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5.png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10일, 중국의 신화통신은 시골에 몸 담고 있으면서 13년 간 시골의 격변을 영상으로 기록한 한 무명 사진작가를 소개했다.


시골태생인 모샤오수(莫曉樹)는 해본 직업이 많다. 시골학교의 교사, 교육보도소 직원 및 향정부 부진장…하지만 그가 가장 좋아했던 것은 10여 년간 손에서 줄곧 놓지 않던 카메라였다.


자팡제전은 중국 구이저우(贵州)성 첸둥난묘족둥족자치주 충장현(从江县) 서부에 위치하고 있어 ‘월량산에서 가장 아름다운 곡선’으로 불리고 있으며 이곳의 ‘벼·오리 복합 시스템’은 유엔식량기구로부터 ‘글로벌 중요 농업문화재’로 지정됐다.


2008년 향정부에서 근무하던 모샤오수가 현지 사진애호가들과 함께 자팡제전(加榜梯田) 사진을 찍어 인터넷에 올리면서 주목을 받았다. 이러자 몇몇 사진 애호가들이 소식을 접하고 모샤오수를 찾아와서 자팡제전 촬영을 함께 하자고 청탁했다. 2017년 제전관리위원회로 자리를 옮긴 모샤오수 역시 구름이 피어오르고 빛이 감도는 자팡제전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을 기회가 많아졌다.


13년 간 모샤오수는 제전의 절경을 촬영하면서 인근 마을과 도로, 농경문화의 변천을 기록했고 그 지역의 발전상을 보여주는 진귀한 영상을 남겼다.


“제전이 내 고향이기에 시대적 진보가 전통 농경문화에 돌이킬 수 없는 충격을 준 것을 기록으로 남기고 싶다.”


이는 평소 모샤오수가 입버릇처럼 늘 하는 말이다.


사진은 모샤오수가 촬영한 비 온 뒤의 제전과 먀오자이(苗寨) 마을의 풍경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월량산 제전의 파수꾼’, 13년 간 영상으로 시골 격변 기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