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1.png
↑석굴암HMD 본체험 스틸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실크로드 경주 2015’ 관람하고 한국사 만점에 도전하세요. 푸짐한 선물도 있어요.”
경주세계문화엑스포는 오는 21일 개막하는 ‘실크로드 경주 2015’ 기간 동안 ‘도전! 한국사 만점’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의 주제전시인 ‘비단길·황금길-Golden Road 21’과 고구려와 고려, 조선, 근현대로 이어지는 우리 민족의 모습을 담은 ‘한민족 문화관’, 세계 최고의 석굴사원 ‘석굴암’에 첨단 ICT기술을 결합한 ‘석굴암HMD 트래블체험관’ 등에서 전시와 체험을 한 후 한국사 관련 문제를 풀고 응모하면 되는 이벤트이다.
 
‘실크로드 경주 2015’의 전시들은 다양한 한국사 관련 콘텐츠들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착안해 경주엑스포는 콘텐츠도 감상·체험하고 한국사 공부도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
 
각 전시마다 10문제 정도씩 총 30개의 한국사 문제들을 내고 정답을 맞힌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행사가 끝난 후 추첨을 통해 휴대용 빔 프로젝트, 블루투스 스피커 등 다양한 경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주제전시인 '비단길·황금길-Golden Road 21'은 계림(경주)에서 시작해 실크로드를 걷는 여정을 담은 전시이다. 신라 문화 속 국제적인 성격을 드러내는 각종 유물들과 고대 실크로드를 걸었던 신라인들의 모습을 담아 교육적 효과가 뛰어나다.
 
또한 ‘한민족 문화관’은 한민족의 문화를 찾아가는 여행으로 ‘한민족 실크로드를 누비다’라는 테마 아래 분단의 현실 속에서 잊고 있었지만 옛 선조들이 찬란하게 꽃피웠던 교역의 역사를 되돌아보는 전시이다. 이 전시는 서역에서부터 실크로드를 따라 걸으며 발견하는 한반도인의 흔적, 고구려 땅에 도착해서 만나는 실크로드의 모습, 고려 시대 국제 무역항 벽란도에서 만나는 고려인과 진귀한 보물들, 조선후기 미술 속에서 나타난 아름다운 북한의 모습을 담는다.
 
이 전시를 천천히 감상하는 것만으로도 고구려, 고려 문화의 국제적인 성격을 배울 수 있으며, 더불어 조선 후기 미술사와 근현대사까지 한 자리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2.png
↑수산리무덤안칸서벽벽화여인도.

마지막으로 ‘석굴암 HMD 트래블 체험관’은 문화와 첨단 ICT 기술의 만남이라는 점에서 ‘실크로드 경주 2015’를 대표하는 프로그램이다. HMD(Head Mounted Display·머리 덮개형 디스플레이)와 모션 센서를 통해 세계 최고의 석굴사원인 ‘석굴암’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다. 석굴암 안을 걸으며 석굴암 본존불상 뿐 아니라 석굴암의 부분적 의미까지 알 수 있어 교육적 효과도 뛰어나다. 유리창 밖에서만 보던 본존불을 손을 뻗으면 당장이라도 만질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을 제공한다.
 
통일신라 문화가 정점에 이르렀던 시기 만들어진 세계 최고의 문화유산을 만들어낸 신라의 문화와 석굴암의 창건배경, 석굴암 본존불과 관음보살상, 제자상 등에서 볼 수 있는 불교미술까지 ‘석굴암HMD 트래블체험관’은 체험과 한국사 공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최고의 콘텐츠이다.
 
‘도전! 한국사 만점’ 퀴즈 풀기는 각 전시관에서 진행하며, 문제를 푼 뒤 천마의 궁전 출구에 마련된 추첨함에 응모하면 된다.
 
경주엑스포 이동우 사무총장은 “이번 ‘실크로드 경주 2015’에는 한국사 공부를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많다”며 “수능에서 한국사가 필수로 선정되는 등 한국사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에듀테인먼트 공간으로서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실크로드 경주 2015’ 가 코앞에 다가왔다. 8월 21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그 성대한 막이 펼쳐진다. 경주엑스포 공원과 경주시 일대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유라시아 문화특급’이라는 주제로 경주시 전체를 축제의 장으로 만들 계획이다. 행사 기간 동안 40개국 1500여명의 외국인을 포함해 총 1만 여명이 참가하는 문화 축제로 4개 테마 30여개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59일간 펼쳐진다. 이를 통해 세계 각국의 문화가 소통하고 융합하는 새로운 문화창조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실크로드 경주서 한국사 만점에 도전하세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