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최근 중국 텐센트 뉴스채널은 ‘트럼프는 분노, 존슨은 난감…세상에 과연 어떤 일이?’란 제목으로 지난주 각각 미국, 영국과 중국에서 발생한 일에 대해 제시 분석하고 또 평가를 하기도 했다.


기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사건은 현재 변화 중

 

파란만장하였던 2020년도 이젠 10여일밖에 남지 않았다. 2020년의 지난 일들을 돌이켜보면 어떤 일은 거의 마무리되어 풍파가 가라 앉기 시작했고 어떤 일은 아직도 논란과 쟁점 중에 있으며 또 어떤 일은 우리로 하여금 더욱 그 내막에 대해 첩첩하게 보이도록 하고 있다.

 

이 중 세 가지 사건은 각각 미국, 유럽과 중국에서 발생했으며 추호도 의심할 바 없이 그 영향력은 상당했다. 그리고 이 세 가지 사건은 모두 현재 및 미래의 추세를 담고 있는 대사였다.

 

그럼 먼저 미국의 사건에 대해 말하고 다시 유럽에 대해 논한 다음 나중에 중국에 대해 의론해 보자.


1000.png

 

첫 번째 사건: 미국 연방대법원 착수, 트럼프 ‘최후의 일격’ 당해

 

최근 미국 연방대법원은 트럼프 진영의 법률소송을 기각했다. 이 소송은 18개 주의 검찰 총장과 106명에 달하는 공화당 국회의원들의 지지를 받았으며 텍사스주 주체로 된 소송으로 바이든이 승리한 조지아주, 미시건주, 펜실베니아주와 위시콘주 등 4개 주의 대선결과를 뒤엎으려고 시도한 소송이었다.

 

트럼프의 소송은 결국 미 연방대법원까지 갔으나 ‘기각’이란 한방에 승패가 갈렸다. 이렇게 연방대법원의 반응은 깨끗하고도 과단 적이었다.

 

일전 ‘뉴욕타임스’는 한편의 글에서 “민주당 인사들은 물론 심지어 공화당 인사들까지 법원 판사들이 트럼프의 소송을 기각한 것에 환호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도는 “민주당 인사들은 연방 대법원의 이 판결에 환호하고 있다”면서 이는 트럼프 및 그 맹우들이 1개 월 여간 시도한 법률도전에 대한 상징적인 마지막 일격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에 트럼프는 매우 분노해하면서 트위터에 글을 올려 “연방대법원 판사들이 실망스럽다. 그들은 지혜도 없고 용기도 없다”라고 욕설을 퍼부었다.

 

밝혀진데 의하면 미국 연방대법원의 판사 9명 중 6명은 공화당이 추천한 판사들이었고 그 6명 중에서도 트럼프 자신이 직접 추전한 판사가 3명이었다. 하지만 관건 시각 이들은 모두 팔꿈치를 밖으로 돌렸다.

 

하긴 정쟁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특히 분노한 텍사스주 공화당 당수 위스트는 연방대법원에 삿대질을 하면서 성명을 발표해 “법을 지키는 주들은 마땅히 연합하여 헌법준수의 주 연맹을 구성해야 한다”고 암시했다. 이렇다면 과연 독립을 주장하는 뜻인가? 물에 던진 돌덩이 하나가 천 갈래의 풍파를 일으킨다고 이러자 공화국 내부에서는 재차 분열이 생기기 시작했고 많은 공화당 의원들은 텍사스주 공화당 지부에서는 그 성명을 즉시 철회하고 위스트를 해고할 것을 강경하게 요구하였다.

 

현재 트럼프는 여전히 자기의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하지만 미국인들의 보편적인 견해로는 연방대법원의 판결은 기본상 사건의 종결을 선고한 것으로 기적은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보이고 있다.


두 번째 사건: 영국의 탈 유럽 연맹 담판 최후 관두에


이는 진짜 2020년 12월에 있게 될 가장 중요한 담판으로 될 전망이다. 일방은 영국, 다른 일방은 유럽연맹 ㅡ 이 오랜 숙적끼리 담판하는 것은 오랜 문제로 바로 영국의 유럽연맹 탈퇴 사항이다. 만약 담판이 순리로우면 영국은 유럽연맹과 평화롭게 갈라져 좋은 사이로 무역을 포함한 모든 거래를 할 것이며 담판이 순리롭지 못하면 양측은 일도양단(一刀两断)으로 되어 상호 검사는 검사대로, 관세는 관세대로 서로가 불편한 사이로 될 전망이다.

