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배우시절의 하몽-001.jpg

스타 여배우 하몽

 

2018년 11월 16일, 중국 국내의 모 TV방송국의 아나운서가 자신의 워이버(微博)에 한 가지 메시지를 게재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썼다.


… 이 내 마음속의 샛별 같은 존재였던 하몽(夏梦), 하몽이 떠나가고 있다. 마치 하늘 높이 날아가는 제비마냥 손을 흔들면서 떠나가고 있다…

 

이는 하몽의 사망 소식을 알린 최초의 정보 출처로 추측된다. 그 뒤 많은 매스컴들도 앞다투어 하몽의 사망 소식을 보도, 사망 당시 하몽의 연령은 83세였다.


혹시 지금의 젊은 세대들은 하몽의 이름에 대해 좀 낯설어 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이가 지긋한 세대들한테 있어서, 더군다나 홍콩의 초기 영화에 대해 좀 알거나 관심이 있었던 사람들은 하몽이 한 시기 홍콩영화의 대표 배우였으며 일찍 스크린의 <여신>이었고 <절세의 미인>이었으며 <동방의 오드리 ‧ 헴번>이란 칭호를 받은 여성 스타였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흥미가 있는 것은 연예사업에서 그녀의 개인 업적과 비교할 때 사람들이 가장 화제에 올린 것은 당시 유명한 무협소설가 김용(金庸)이 하몽한테 반하여 그녀를 열애했고 하몽 또한 지혜롭게 김용의 애정공세를 거절한 이왕지사였다.


오늘 와서 적지 않은 사람들은 애석해하면서 하몽은 응당 김용과 함께 있어야 했다고 인정, <재능 있는 남자에 아름다운 여인의 배합>이라고 했다.


반면에 많은 사람들은 하몽이 김용의 열애를 거절한 것은 그녀가 자신의 생애에서 결정한 많은 일들 중 가장 지혜롭게 처사한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하몽과 영화계 동료들-004.jpg

▲ 하몽과 영화계 동료들

 

한 여름 밤의 꿈


하몽의 원명은 양몽(杨濛)이며 1933년 상해 태생이다. 조상이 살던 곳은 강소 소주로 하몽은 철두철미한 <강남 여자>였다.


당시 하몽의 양친 부모는 희곡을 즐겼으며 남들로부터 <예술가정>으로 불리게도 되었다. 양몽 또한 부모님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연극표현에 대해 짙은 취미를 갖게 되었다고 한다.


1947 년에 어린 양몽은 가족을 따라 홍콩으로 이주하여 홍콩의 마리노(玛丽诺) 여자학교에서 공부하기 시작했다. 양몽은 여가에 영화를 보지 않으면 노래하고 춤추는 것으로 시간을 보냈으며 이는 그녀로 하여금 학교 내에서 매우 활약적인 문예골간으로 되게 했다.


1950 년 원앙안(袁仰安)라는 감독이 한부의 영화를 만들려고 딸한테 같은 반 친구들한테서 누가 연기에 적합한가를 물었다. 이러자 원앙안의 딸인 원모매(毛妹)는 같은 반급에 있는 양몽의 이쁜 외모와 연기력을 아버지에게 추천하였다.


원앙안은 양몽을 장성 영화회사에 초청, 쉑스피어의 <한 여름 밤의 꿈>에서 받은 영감을 얻은 양몽은 <하몽>이란 예명을 가지게 되었다. 그 때로부터 스크린에는 한 쌍의 봉의 눈에 오관이 우아함과 아울러 고전미녀의 기질이 농후한 하명이란 이름이 등장하게 되었다.


장성영화회사에 입사한 후 하몽은 자기의 출중한 외모와 독특한 연기력에 의해 대뜸 영화계의 톱스타로 등극하였다.


하몽이 처음으로 찍은 영화는 이평정(李萍倩)이 감독을 맡았고 남자 배우 한비가 주역을 맡은 <금혼기(禁婚记)>였다. 이 영화에서 하몽은 한 소녀의 역을 맡았다. 영화에서 하몽은 어딘가 나이에 맞지 않는 여인의 역을 맡았지만 그녀의 연기력은 너무나도 출중하여 관중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금혼기>가 방영된 후 영화는 관중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고 따라서 하몽 역시 빠르게 유명해졌다. 이러자 장성영화회사는 <쇠는 단김에 뺀다>고 하몽을 적극 키웠으며 뒤이어 그녀는 <말썽 많은 어머니(娘惹)>, <도회지 교향곡(都会交响曲)>, <백일몽(白日梦)>, <얼해화(孽海花)>와 <자매곡> 등 영화에 육속 출연하기도 했다.


