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WHO(세계보건기구)의 최근 실시간 통계에 따르면 스위스 현지시간으로 시간으로 10일 0시 13분 기준으로 전 세계 코로나19 누적 확진 자가 4억 명을 돌파한 4억0245만02명, 누적 사망자는 577만0023명에 달했으며 10일 당일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 자는 233만2592명, 사망자는 1만2005명이 늘었다.


최근 미국을 비롯해 일부 유럽 국가에서 코로나19 상황이 다시 악화하는 등 일일 신규 확진자가 속출하면서 글로벌 누적 확진자가 3억 명에서 4억 명으로 늘어나는 데는 약 한 달밖에 걸리지 않았다.


현재 의료 수준이 여전히 세계 일류인 미국은 누적 확진자와 사망자 수 모두 ‘많은 나라에 비해 멀리 앞서 있는 상황’이다. 미국의 인구는 전 세계 인구의 약 4%에 불과하지만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전 세계의 근 20%가 된다.

 

오미크론 등 변이 바이러스의 글로벌 전파가 가속화되면서 글로벌 신규 확진자 수치는 계속 가속도를 내고 있다. WHO의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 누적 확진자는 1억 명 이상에서 2억 명, 2억 명 이상에서 3억 명 이상까지는 반 년 정도 걸렸지만 3억 명 이상에서 4억 명 이상이 되기까지는 약 한 달밖에 걸리지 않았다.


현재 미국은 여전히 코로나19 누적 확진자와 사망자가 가장 많은 나라로 되고 있다. 미국 질병통제센터는 최근 미국 전역의 지역사회 전파 수준이 여전히 높은 수준이며 사망자도 계속 급증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지난 4일, 90만 명을 넘어선 미국 사망자는 미국의 대처가 미흡하다는 걸 설명한다. 전문가들의 경고가 나오는 추세라면 미국의 코로나19 사망자 100만 명 이상이 멀지 않다.


미국은 부유한 나라로 세계 일류 의료체계를 갖추고 있음에도 그 어느 나라보다 코로나19 사례가 많아 미국의 방역 실패가 글로벌 방역 프로세스의 발목을 잡고 있어 글로벌 방역 협력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미 언론들의 분석도 있다.

 

미국은 왜 코로나19 방역에 실패하였는가? 미국 자체의 제도적 결함과 ‘코로나19 정치화’가 장기적으로 미국의 방역에 제동을 거는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코로나19가 미국에서 발생한 이후 지금까지 공화당과 민주당 양당이 서로를 공격하고 각자의 정치적 사익을 섬기기 위한 도구와 카드로 활용되고 있다.


미 연방체제 하에서 질병 감염 등 공중보건은 각 주와 지방정부가 주체로 되어 관리하고 있다. 백악관은 코로나19가 미국에서 발생한 초기부터 방역은 각 주 ‘자체의 일’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미국의 연방, 주, 시 등 각급 정부가 방역에서 제각각으로 서로를 견제, 비난하고 책임을 떠넘기며 의료자원 통합과 조정관리 문제가 빈발하고 있어 전국 통일된 방역 국면을 형성하기 어렵게 한다. 또한 서로 다른 당이 장악하고 있는 주(州) 간 자원 확보에도 균형이 맞지 않아 연방과 주정부 간 갈등이 심해지고 의료물자 확보 경쟁도 벌어지고 있다.


당파적 대립과 정치적 양극화, 극심한 사회 파열 속에서 양당이 ‘반대하기를 위한 반대’라는 정치게임에 빠진 것도 미합중국을 현재의 ‘미합중국’으로 만들었다. 국민의 생명과 건강보다 정치적 사익에 더 관심이 많은 미국 정치인들은 제도 불능의 심층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그들이 표방해온 이른바 ‘민주’와 ‘인권’에 대한 가장 큰 반론자이기도 하다.


이렇게 미 국민들은 코로나19 악화를 거듭하는 블랙홀(黑洞)에 빠져 가장 큰 피해자가 됐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세계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4억 명 초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