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일찍 미국과 러시아의 과학자들이 달을 폭파해야 지구가 안전하다면서 달 폭파 프로젝트 추진을 주장한 것이 인터넷을 통해 알려지면서 최근 화제로 되고 있다.

 

998.PNG

달은 현재 지구에서 유일한 천연위성으로 45억 년 동안 지구와 함께 했다. 대충돌 이론에 따르면 원시 지구가 형성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화성 크기의 행성(테이아)과 맹렬하게 격돌하면서 지구를 도는 수많은 파편들이 모여들었다.


지금 우리는 이미 달의 존재에 익숙해졌고 추석 달구경은 우리의 전통으로 되기도 했다. 달의 음청원결(阴晴圆缺)은 우리로 하여금 인생의 무상함을 한탄하게 한다. 그러나 ‘천리공선연(千里共婵娟)’은 아무리 멀리 떨어져 있어도 같은 달을 감상할 수 있고 달을 보면 먼 친척을 그리워하게 된다.


그런데 미국과 러시아의 일부 과학자들이 달을 폭파해야 한다고 주장한 일이 있었으며 어떤 러시아 과학자들은 달을 폭파하겠다고 나서는 것이 지구에 도움이 된다고까지 주장했다고 한다. 그렇다면 왜 이들 과학자들은 달을 폭파할 생각을 했을까? 그들은 무엇을 발견했을까?


달 폭파에 관한 제안은 지난 세기의 우주 경쟁으로 거슬러 올라 간다. 1957년 ‘스푸트니크 1호’가 인공위성 최초로 우주에 오르면서, 그리고 1961년 인류 최초로 가가린이 우주로 날아오르는 등 소련이 우주 경쟁에서 크게 앞서자 미국인들은 당황했다.


A119 프로젝트


처음에 미국의 일부 과학자들은 충분한 양의 핵폭탄을 달에 보내 그 위에서 폭발시킬 것을 제안했다. 달의 핵폭발을 지구에서 눈으로 직접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A119 프로젝트’였다. 그러나 ‘A119 프로젝트’가 수년간 검토 결과 무산된 것은 위험 부담이 너무 컸기 때문이었다.


당시 미국은 달까지 하중을 싣고갈 만한 로켓이 없었다. 최초의 달 탐사선은 모두 지구 궤도를 벗어나지 못했고 지구 대기권에 떨어져 불에 타버리고 말았다. 만약 핵폭탄을 실은 로켓이 발사 단계에서 실패한다면 결과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것이다.  또 실제로 달에 핵폭탄을 터뜨리면 엄청난 양의 방사성 낙진이 발생해 인류의 활동에 지장을 줄 수도 있다.


이와 함께 구소련도 달을 폭파하는 것과 같은 계획을 내놨지만 결국 취소했다.


하지만 수십 년 후 몇몇 러시아 과학자들은 달 전체를 폭파하려는 좀 더 대담한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이들은 지구 자전축이 23.5도 기울어진 ‘원흉’을 달로 보면서 만약 달을 폭파한다면 지구 자전축은 더 이상 기울지 않을 것이라고 여겼다. 그리고 태양이 적도 부근을 계속 내리쬐면 지구는 사계절이 바뀌지 않고 러시아도 더 이상 추운 겨울이 없을 것이며 지구상의 대부분 지역은 사계절이 봄과 같이 변하고 기후도 더욱 안정될 것이라고 했다.


언뜻 보면 이런 계획은 듣기 좋았다. 하지만 이는 아주 엉뚱한 계획이었다.


우선 달은 소행성이 아니기 때문에 현재 인류는 달을 폭파시킬 능력이 전혀 없는 것이다. 달의 중력 결합은 1.242×10^29의 귀를 만들 수 있다. 달을 더 이상 중력을 통해 모이지 못하도록 산산조각 내려면 강력한 중력 결합에너지를 극복해야 한다.

 

전 세계 핵무기고의 총 충당량은 TNT 15억t으로 추정되며 총 에너지는 6.310^18 코르크에 해당한다. 즉 달을 완전히 파괴하려면 필요한 핵폭탄은 전 세계 핵무기고의 200억 배에 달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달을 폭파할 수가 없다.


달이 없는 세상


사실 달은 지구 생명에 큰 도움이 된다. 달은 지구 자전축에 강력한 안정 작용을 하는 것이지 지축을 기울리게 하는 원인이 아니다. 만약 달이 없다면 지축의 경사각은 끊임없이 변화할 것이다. 이렇게 되면 태양계의 또 다른 세 개의 암석행성, 수성, 금성과 화성은 지구처럼 대형 천연위성을 보유하지 못했기에 이 행성들의 자전축 경사각이 불안정하다. 그리고 이런 행성의 지축 경사각이 불안정하면 지구상에 사계절이 안정적으로 바뀌지 않고 지구 기후가 매우 혼란스러워진다. 그러면 지구상에는 각종 극단적인 날씨가 나타나 생태계 전체가 심각한 손상을 입을 것이다. 또한 달이 폭파되면 지구상의 조수가 크게 약해져 조석에 의존하는 많은 해양생물에게 치명적이다. 해양생태계 파괴는 육지의 생물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산소의 약 7할이 바다의 조류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한마디로 달을 폭파한다는 것은 천방야담(天方夜谭)이다. 우리는 달을 폭파시킬 능력이 없을 뿐만 아니라 달을 폭파시켜도 안되는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미국-러시아 과학자들, 왜 달 폭파를 주장했을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