한편 하몽이 출연한 영화들은 기본상 성공하였으며 그녀와 석혜(石慧), 진사사(陈思思) 등 <장성회사의 3공주> 중 하몽은 당연히 <제 1번 대 공주>로서의 손색이 없었다.


지난 세기 50∼60연대는 홍콩영화가 발걸음을 뗀지 얼마 안 되었고 배우들의 명성 또한 지금처럼 열광적인 숭배 대상으로 된 것이 아니었다. 하지만 하몽만은 달랐다. 그녀의 명성은 이미 홍콩을 벗어나 대륙과 싱가폴 등 지역을 휩쓸었다. 많은 잡지와 신문 등 간행물들은 앞 다투어 그녀를 표지인물로 선정해 독자들의 눈길을 끌기도 했다.


하몽은 18살에 첫 영화에 출연했고 35살에 영화계와 작별을 고하였다. 그 17년간의 배우 생애에서 하몽은 도합 38부의 영화에 출연, 당시 그 시대의 영화에는 경극이나 월극 등 희곡 유형의 작품을 빼놓을 수 없었다. 하지만 그 어떠한 장르로 된 작품의 매우 다양한 형상 부각에서 하몽은 모두 아주 노련하게 소화해 냈다. 때로는 우아하고 단정한 대 가정의 규수로, 때로는 화려하고 요염한 궁정소녀로 그리고 활발하고 사랑스러운 처녀거나 타락한 정감 여인 혹은 불행한 애상소녀 등 모든 다각적 인물을 훌륭하게 부각하여 관중들에게 다각적인 형상을 안겨주었다.


당시 많은 팬들과 심지어 감독들조차 하몽의 놀라운 아름다움에 탄복해 마지않았지만 그녀는 개인적인 외모는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니며 모든 영화의 출연에 참여할 때 그녀는 맡은 배역 자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녀는 연기에 대한 자신의 일종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즉 배우는 단지 외모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천부적인 재능이 있어야 한다고 인정했다. 마치도 동교(董桥)가 말한 것처럼 하몽은 배우였지 스타가 아닐 수도 있었다. 그녀는 자신의 자태를 뽐내는 것이 아니라 스크린에서의 그 모습은 인간의 희로애락과 환상같은 것에 늘 빠져있는 것이었다.


하몽과 남편 임보성-002.jpg

▲ 하몽과 남편 임보성

 

아름답고도 지적인 인생


유명인, 특히 여성유명인에 대해 편견이 있는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하몽 역시 종종 얼굴로 <점수를 따는 사람>으로 간주될 때가 많았다.


연예 권 산업에서는 당시의 시대가 지금처럼 화려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여성 스타의 사생활은 종종 대중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몽은 자신의 미모로 얼마든지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으며 또 어떤 사람들은 그녀가 도고하지만 견식이 짧은 사람으로 생각하기도 했다. 하지만 하몽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총명하고도 지혜가 많은 여성이었다.


이는 아마도 그녀가 문화가정의 출신으로 어린 시절부터 양호한 교육을 받았었기 때문이리라. 이렇듯 하몽은 유명해지기 전부터 아주 높은 자질을 갖고 있었으며 우아했으며 아주 친절하게 사람을 대하기도 했다. 그리고 독특하고 용모가 출중했지만 거기에 남들이 감탄할 만한 지혜로 자아관리를 하기도 했다.


하몽은 18 ~ 19 세의 나이로 유명해졌으나 명예에 빠져 자아를 잃지 않았으며 겸손하고 배우는 자세를 유지하면서 부단히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했다.


21 세에 하몽은 가장 황금의 나이에 이미 스타가 되어 상인 임보성(林葆诚)과 결혼했다. 많은 사람들의 안광에는 하몽과 임보성의 결혼은 일종 경솔하게 <부호와의 결합 행위>로 여겨졌지만 실제로 그녀와 임보성의 결혼은 애정을 바탕으로 한 것이었다. 즉 단순한 미모 그리고 명성 혹은 재부에 의한 결혼이 아닌 감정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것이었다.