 

현재 영국과 유럽연맹 모두 거친 말을 서슴없이 하고 있고 또한 모두 서로의 준비가 있기에 담판은 성사되기 어렵다는 판단이다.

 

하긴 이전에는 ‘승냥이’가 오면 모두들 들어 주었다. 일종 압력을 가하는 수단을 쓰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젠 예전과 달랐다. 유럽연맹이 모든 성원국들에 영국과의 그 어떤 사사로운 협의도 맺지 못한다고 못 박았기 때문이었다.

 

그 와 중 아주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다. 바로 며칠 전 벨기에 브뤼셀에서 영국수상 존슨과 유럽연맹 위원회 폰드라이언 위원장이 만난 적이 있었다. 당시 영국수상 존슨은 폰드라이언한테 “오늘 우리 마스크를 벗고 기념사진을 찍는 것이 어떨가요?”라고 했다. 이러자 폰드라이언은 아주 유모어적으로 “오케이, 하지만 우리는 반드시 거리를 유지해야 되지요”라고 답변했다고 한다. 그리고 촬영이 끝난 뒤 존슨수상이 뭐라고 더 말하려고 하자 폰드라이언은 즉각 마스크를 착용하고는 돌아섰다는 것이었다. 이러자 이 신사풍도가 농후한 존슨수상은 난감해질 수 밖에 없었다는 것…

 

유럽인들은 영국에 대해 알고도 남음이 있는듯하다. 영국이 아무리 유럽연맹 탈퇴를 외치고 있지만 일단 진짜 영국이 유럽연맹에서 탈퇴하라고 하면 영국은 도리어 아주 우물쭈물하면서 유럽연맹에서 떨어지기를 아쉬워 할 수도 있는 것이다.

 

현재, 재차 최후의 시각이 도래했다. 담판은 계속 긴장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쌍방은 모두 가장 좋지 않을 결과를 맞을 준비도 되어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 그리고 승패는 이번의 담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세 번째 사건: 중국이 재차 웅위로운 목표 제정

 

중국에서는 많은 사건들이 일어났으며 또한 매우 의미심장한 신호를 보내고 있다. 이 중 한 가지 대사는 중국의 이익에만 관계될 뿐만 아니라 세계의 미래와도 관계되는 것이었다.

 

그것인즉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정상회의에서 중국 지도층이 내놓은 새로운 목표로는 2030년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단위당 GDP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05년 대비 65% 이상 하강시키고 비 화석에너지 점유율의 1차 소비비중을 25% 좌우로 도달시키며 삼림축적 량을 2005년에 비해 60억 입방미터를 증가, 풍력발전과 태양광발전의 총 설비 용량을 12억 킬로와트 이상에 도달시킨다는 것이었다.


목표 2030

 

중국의 방대한 규모로 비추어 볼 때 이것은 대단히 웅위로운 목표라는 것을 추호도 의심할 바가 없다. 그리고 이 목표는 중국이 기필코 치밀히 계산한 것이고 준엄한 도전도 있겠지만 이는 역시 중대한 기회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다.

 

이제 다가오는 2021년의 봄이 되면 중국은 기필코 대폭적인 식수조림에 나설 것이다. 또한 새로운 에너지인 풍력발전, 태양광 발전 등을 바야흐로 추진할 전망이다.

 

얼마 전 유엔과 해당 국가들이 발기한 영상정상회의에서 중국의 지도자는 “중국은 역대로 충실히 약속을 지켜 새로운 발전의 이념을 주도로 고 질 량 발전 중 경제사회발전에 녹색전형을 전면 추진할 것이며 상술한 목표를 착실하게 실행하는 것으로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의 대응에 더욱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세계가 신용이 없어서는 안 된다.

 

이번 화상정상회의는 ‘파리협정’ 조인 5주년을 기념하면서 개최된 것이다.

 

지난 5년간 세계에는 중대한 변화가 발생하였다. 미국은 단 한 마디로 이 ‘협정’에서 퇴출하였지만 중국과 유럽은 여전히 이 ‘협정’의 실현을 위해 묵묵히 노력하고 있다. 왜냐하면 이는 어느 한 나라거나 어느 한 민족의 전도에 관계될 뿐만 아니라 전반 지구의 모든 인류의 미래와 관계되기 때문이다.

 

달 탐사의 전반 과정과 마찬가지로 아무리 어렵더라도 적어도 중국은 기필코 참답게 이 ‘협정’을 완성해 나갈 전망이다.

 

위에서 언급된 세 가지 사건은 그 매 한 건마다 전반 인류의 주목을 끌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트럼프는 분노, 존슨은 난감… 세상엔 과연 어떤 일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