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전통문화의 중심채널국악방송(사장 채치성)이 주관하는 2015 국악창작곡 개발 ‘제9회 21세기 한국음악프로젝트'가 5월 4일부터 5월 15일까지 참가작 공모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열전에 돌입한다.
 
〈21세기 한국음악프로젝트〉는 전통음악을 바탕으로 모두가 함께 향유할 수 있는 참신하고 대중적인 음악을 개발하기 위한 국악창작곡 콘테스트로, 2007년 1회 대회 개최 이후 총 8곡의 대상 국악창작곡을 비롯해 총 70개 작품을 발굴, 발표 했다.
 
‘21C 한국음악프로젝트’를 통해 배출되는 신진 국악인들은 전통음악을 기반으로 한 무한한 상상력과 패기 넘치는 도전정신으로 한국음악을 빛내고 이끌어 나갈 유망한 아티스트로서 첫 발을 딛게 되는 셈이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21C 한국음악프로젝트’는 5월 4일부터 15일까지 작품 공모를 시작으로 1,2차 실연 심사를 거쳐 9월 15일 최종 본선 대회를 치르게 된다. 대상곡(팀)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과 상금 1,500만원 등 총 7개 작품에 4,6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 지난대회 부터 1차부터 실연 심사 도입, 완성도 높은 작품 많이 눈에 띄어..
 
매년 변화와 성장을 거듭해 온 ‘21C 한국음악프로젝트’, 그간 1차 음원 및 서류 심사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지난 대회부터 1차부터 실연 경연을 도입함으로서, 무분별하게 지원하던 과거와는 달리, 전통음악의 특징을 새롭게 해석한 과감한 시도나, 세계시장에서도 경쟁력 있는 완성도 높은 작품이 많이 눈에 띄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8회 대회에서는 퓨전국악과 재즈밴드, 팝핀댄스와의 결합 등, 독창적이고 실험적인 작품과 대중음악과 조화롭게 접목된 작품이 대거 본선무대에 올라, 전통음악이 대중적 취향에 더욱 다가갈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 모든 음악인이 참여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젊은 한국음악축제!’
 
‘21C 한국음악프로젝트’는 경쟁만이 존재하는 경연대회가 아닌, 축제의 한마당으로 한국적인 선율과 장단, 악기 등 한국음악 정서가 반영된 작품을 개발하여 모든 음악인이 함께 작품을 즐길 수 있도록 문을 활짝 연 '젊음의 프로젝트'로, 다양한 장르가 공존하는 현대음악 환경에서도 대중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작곡가의 무한한 상상력과 패기 넘치는 도전정신!, 그리고 전통의 한계와 관념의 벽을 넘어 모두가 자유롭게 한국음악의 미래를 꿈꾸어보는 시간이 되며, 문화융성시대, 21C 한국음악의 미래를 만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젊은 한국음악축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2015 제9회 21C 한국음악프로젝트’를 통해, 한의 노래, 슬픔의 노래가 아닌, 자유와 도전, 창조의 상징이자 전 세계인들이 함께 즐기는 새로운 국악창작곡의 탄생을 기대해 본다.
 
참가신청은 21C 한국음악프로젝트(www.kmp21.kr)나 국악방송(www.gugakfm.co.kr)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아 우편 및 방문 접수하면 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9회 21C 한국음악프로젝트 열전 돌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