한편 임보성을 놓고 볼 때 멋지게 생긴 <외관형>의 인물은 아닌 것이 사실이었다. 지어는 <상인>이라는 <꼬리표> 때문에 늘 재벌 티가 나고 조폭하며 수양이 없는 사람으로 여겨지기가 쉽기 마련이었다. 하지만 하몽이 사랑한 이 남자는 위에서 언급한 재벌 티가 나는 것도 아니었고 조폭스러운 사람도 아니었으며 수양이 모자란 것도 아니었다. 몇 년 후 사람들은 하몽이 일찍 이 남자를 선택한 것이 정확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임보성은 상해 세인트 존슨 대학을 졸업한 뒤 인차 방직업에 종사했다. 하긴 임보성은 상업에 종사한 건 사실이었지만 한편으로 그는 예술에 농후한 취미를 갖고 있었다. 그와 하몽의 만남은 매우 우연적이었다. 영화 촬영에 취미가 있는 그는 영화 <자매곡(姊妹曲)> 촬영현장에 가게 되었고 교묘하게도 당시 현장 연출은 교사의 역을 맡을 배우 한 명이 없어 수소문을 하던 끝에 임보성을 보자 대뜸 흥정을 걸어왔으며 그는 한마디로 동의, 그 때 임보성이 그토록 쉽게 대답한데는 그 때 촬영하던 영화의 여주인공이 하몽이었기 때문이었을지도 모를 일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임보성은 오래 전부터 하몽에 대해 추구하고 있던 터였다.


그 때의 그 짧은 촬영현장을 통해 임보성과 하몽은 서로 알게 되었고 얼마 안 되어 아주 사이가 좋은 관계로 되었다.


당시 임보성으로 하여금 특히 즐겁게 한 것은 바로 그 촬영현장에서 하몽을 보게 된 것었다. 임보성의 눈에는 하몽은 천사처럼 아름다운 소녀였다. 그녀는 그 어떤 스타 배우같은 틀거지가 없었으며 그 어떤 사람한테나 항상 예의가 있게 대하였다. 이는 임보성의 마음속에 깊은 인상을 남기었다.

 

그 일이 있은 후 임보성은 하몽한테 열렬한 애정공세를 들이댔으며 최종 둘은 서로 손잡고 혼인이란 이 성스러운 전당에 들어가기까지에 이르렀다.


당시 이들의 혼인을 두고 이런저런 루머가 많았었다. 적지 않은 사람들은 그들 남녀를 두고 <썩 어울리지 않다> 라고 했고 또 어떤 사람들은 하몽이 임보성을 선택한 것은 임보성의 재산이 탐나서였다고 하기도 했다. 하지만 어떻게 되었든 간에 이러한 평가도 이지적인 사람들은 별로 가타부타 평가를 하지 않았다. 행복한가 행복하지 못한가 하는 것은 하몽 자신이 가장 잘 알 것이라고 인정했기 때문이었다. 하긴 임보성이 하몽한테 먹고 입는 것에 아무런 걱정이 없는 물질적 조건을 제공한 것도 사실이지만 그가 그녀한테 제공한 것으로는 생명에 대한 보호와 사업에 대한 거대한 도움이었다.


1967년 하몽은 정식으로 영화계에서 퇴출한다고 대외에 선포했다. 이는 많은 관중들로 놓고 말하면 아주 돌연적인 것이었다. 심지어 어떤 이들은 하몽과 같은 스타급의 여배우가 영화계에서 퇴출하는 것은 결코 <명지한 선택>이 아니라고 했다. 하지만 당시의 시대환경에 대하여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하몽은 일개 지혜로운 사람이었다는 것을 인정하게 될 것이며 그녀의 남편 역시 아주 이성적인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당시 중국대륙은 <문화대혁명 운동>이 열화처럼 진행되고 있던 시대로 허다한 연예권 인사들이 큰 충격 속에서 숨을 죽이고 살던 시대였다. 시대가 시대였던만큼 당시 하몽은 시국에 대한 판단을 통하여 또한 신변의 동료들이 겪는 희로애락을 통하여 결단성 있게 영화계 퇴출을 선언했던 것이다.

