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최근 영국 '네이처'와 '네이처·천문학'지가 동시에 발표한 5편의 논문에 따르면 중국, 이탈리아, 미국, 영국의 과학자들은 좀 더 짧은 감마선과 기원을 같이하는 긴 감마선을 기술했다. 연구 결과는 기존의 관점에 도전하고 있다.
GRB는 먼 은하에서 폭발이 일어났을 때 발생하는 감마선 광펄스다. 이러한 이벤트는 짧은 GRB가 2초 미만 지속되는 경우와 긴 GRB가 10초 이상 지속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짧은 GRB는 성자별 병합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진 반면, 긴 GRB는 초신성, 즉 큰 질량의 항성의 붕괴와 관련이 있다.
그러나 연구진은 지속 시간과 기원이 위의 분류에 맞지 않는 소위 "이상한" GRB를 관측했다.
이번에는 긴 GRB의 모든 특성을 가지면서도 더 짧은 GRB와 같은 지속 시간을 갖는 긴 GRB가 보고되었다. 이 긴 GRB에 대한 관측 결과 중성자별과 같은 두 조밀한 천체의 병합에서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12월 11일에 관찰된 GRB 211211A는 11억 광년 떨어진 은하에서 왔으며 이 밝은 폭발은 약 1분 동안 지속되었다.
이탈리아 연구진은 이 GRB가 두 조밀한 천체가 충돌한 뒤 발생하는 폭발인 킬로노바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 노스웨스턴대 연구진도 같은 결론을 내렸다.
중국 난징대 연구진은 GRB 자체의 지속 시간이 너무 길어서 짧은 GRB로 분류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하고 감마선과 킬로노바 복사를 설명하기 위해 GRB의 새로운 전구체를 사용할 것을 제안했다.
이탈리아 그란사소 과학연구소 팀은 이 GRB 이후 약 16분 뒤부터 5시간 이상 지속된 고에너지 감마선을 보고했는데, 이들은 이 방사선이 천신성에서 방출된 광자에 의해 생성된 것으로 보고 있다.
영국 버밍엄대 연구진은 감마선 GRB 211211A에서 나오는 고에너지 방사선이 병합에 의해 구동되는 시나리오와 일치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들은 이 고에너지 방사선이 빛의 속도로 움직이는 전자에 의해 생성된다는 것을 알아냈다.
천문학자들은 위의 연구 결과가 이상한 GRB의 기원과 속성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것으로 보고있다.
BEST 뉴스
-
중국 전승절 기념 행사, 日 전 총리 포함 외빈 명단 공개
[동포투데이] 28일 오전,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 인민 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리 80주년 기념행사’의 기자회견에서 외빈 명단이 공개됐다.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초청으로 26개국 국가원수 및 정부 수반이 이번 기념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참석 예정 인사로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 -
지구촌한글학교미래포럼, 광복 80주년 기념 '제12회 발표회' 개최
▲<지구촌 한글학교 미래 포럼> 제11회 발표회(7.14) 전경 (사진제공=지구촌 한글학교 미래 포럼) [동포투데이]지구촌한글학교미래포럼(공동대표 박인기·김봉섭)과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총장 최용주)가 오는 8월 19일 오후 1시, 서울 서대문구 신촌로에 위치... -
광복 80년, ‘함께 찾은 빛’으로 미래를 밝히다
[동포투데이]광복 80주년을 맞는 경축식이 8월 15일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다. 행정안전부(장관 윤호중)는 올해 경축식 주제를 ‘함께 찾은 빛, 대한민국을 비추다’로 정하고, 독립유공자 유족과 국가 주요 인사, 주한외교단, 시민과 학생 등 2,500여 명이 참석해 광복의 의미를 되새길... -
[르포] “김치 향 가득한 아리랑 광장”…연길서 펼쳐진 2025 연변 조선족 김치문화축제
[동포투데이] 8월 17일 오전 10시, 연길 아리랑 축구광장은 이른 아침부터 김치 향과 사람들로 북적였다. 전통 북춤과 노래가 울려 퍼지자 축제의 막이 오르고, 시민들과 관광객은 삼삼오오 모여 휴대폰을 꺼내 들며 열띤 분위기를 기록했다. 무대 한편에서는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인 김송월 씨가 직접 배... -
조국·윤미향 등 대거 포함…이재명 정부 첫 광복절 특별사면 단행
[동포투데이] 이재명 정부가 출범 후 처음으로 단행한 특별사면 명단에 조국 전 조국혁신당 대표, 윤미향·최강욱 전 의원,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 등 문재인 정부 시절 주요 인사들이 대거 포함됐다. 정부는 이를 ‘민생 회복’과 ‘국민 통합’의 조치라고 설명했지만, 야권은 “파렴치 범죄자에게 면죄부를 준 결정”이라며 ... -
정청래 “김대중 대통령이 남긴 민주주의 유산, 후배들이 이어갈 것”
[동포투데이]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김대중 대통령 서거 16주기 추모식에서 “김대중 대통령은 민주주의와 인권, 한반도 평화를 위해 평생 헌신한 지도자”라고 회고하며, 현재 정치 현실과 연결한 ...
NEWS TOP 5
실시간뉴스
-
트럼프, 韓 APEC 참석 준비 돌입… 경제·미중·대북 ‘핵심 무대’
-
“미국, 더 이상 매력 없다”…관광객 급감에 125억 달러 손실 전망
-
러 국방부 “우크라군, 일주일 새 9천여 명 손실”
-
“이런 미국, 국제사회에서 환영받지 못한다”
-
美 관찰자 “공산당 정부와 군대, 근대 중국서 민중 지지 첫 사례”
-
中 9·3 열병식, 첨단 무기 과시…NATO 긴장 고조
-
외신 “중국, 핵전력 완비 과시…다시는 굴욕 없다는 메시지”
-
김정은, 중국 방문 마치고 귀국…“중국의 성의에 감사”
-
美 국방장관 “중국과 충돌 원치 않아”…트럼프 “열병식은 위협 아냐, 푸틴엔 실망”
-
中 공안, ‘9·3 열병식’ 비방 40대 네티즌 구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