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투데이] 중국 정부가 전략적으로 중요한 보하이(한국어: 발해만, 중국어: 渤海湾)만에 초대형 해상공항을 건설하기로 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20일 보도했다. 이 공항이 2035년에 완공되면 세계에서 가장 큰 인공섬 공항이 된다.
보도에 따르면 현재 건설 중인 다롄(大連) 진저우만(金州湾) 국제공항은 중국 최초의 해상 공항으로, 일본 오사카 간사이 국제공항과 미국 뉴욕 라과디아 공항 등 대형 국제공항의 건설 기술과 방법을 참고해 해상 매립을 통한 인공섬 건설 방식을 취해 건설할 예정이다.
기사는 '인프라 마니아'로 알려진 중국이 대형·초대형 인프라 프로젝트를 통해 저력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중국 언론 보도에 따르면 2003년 초에 시작된 다롄 진저우만 국제공항 프로젝트는 2005년 공항 부지를 진저우완 지역으로 확정했다. 당시 계획에 따르면 매립사업은 2008년 시작해 2022년 인가를 받고 2023년 10월에 착공할 예정이었다.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다롄 진저우만 국제공항의 매립 면적은 길이 6.54㎞, 폭 3.5㎞, 면적 20.87㎢에 달한다. 공항은 활주로 4개를 건설할 예정이며, 활주로 2개는 미리 건설될 예정이다. 공항 내에는 90만㎡ 규모의 터미널 빌딩도 건설된다.
이 공항이 완공되면 연간 54만 편의 항공편과 8천만 명의 승객을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1단계 공사는 2035년까지 완료되어 개장할 예정이다.
CNN은 이 공항이 완공되면 홍콩 국제공항과 일본 오사카 간사이 국제공항을 제치고 세계 최대 해상 인공섬 공항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홍콩 국제공항이 12.48㎢, 일본 오사카 간사이 국제공항도 10.5㎢로 다롄 진저우만 국제공항보다 20㎢ 이상 작다고 밝혔다.
다롄은 상주인구가 750만 명으로 일본과 한국이 인접해 있어 중국 동북부의 중요한 교통 허브가 되고 있다. 현재 다롄 저우수이쯔(周水子) 국제공항은 한 세기 가까이 운영되며 여러 차례 확장을 거듭해 왔지만 지금은 주변으로 더 이상 확장할 수 없는 한계 상황에 이르렀다.
CNN은 중국의 항공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곧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규모로 부상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새로운 공항 건설도 중국 항공 산업의 급속한 발전의 상징이다.
베이징(北京)의 두 번째 주요 공항인 다싱(大兴) 국제공항은 2019년에 정식으로 개항했다. 당시 중국 당국자는 "중국 항공업계는 수요가 많아 2035년까지 450개의 공항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 다롄 진저우완 국제공항 개략도)
BEST 뉴스
-
중국 전승절 기념 행사, 日 전 총리 포함 외빈 명단 공개
[동포투데이] 28일 오전,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 인민 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리 80주년 기념행사’의 기자회견에서 외빈 명단이 공개됐다.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초청으로 26개국 국가원수 및 정부 수반이 이번 기념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참석 예정 인사로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 -
[르포] “김치 향 가득한 아리랑 광장”…연길서 펼쳐진 2025 연변 조선족 김치문화축제
[동포투데이] 8월 17일 오전 10시, 연길 아리랑 축구광장은 이른 아침부터 김치 향과 사람들로 북적였다. 전통 북춤과 노래가 울려 퍼지자 축제의 막이 오르고, 시민들과 관광객은 삼삼오오 모여 휴대폰을 꺼내 들며 열띤 분위기를 기록했다. 무대 한편에서는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인 김송월 씨가 직접 배... -
광복 80년, ‘함께 찾은 빛’으로 미래를 밝히다
[동포투데이]광복 80주년을 맞는 경축식이 8월 15일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다. 행정안전부(장관 윤호중)는 올해 경축식 주제를 ‘함께 찾은 빛, 대한민국을 비추다’로 정하고, 독립유공자 유족과 국가 주요 인사, 주한외교단, 시민과 학생 등 2,500여 명이 참석해 광복의 의미를 되새길... -
정청래 “김대중 대통령이 남긴 민주주의 유산, 후배들이 이어갈 것”
[동포투데이]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김대중 대통령 서거 16주기 추모식에서 “김대중 대통령은 민주주의와 인권, 한반도 평화를 위해 평생 헌신한 지도자”라고 회고하며, 현재 정치 현실과 연결한 ... -
민주당 “윤석열·김건희 수사 방해…특단 조치 불가피”
[동포투데이]더불어민주당이 15일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국민의힘을 향해 “특검 수사를 조직적으로 방해하고 있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민주당은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내란 세력과 범죄 은폐 시도를 발본색원하겠다”고 밝혔다. 백승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 -
민주당 “통일교의 전방위적 정치 개입, 특검 수사 피할 수 없다”
[동포투데이]더불어민주당이 15일 통일교(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의 정치 개입 의혹을 정면으로 제기하며 국민의힘에 특검 수사 협조를 촉구했다. 민주당은 통일교가 국민의힘 전당대회와 총선 과정에서 수만 명의 교인을 조직적으로 입당시키고 특정 후보를 지원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민주주의 근간을...
실시간뉴스
-
중국 외교부 “황옌다오, 중국 고유 영토…필리핀 항의 수용 못해”
-
김정은, 건국 77주년 기념사…“조선의 지위와 안전은 절대 불가침”
-
김정은, 중국 방문 마치고 귀국…“중국의 성의에 감사”
-
中 공안, ‘9·3 열병식’ 비방 40대 네티즌 구금
-
시진핑·김정은 회담…“북·중 전통친선 계승, 전략적 협력 강화”
-
포토뉴스|시진핑-김정은, 베이징서 회담
-
“세계가 주목한 베이징 군사 퍼레이드…북·중·러 연대 과시”
-
中, 신형 ICBM ‘동풍-5C’ 첫 공개…전 세계 타격 가능
-
항일·반파시스트 전쟁 승리 80주년…시진핑 “평화·협력만이 미래”
-
中, 반도체 기술 한국 추월…메모리 칩 제외 전 분야서 앞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