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23일 오후 후난(湖南)성 창사(長沙) 허룽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중·한전에서 중국은 한국을 1:0으로 꺾는 쾌거를 이뤘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승리는 당연히 기쁜 일이고 중국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희망을 남긴 것은 안도감을 안겨 주지만 경기 전체를 놓고 보면 생소한 ‘태극 호랑이’가 이미 진화의 길을 걷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전했다.

789_2086774_502148 (2).jpg▲ 중국 축구 대표팀은 23일 오후 8시 30분(한국시간) 중국 창샤에 위치한 허롱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A조 6차전 홈장 경기에서 위다바오의 결승 골로 한국 축구 대표팀에 1-0으로 승리했다.

통신은 과거 한국팀을 언급할 때 ‘태극 호랑이’의 이미지와 매치되는 체력, 대항, 강인, 아무리 뛰어도 지치지 않는다 등등의 키워드가 많았지만 한국 선수의 기술을 논할 때는 선수 개인의 기량을 많이 강조하고 선수들의 호흡은 그리 매끄럽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통신은 또 23일 저녁의 경기에서 한국이 부상의 영향을 받았고, 동시에 공격 핵심인 손흥민 선수의 결장도 한국의 실력에 영향을 미치긴 했지만 한국은 전체적으로 짧은 패스로 경기를 풀어나가는 티키타카 전술을 중국 보다 더 중시했고, 경기 매너도 과거와 많이 달랐다고 평가했다.

경기가 끝난 후 국내 스포츠 데이터 운영플랫폼 촹빙(創冰)DATA에서 나타난 데이터에서 한국의 패스 성공율은 경기 시작부터 75% 선을 오르내렸고, 전반전 패스 성공율은 계속 50% 이상이었으며 대부분 경기 타임에 75% 안팎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신은 이와 동시에 ‘한 발 연속 패스’ 통계에서 한국은 ‘5차례 이상’과 ‘4차례’ 통계 단일 항목에서 중국 보다 2배와 5배 앞섰다. 경기장에서도 한국 선수의 볼 컨트롤이 더 휼륭했다는 것을 분명하게 느낄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통신은 이어 한국의 이런 변화는 울리 슈틸리케 감독과 무관하지 않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은 오랫동안 독일 국가대표팀 수석 코치와 유소년대표팀 감독을 맡아 신예 양성에 노하우가 있고, 젊은 선수 교육에 일가견이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따라서 그가 이끄는 한국 국가대표팀 ‘태극 호랑이’도 독일 축구의 특색을 어느 정도 지녔다고 덧붙혔다.

한국 축구대표팀 주장 기성용은 울리 슈틸리케 감독에 대해 얘기하면서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국가대표팀을 접수한 후 팀이 점점 더 나아지고 있으며 울리 슈틸리케 감독은 ‘티키타카’를 더 많이 하고 패스를 더 많이 해서 볼 컨트롤에서 더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고 격려한다면서 전에는 패스의 질이 떨어졌지만 울리 슈틸리케 감독은 선수들에게 백 코드부터 티키타카 전술을 시도해 보라고 주문했고, 이런 것들은 바꾸기가 어렵지만 그의 전술은 어느정도 효과를 보고 있다고 말한다.

통신은 티키타카의 점유율 축구를 더 강조하는 동시에 한국은 과거 자신의 특징을 계승해 볼 뺏기가 연장되고 강화되었다. 23일 저녁 후반전 경기에서도 한국팀의 기량이 더 좋아졌음을 확연히 느낄 수 있었다고도 평가했다.

신화통신은 이번 경기를 통해 ‘태극 호랑이’는 날카로운 이빨을 그대로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팀워크를 더욱 중시해 기술과 전술 진화가 달리기를 시작했고 세계 축구의 트렌드를 쫓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면서 끊임없이 진화하는 한국 축구에 맞서 중국 축구도 전진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신화통신, “국제 트렌드 뒤쫓아 가는 한국 축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