 

임보성과 하몽은 세절적인 검토를 거친 후 다음의 일을 결정, 우선 임보성은 공항과의 관계를 통하여 짧은 시일 내에 하몽의 캐나다행 수속을 해주었다. 이렇게 그는 아내의 결정을 지지해주었고 아울러 그녀를 위해 가장 적합한 보장을 해 줌으로서 하몽의 영화계 퇴출이 순리롭고도 조용하게 마무리되게 하였다.


하몽은 캐나다에서 한동안 체류하다가 다시 홍콩으로 돌아와 자신이 애호하는 사업에 투신하게 되었다. 그 사업인즉 한 방면으로는 계속 영화 영역에서 자기의 사업을 펼치는 것, 청조영화회사를 설립하여 선후로 <노해에 투신(投奔怒海)>, <유수와도 같은 세월(似水年华)>, <자고로 영웅은 소년에서 나온다(自古英雄出少年)> 등 3부의 영화를 만들어냈다. 영화 제작인으로 된 하몽은 눈길을 사회에 돌리고 줄거리를 찾군 하였다. 당시 베트남이 한창 전쟁 중이라 수많은 전쟁난민들이 홍콩으로 몰려들었다. 이러자 그녀는 베트남 전쟁을 소재로 하는 한부의 영화를 제작하려고 연출 허안화(许鞍华)를 찾았다. 몇 년이 지난 후 허안화는 하몽과의 합작당시를 회고하면서 <하몽 여사한테 감사를 드린다. 그녀는 나로 하여금 일생동안에서 가장 훌륭한 1부의 영화를 찍게 했다> 라고 했다.


다른 한 방면으로 하몽은 각종 문화와 관계되는 활동에 참가, 무릇 그것이 정치적 속성을 가진 문화교류이든, 아니면 순수한 예술성을 지닌 문화활동이든 간을 막론하고 아주 열정적으로 그 사업에 투신하였고 그녀 나이 81세가 될 때까지 멈추지를 아니했다.


하몽과 무협소설 대가 김용.jpg

▲ 하몽과 무협소설 대가 김용

 

김용의 애정공세 거절한 건 현명한 처사


이 글의 서두에서 언급했지만 매번 하몽을 머릿속에 떠올릴 때마다 많은 사람들은 아주 흥미진진하게 무협소설로 하나의 시대를 풍미했던 대가 김용이 당년에 그녀를 추구하다가 거절을 당했던 지나간 치정사에 대해 말하기 마련이다.


이 일을 말하자면 아마도 지난 세기 50연대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그 시기 김용은 꽤나 이름 있는 소설가였다. 그 때 그는 하몽을 몹시 좋아했다. 그는 스크린에 나오는 하몽을 두고 일종 연민의 정을 느끼다 못해 한 시기 밥맛을 잃을 지경이었고 필을 잡았으나 글을 쓸 수 없을 정도였다. 상사병이라면 아마도 <중증>으로 진단받아야 할 정도였다…


하몽과의 만날 기회를 만들기 위해 그는 이름을 임환(林欢)으로 고치고 하몽이 소속되어 있는 장성 영화회사(电影公司)에 입사, 전문 이 회사에 씨나리오를 제공하는 작가로 되었다. 목적은 분명 하몽과 매일 같이 근거리에서 접촉하기 위해서였다. 하몽을 추구해도 일반적인 정도가 아니었다.

 

여기에 그친 것이 아니었다. 그는 장성영화회사에 씨나리오를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전문 하몽을 위한 씨나리오 <왕 호랑이의 부녀자 강탈기(王老虎抢亲)>를 만들기도 했다. 이 영화의 슈제트는 아주 일반적인 것이었지만 하몽의 마음을 열기 위한 김용의 노력은 이루다 형언할 수 없었다.


