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지난 3일, 중국 언론에 따르면 얼마 전 중국 베이징시 창핑구(北京市昌平区)에서 일가족 5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번 확진 사례의 1은 밀접접촉자 격리에서 해제되었다가 발병한 것으로 해당 정보를 정리해보니 일가족 5명 중 1명은 확진 판정을 받기 이틀 전 아내가 제3차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것으로 밝혀졌다.


격리 5일 만에 발병, 델타 변이 잠복기 길었나?


3일, 베이징시 위생 및 건강 위원회 공식 위챗은 일가족 5명의 코로나19 확진 사실을 통보했다. 환자 1은 지난 10월 22일 2차 밀접접촉자로 판정받아 집중 격리시설로 이송돼 5일간 격리된 뒤 집으로 돌아온 후 발병했다. 격리 기간 그는 여러 차례 핵산 검사를 받았으며 모두 음성으로 나타나 격리에서 해제되었으나 11월 1일 가족과 지낸 지 닷새 만에 아내, 어머니, 딸과 아들이 모두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앞서 베이징 질병통제센터는 브리핑에서 이번에 베이징에서 발생한 바이러스는 모두 델타 변종이고 최근 중국의 네이멍구(内蒙古), 간쑤(甘肃) 등 지구에서 보고된 사례와 같은 유형의 바이러스라고 밝혔다.


1월 22일 1차 밀접, 즉 밀접 접촉자들은 모두 규정에 의해 5일째 집중 격리시설에 격리됐다. 또 격리 기간 동안 여러 차례 핵산 검사를 거쳤지만 모두 음성이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알려진 델타 변이의 전파 법칙에 따르면 바이러스의 평균 잠복기는 4.4일로 대부분 7일을 넘지 않았다. 지난 2일, 한 유행병 학자에 따르면 3~4일은 델타 변이의 일반적인 잠복기로 상당수의 감염자가 5일 이내에 발병하거나 양성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5일 후에 발병하거나 양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번 발병을 볼 때 사례 1은 5일 이후에 발병하거나 양성으로 나타난 일부에 해당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밀접 접촉자의 격리 기간을 연장할 필요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하지만  유행병 학자들은 격리 기간을 함부로 연장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통제와 격리된 사람의 신변 보호와 관련되기 때문이다.


코로나19 백신 접종해도 가족 전파의 예방 어려워


공식 발표된 이동조사 정보에 따르면 이번 일가족 5명의 코로나19 확진자 중 1명의 아내는 이틀 전에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을 마쳤다.


가정 전파에서 코로나19 델타 변이 감염을 예방할 수 있을까? 가족 구성원들이 코로나19 백신을 맞으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델타 변이는 가정 전파의 예방에 어려움이 많다. 유행병 학자들은 델타 변이 잠복기의 장단(長短)및 감염 투여량 즉 바이러스를 흡입하는 양과 관련이 있으며 감염량이 클수록 잠복기가 짧다고 했다.


국제 의학 저널 학술지 ‘랜싯(lancet)’ 최근호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가정 전파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여부가 감염 예방에 미치는 효과 차이는 뚜렷하지 않았다.


지난달 10월 29일 ‘랜싯’은 코로나19 백신이 델타 변이에 미치는 전파와 바이러스 부하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기사를 발표했다. 델타 변이에 대한 백신의 영향과 바이러스 동태를 비교적 완벽한 실험 데이터로 평가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 글은 영국 코로나19 감염자 621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백신 2차를 접종한 사람이 백신을 접종했거나 접종하지 않은 가족에게 바이러스를 옮길 수도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한편 델타 변이에 감염된 가정에서 완전 접종한 사람의 감염률은 25%(95% CI:[18%-33%])이었고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사람의 감염률은  38%(95% CI: [24%- 53%])였다. 최대 바이러스 부하는 백신 접종 상태나 돌연변이 유형에 따라 달라지지 않으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최대 바이러스 부하는 약간 증가한다.


이는 완전백신을 접종한 돌발성 감염자는 미접종 사례와 비슷한 수준의 바이러스 부하를 갖고 있고, 완전접종에 감염될 수 있는 접촉자를 포함해 가정환경에서 감염을 전파할 수 있다는 의미다.


다만 이번 연구에서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델타 변이에 감염된 사람들과 비교하여 델타 변이에 감염된 사람들의 바이러스 부하가 백신 접종 후 더 빠르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델타 변이 잠복기 길어졌다? 가정 전파 예방 가능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