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60130730095637.jpg▲ 재일조선학교 수업 모습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일본의 한 지방자치단체가 조선학교의 행사에 보조금을 지급하려던 계획을 취소했다고 교도통신이 1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바(千葉)현 지바시는 지난달 27일, 위안부 문제에 관한 일・한 합의를 비판하는 작품을 전시했다는 등의 이유로 지바시 하나미가와구(花見川区)의 학교법인 '지바 조선학원'이 주최한 미술전과 예술발표회에 대한 보조금 총 50만 엔(약 510만 원)의 지급을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외국인학교와 지역의 교류를 심화한다는 목적에 위반한다"고 설명했다.

지바시에 의하면, 미술전은 지난해 12월에 시내에서 개최돼 전국 조선학교 아동들이 그린 그림을 전시했다고 한다. 그 중 2점의 해설문에 "일본군의 전쟁범죄를 추궁하는 것이 앞으로 불가능하게 됐다"는 등, 일・한 합의에 비판적인 내용이 적혀 있었다.올해 2월의 예술발표회에서는, 조선학교 학생이 선보인 노래 중에 북조선(북한) 최고지도자 일족을 찬미할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하는 곡이 포함됐다.

지바시는 지난해 9월에 보조금 지급을 결정했으나, 행사를 시찰한 시 직원의 보고 등을 수렴해 중지를 결정했다. 구마가이 도시히토(熊谷俊人) 시장은 27일의 기자회견에서 "지역교류가 테마인 이벤트에서 정부에 대한 비판을 펼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지바 조선학원의 교장은 취재에서 "견해가 다른 사람들이 서로를 알아가는 것이 교류이다. 노래에 관해서는, 최고권력자를 우러러 받들기 위한 목적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일본 지바시, 조선학교 행사 보조금 취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