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12026951_297197.jpg
 
【동포투데이=국제】뉴욕타임즈 칼럼니스트 토마스 프리드먼은 일전 칼럼을 통해 이란이 21세기에 어떠한 국가로 되려는가 하는 문제는 외계에서 말하는것보다 더욱 중요한 일로 되였다면서 이란은 북한을 본받지 말고 “중동의 중국”으로 되여야 하며 미국과 “적이면서도 벗”인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란대통령 하산 로우하니의 유엔방문을 두고 늑대와 양이 함께 했던 아름다운 시간이였다고 비유, 또 로우하니는 양의 탈을 쓴 늑대이자 늑대의 탈을 쓴 양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스라엘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는 일찍 이란 전 대통령 마무드 아마디네자드를 두고 늑대의 탈을 쓴 늑대라고 비유한적 있다.

중요한 것은 로우하니가 양인가 늑대인가가 아니라 이란정부가 21세기에 추구하고자 하는 국가형상이 무엇이고 그러한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핵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것이다. 이로부터 하나의 실질적인 문제가 나서는데 그것은 이란이 대(大)북한이 되고자 하는가 아니면 페르시아지역의 중국이 되기를 희망하는가 하는 것이다.

북한이 소형 핵무기를 개발는데에는 두가지 이유가 있다. 즉 내외적인 이중위협으로부터 정권을 보호하기 위한것으로 북한지도층은 핵무기가 북한 정권교체를 위한 외부의 침투를 막을수 있고 또 핵무기계획으로 인한 국제상의 고립이 지속적인 식량결핍과 제한된 정보에 처한 인민들의 반발을 억제할수 있다고 인정하고 있다.

이란의 지도층 역시 핵무기를 이란정권으로 하여금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게 하는 잠재적인 보험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란의 일부 지도역량 즉 혁명수비대는 확실히 이란제재에서 이득을 보고 있다. 이란이 고립될수록 혁명수비대의 방대한 산업체네트워크가 직면하는 시장경쟁은 줄어들게 되고 국제사회의 제재조치를 피해 밀수하는 항구들의 가치가 더욱 높게 된다. 따라서 이란인민들은 더욱 고립되고 2009년 녹색혁명과 같은 세계적인 조류도 일어날 수 있다.
 
이들 강경파들은 이란의 수도 테헤란에서 결코 미국대사관을 보고싶어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란은 북한이 아니다. 이란은 휘황한 문명이 있고 훌륭한 인재들을 갖고있다. 때문에 무기한으로 인민들을 고립시킬수는 없다. 리론상으로 보면 이란이 더욱 강대해 지기 위해서는 이란정부는 국제사회와 벽을 쌓고 국민들을 억압해서는 안된다. 하지만 이란 지도자들이 이같은 리론을 받아들일가? 일부는 받아들일것이다.

담판재개를 결정한것은 이란의 핵심인물들이 현상태 즉 파괴성적인 제재조치가 계속될것이라고 인정하지 않고 있음을 표명한다. 이란은 조선과 같이 내부제재로 인한 불만이 위협으로 되고있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제재조치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 이들은 과연 “핵보험”을 어느 정도 포기할수 있을가? 그들은 강유력한 무기로 또다시 강국으로 될수 있을가? 중국처럼 미국과 “적이면서도 벗”으로 되는, 무역파트너 관계이면서도 정치적인 경쟁적수로 되는 것으로 이는 결코 완전한 적수가 아니다.

우리는 반드시 이를 검험해 봐야 한다.
해병대 전역장교이자 미 합동참모부를 위한 저서 “미국 국가전략을 론함”의 공저자인 마크 매크러브는 “장기간 우리는 줄곧 통제수단으로 이란을 억제해 왔는데 사실상 우리는 이란인 특히는 지배 엘리트층이 스스로 행위방식을 개변하기를 희망해 왔다”면서 “이란에 대해 강경한 태도를 취하면서도 비록 이란에 대한 확실한 신뢰는 없지만 그들에게 스스로 행위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선택권을 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찍 코피 아난 유엔총장의 수석 보좌관이자 Macro Advisory Partners의 공동설립자인 이란계 미국인 나데르 무싸위쟈드는 “만약 우리가 신중하게 전략을 연구하고 우리의 능력을 남용해 우리의 뜻대로 다른 나라를 재건하려고만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이란을 중동지역의 미래 중국으로 간주하게 될것이다. 닉슨이 중국을 방문한후 미국과 중국은 간고한 로정을 걸어오면서 그 가운데서 희망과 도전을 보게 됐고 알게 됐다. 이란도 현재 그같은 상황에 처해있다”고 지적했다.

나데르 무싸위쟈드는 또 “목표를 향해 매진하는 과정에 예측할 수 없는 일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대립적인 순간이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이란측과 공감대를 달성한다면 점차 이란을 세계경제체계에로 재진입시킬 수 있으며 문화가 있는 이란의 젊은 중산층에게 권력을 부여해 줌으로써 중국공산당이 지난 30년간 겪었던 것처럼 여러 개 권력중심을 일떠세울 수 있을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하나의 완벽한 세계라면 진정한 자유사회로 나아가는 더욱 쾌속적인 전환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서방세계와의 관계개선이 이란정권으로 하여금 더는 외적과 외부분쟁을 핑계로 삼지 못하게 한다면 이란도 중국처럼 개혁이나 국민들의 거대한 경제, 과학기술과 교육자원의 향유를 통해 정권 합법화의 길을 모색해낼 수도 있을 것이다.”

“중국은 만만한 상대가 아니다. 우리는 이미 북경과 안정적인 호혜협력의 ‘적이면서도 벗’인 관계를 건립했다. 이란정권 내부에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같은 과도를 할지에 대해서는 나는 확신이 없다. 하지만 일찍 중국이 할수 있다고 믿은 사람은 불과 몇명 없었다.

미 국무장관 존 캐리의 태도가 정확하다. 이란이 핵무기계획에 대한 진척을 중단하지 않는다면 제재는 취소되지 않을 것이다. 이는 이란으로 하여금 진정으로 페르시아지역의 중국이 될지를 결정하는 유일한 방법이고 또 진행할만한 교역이다.
 동포투데이 기자  솔향  편집 김정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미국언론: 이란은 북한이 아닌 중국공산당을 본받아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