이 밖에 김용은 또 하몽과 식사를 약속했고 낭만에 넘치는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으며 지어는 하몽에 대한 자신의 애정을 표달하기 위해 자신의 필로 묘사해낸 <독수리 사냥 영웅전기(射雕英雄传)>에서 나오는 총명하고 영리한 여 협객 황용(黄蓉)과 <신조협려(神雕侠侣)>에서 나오는 쇼룽녀(小龙女)를 하몽으로 간주하고 자신의 모든 정감을 쏟군 하였다. 그리고 하몽의 미모에 대한 김용의 한마디 <명언>이 있었는데 이 <명언>은 한동안 광범위하게 유행될 정도였다. 그 말인즉 “서시(西施)가 얼마나 아름다울까? 하지만 그 누구도 그녀를 직접 본적이 없다. 나의 생각엔 서시가 만약 하몽만큼의 미모였다면 그야말로 명불허전(名不虚传)인 것이다”란 <명언>이었다.

 

김용은 여느 소설가들과는 달리 애정 공략에 들어서는 아주 용감한 편이었다. 그는 자주 하몽의 앞에서 자기의 애심을 직설적으로 고백했으나 뜻밖으로 돌아온 건 하몽의 예의가 바른 거절이었다. 당시 이미 임보성의 여인으로 된 하몽은 아래와 같은 한 마디의 말로 완곡하게 거절하였다.


“제가 출가하지 않았을 때 우리 상봉하지 못한 것이 한스러울뿐이죠(恨不相逢未嫁时).”


이 간단한 한 구절은 김용의 재능에 대한 흠상과 그의 인품에 대한 인정과 더불어 자기의 혼인을 고수하려는 하몽의 원칙도 담겨져 있었다. 그도 그럴 것이 당시 하몽은 이미 임보성과 결혼한 상황이었으며 남편에 대한 그녀의 애정 역시 진지했는가 하면 결혼생활 또한 비교적 원만한 편이었다. 그런 환경에서 하몽은 김용의 구애에 대해 오직 <거절>이란 두 글자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이를 두고 당시 허다한 사람들은 김용의 구애에 대한 하몽의 거절에 아쉬워하였다. 특히 김용의 재능에 탄복해 마지 않던 독자들은 모두 하몽과 같은 미인이 김용이란 <재간둥이>와 결합하면 <천재와 미인의 만남>으로 가장 이상적이라 여겼다. 심지어 적지 않은 사람들은 김용의 낭만적인 정감과 의리적인 기질은 하몽한테 더욱 큰 행복을 줄 수 있다고 믿고 있었다. 적어도 일개 <상인>이 주는 행복보다는 격식 상, 차원 상 풍부하고도 고상할 것이라고 여겼었다. 하지만 만약 현실적인 안광으로 하몽의 이런 결정을 가늠해 보면 그녀가 김용의 구애를 거절한 것은 아주 현명했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가 있었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물질적 조건으로 놓고 볼 때 임보성의 재부는 김용의 실력에 비해 현저하게 더 많았다. 이는 결코 재부가 많을수록 더욱 행복하다는 말은 아니다. 하지만 당시의 시대적 배경으로 놓고 볼 때 하몽과 같은 직업에서는 충족한 재부가 있으면 그녀로 하여금 원하는 인생을 만들 수 있는 보장으로 될 수 있었던 것이었다.


여 배우한테 있어서 단지 연기로 일생을 보낼 수만은 없는 것, 더군다나 자기의 인생에 대해 생각이 있고 책임지는 여 배우라고 할 때 배우라는 이 직업은 영원한 <장구지책>으로 될 수 없는 것이었다.


하몽은 35세의 나이에 일종 시국의 원인으로 영화계를 잠시 떠나 캐나다로 이민 갔다가 다시 홍콩으로 돌아와 자기의 사업을 창립, 매 한발자국씩 내 디딜 때마다 일정한 재부의 받침이 있어야 했다. 이는 어찌 보면 김용도 제공할 수 있는 것이었으나 어쨌든 임보성의 경제력에는 미칠 수 없다는 것은 불보듯 뻔했다.


다음으로 하몽 개인의 사업으로 놓고 말하면 남편 임보성의 지지야말로 그녀로 하여금 더욱 자유롭게 할 수 있었다. 다시 말하면 하몽 그녀는 자기가 하고 싶은 사업, 즉 자기의 영화회사를 창립하고 제작인이 될 수 있었으며 자기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었다.

 

김용은 자기의 사업이 있었고 하몽과 함께 영화업에 투신할 수도 있었으며 또한 합작한 적도 있었다. 하지만 영화회사를 만들자면 거기에 수요되는 자금과 자원 등은 일반적인 재력으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것이다.


