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유엔 주재 중국대표인 장쥔(張軍) 특명전권대사는 4일 안보리 한반도 정세 심의 과정에서 "북한의 최근 발사 활동은 미국 등 관련국들의 언행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은 미국 측에 일방적인 긴장 고조 행위를 중단하고 북한의 정당하고 합리적인 관심에 성실히 응할 것을 촉구했다.
장쥔(張軍)은 "중국은 한반도 정세의 추이를 예의주시해 왔다"며 "긴장세가 고조되는 것에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현재 국제 정세가 복잡하고 불안정한 상황에서 관련 당사국들이 냉정과 자제를 유지하고, 긴장을 고조시켜 오판을 초래할 수 있는 어떠한 행동도 삼가하길 바란다고 했다.
장쥔은 "한반도 정세가 현 국면으로 치닫고 있는 것은 그 맥락과 근원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측의 최근 발사 활동은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 당사자들의 말과 행동과 직접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며 미국과 관련국이 5년 만에 대규모 연합 공중훈련을 재개하고 수백 대의 군용기를 동원했다고 언급했다.
미 국방부는 2022년 '핵태세검토보고서'에서 북한의 핵 사용을 상정하고 북한 정권 종식을 핵전략의 주요 목표 중 하나로 제시했다.
미국은 또 핵잠수함 협력을 추진하면서 전략무기를 지역에 배치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측은 미국 측에 일방적인 긴장 고조 행위를 중단하고 책임 있는 행동과 성의를 보여 북한의 정당하고 합리적인 관심사에 확실히 응해 의미 있는 대화 재개를 위한 여건을 조성할 것을 촉구했다.
장쥔은 또 안보리가 한반도 문제에 건설적인 역할을 해야 하며 압박만 강조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안보리 논의는 한반도 안정과 혼란 방지, 대화 재개, 북한 민생의 현실적 어려움 해소에 도움이 돼야지 이를 위한 장애물을 만들지는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쥔은 이어 "현 상황에서 안보리는 특히 대립 분위기를 완화하고 긴장을 완화하며 정치적 해결을 추진하는 데 실질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계속해서 "중·러가 안보리에 공동 제안한 대북 결의는 북한 주민의 삶을 완화하고, 각국이 신뢰를 쌓고 대화를 재개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에 동력을 불어넣겠다는 취지"라며 "아직도 테이블 위에 있는 이 초안을 모든 당사자가 적극적으로 고려하길 바란다"고 했다.
BEST 뉴스
-
중국 전승절 기념 행사, 日 전 총리 포함 외빈 명단 공개
[동포투데이] 28일 오전,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 인민 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리 80주년 기념행사’의 기자회견에서 외빈 명단이 공개됐다.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초청으로 26개국 국가원수 및 정부 수반이 이번 기념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참석 예정 인사로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 -
중국인만 노린 폭행…혐오 범죄에 면죄부 있어선 안 된다
[동포투데이] 서울 한복판에서 벌어진 사건은 우리 사회가 얼마나 쉽게 혐오와 차별의 늪에 빠져드는지를 보여준다. 중국어를 쓴다는 이유만으로 낯선 이들을 뒤쫓아 욕설을 퍼붓고, 심지어 소주병으로 머리를 내려친 행위는 단순한 폭력이 아니라 명백한 혐오 범죄다. 서울서부지방법원은 지난달 21일, 중국인 관광... -
이재명 대통령 “명동 혐중 시위, 표현의 자유 아닌 깽판”
[동포투데이] 이재명 대통령은 9일 오후 국무회의에서 최근 서울 명동 일대에서 이어지고 있는 반중 집회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그는 해당 집회를 “관광객을 모욕하는 깽판”으로 규정하며, 단순히 ‘표현의 자유’로 치부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회의에서 국무위원들에게 “외국에 가서 ‘어글리 코... -
갯벌 고립 중국인 노인에 구명조끼 내준 해경, 끝내 순직
△해양경찰관 고 (故)이재석 경사. 인천해경 제공 [동포투데이] 인천 앞바다에서 고립된 중국인 노인을 구하려던 해양경찰관이 끝내 순직했다. 위험에 처한 이에게 자신의 구명조끼를 건네고 물살에 휩쓸린 그는 몇 시간 뒤 숨진 채 발견됐다. 11일 인천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영... -
“미국, 더 이상 매력 없다”…관광객 급감에 125억 달러 손실 전망
△ 뉴욕 맨해튼에는 '간세부르트 페닌슐라' 해변 (사진/중국신문망 랴오판 제공) [동포투데이] 미국의 강화된 입국 규제가 외국인 관광객을 발길을 돌리게 하면서 관광산업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중국신문망 보도에 따르면, 2025년 1~7월 미국을 찾은 해외 관... -
“핵미사일·스텔스 전투기 총출동…세계 언론, 중국 열병식 충격 보도”
[동포투데이] 중국 인민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리 80주년을 기념하는 대규모 열병식이 3일 오전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서 열리자, 세계 주요 외신들이 이를 일제히 주목했다. 열병식 시작 전, 미국 CNN은 “이번 열병식에서 첨단 무기가 대거 공개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CNN 기자는 현장에서 “광장에는 ...
NEWS TOP 5
실시간뉴스
-
APEC 계기, 이재명-시진핑 한중 정상회담 조율 중
-
이재명 “한국, 미·중 사이 교량 역할”…실현 가능성은 숙제
-
中 관영매체 “韓 총리, 필요 시 반중 집회 강력 제재”
-
홍콩서 65kg 황금 대형 강도 사건 발생…경찰, 용의자 7명 체포
-
중국 외교부 “황옌다오, 중국 고유 영토…필리핀 항의 수용 못해”
-
김정은, 건국 77주년 기념사…“조선의 지위와 안전은 절대 불가침”
-
김정은, 중국 방문 마치고 귀국…“중국의 성의에 감사”
-
中 공안, ‘9·3 열병식’ 비방 40대 네티즌 구금
-
시진핑·김정은 회담…“북·중 전통친선 계승, 전략적 협력 강화”
-
포토뉴스|시진핑-김정은, 베이징서 회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