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25일 홋카이도(北海道) 교육대 교수 위안커친(元克近)이 간첩 혐의로 중국 정부에 구속된 것과 관련해 위교수의 장남 위안청지(元成基)와 지지자들은 기자회견을 갖고 위안커친이 하루빨리 억울함을 벗고 일중 양국이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인사교류를 회복하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와 관련해 26일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국민인 위안커친은 일본 정보기관의 스파이 요구 사항에 따라 일본을 위해 오랫동안 중국에 대한 첩보 및 정보 활동에 종사해 왔는바 그는 국가안전부의 조사 과정에서 범죄 사실을 시인하였고 또 사건의 사실과 증거가 확실하여 검찰은 재판을 위해 법원에 이송했다고 답변했다.

이어 "위안커친의 억울함을 호소하는 이들에게 사실관계도 파악하지 못한 것인지, 알고도 모르는 척 한 것인지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자오 대변인은 또 중국은 법치국가이며 국가 안보를 위태롭게 하는 자들은 당연히 법에 의해 처벌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일본인이 간첩 혐의로 중국 법을 위반한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며 중국과 일본의 정상적인 인사교류에 누가 그림자를 드리웠는지는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국은 중일 양국의 정상적인 인사교류를 지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입장은 변하지 않았음을 강조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홋카이도 교육대 중국인 교수 일본 간첩 혐의로 구속 기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