사람들은 비록 김용 선생의 작품 및 그가 거둔 성과에 대해 매우 흠모하고 그가 독자들한테 선물한 무협지의 장면들에 대해 경탄해마지 않지만 개인감정의 처사에 있어서 그는 결코 완벽하지 못했다.


김용은 일생에서 도합 3명의 부인을 맞았었다. 일찍 하몽을 추구할 때 김용은 이미 결혼한 몸으로 첫 번째 부인 두야분(杜冶芬) 여사와 함께 가정을 이루고 있을 때였다. 당시 김용과 부인은 홍콩에 자리 잡은 지 얼마 되지 않은지라 김용은 사업의 성공을 위해 동분서주하면서 바삐 보냈고 가정을 돌볼 겨를이 없었기에 부부 사이의 감정파열을 초래하기도 했다. 여기에는 이런저런 말이 많기도 했다. 하지만 여기에 대해서는 제3자가 판단할 일이 아니다. 다만 한 가지 유의할 점이라면 바로 그 당시 김용이 한창 하몽을 추구하고 있었을 때였다. 모종 뜻에서 보면 그것은 그닥 떳떳하지 못하였다.

 

또한 그 뒤에 있은 정감생활에서 김용은 부부 관계 및 혼인 방면에서의 처사가 그닥 잘하지 못했었다.


김용이 두 번째 부인은 사업 형으로 그에 대한 적지 않은 도움을 준 여인이었다. 그런데 김용은 제 3의 여인과 사귀자 두 번째 부인한테 냉담하지기 시작했다. 그것뿐이 아니었다. 실제상 두 번째의 부인과 이혼하게 되자 그녀에 대한 김용의 태도는 아주 무자비했으며 이는 큰 아들의 자살까지 초래했다.


후에 김용은 큰 아들의 자살을 두고 심한 자책감을 느끼는 듯 했으나 그렇다고 실제적으로 큰 책임적 대가를 바친 건 아니었다.


본 글은 결코 김용 자신의 도덕을 평가하자는 것이 아니다. 서두 결말이 어떻게 되었든 간 모든 것은 그의 인간적 권리이다. 다만 한 예술대가인 김용이 감정 처사에 존재하는 부분적인 <이해하기 어려운 행위>를 이해해야 하는 것이고 또한 그의 부분적 풍류적인 정감세계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이해해야 할 것 같다. 어찌보면 한 여성의 일생 행복을 놓고 볼 때 김용은 너무나도 급급히 자기의 <행복과 쾌감>만을 추구한 것 같았으며 반대로 하몽은 안정적인 인생을 추구하는 경향을 가진 여인이었다.


다른 한편 재능을 갖고 있는 사람의 연애사를 담론하면 흔히 낭만적이다. 하지만 감정적으로 신뢰하기 어려운 사람을 사랑하여 결혼에 올인하면 그만큼 위험이 따르기 마련이다. 현대적 개념으로 고민해 보아도 하몽이 김용의 구해를 거절한 것은 여전히 현명한 처사로 봐야 할 것 같다.


여러 해가 지난 후 여전히 사람들이 하몽한테 김용에 대해 담론하면 그녀는 길게 말하지 않고 그저 간단하게 “나와 김용에 대해서 말하자면 기실 말하지 않는 것이 서로에게 더욱 유리할 것 같다”라고 잘라 버리군 했다.


그녀는 자기한테 말 재주가 없기에 극력 말을 적게 한다고 했다. 기실 그 한마디 말의 배후에는 그녀 인생의 지혜ㅡ 그녀의 말을 빈다면 이야기를 엮는 것은 모두 다른 사람들의 일이었고 그녀가 선택한 것은 열심히 일하고 착실하게 가정을 챙기는 것이었다.

 

적지 않은 여성들은 진짜 애정을 대함에 있어서 허영에 들떠 있지만 그래도 더욱 많은 여성들은 행복하고도 안정적인 인생을 살기를 원하고 있는 것이며 하몽은 그만큼 현명한 선택을 했기에 그녀의 혼인과 애정사에는 별로 큰 풍파가 없었다고 할 수 있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무협소설 대가 김용이 짓궂게 추구했던 스타 여배우 하몽(夏梦)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