기 위한 것”이라며 “생산시설을 불법 점거해 고생하는 조선소 노동자 8000여 명과 하청 노동자 1만여 명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정식 장관은 “노동3권(자유결사권, 파업권, 단체교섭권)은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행사돼야 하고 노사갈등은 원칙적으로 당사자 간 대화와 타결을 통해 해결돼야 하며 불법 점거행위처럼 자신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비노조원의 피해를 당연하게 여기는 노동운동은 주장의 정당성을 떠나 우리 사회가 더는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하청 업체 노조, 안전장비 부수고 직원 폭행? 대우조선 사실상 마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