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현지 시간으로 8일, 미 법무부는 약 36억 달러 상당의 도난당한 비트코인을 압수하고 한 부부를 자금세탁 혐의로 체포했다고 밝혔다.


AP통신은 연방 집행관들의 말을 인용해 이 돈이 2016년 비트코인 도난 사건에 연루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가상화폐 거래 플랫폼 비트코인 거래소 시스템이 해킹을 당해 비트코인을 도난당했을 당시 시총 7100만 달러, 현재는45억 달러 이상이다.


지난 8일, 집행관들은 뉴욕 맨해튼에서 34세인 일리야 ‘두치’ 리히텐슈타인과 31세의 아내 헤더 모건 등 사건 관련 부부를 체포했다. 두 사람은 해킹 혐의는 없지만 돈을 세탁한 혐의로 자금세탁과 사기 혐의에 시달리고 있다.

 

AP통신에 따르면 2016년 비트코인 도난 사건 이후 한 해커가 2000여 건의 무단 비트코인 거래를 시작해 12만 개에 가까운 비트코인이 통제하는 가상화폐 계좌로 이체됐다. 그 후 5년간 리히텐슈타인과 모건은 여러 계정을 활용해 다양한 수단으로 약 2만5000개의 비트코인을 세탁해 다른 가상화폐로 전환 했다.


이들은 이체 경로를 숨기기 위해 다크웹 플랫폼을 이용해 거래하기도 했다. 그러다 이 플랫폼이 2017년 미 법무부에 의해 파괴되면서 두 사람의 불법 행위가 드러났다. 검찰은 이들이 수백만 달러의 부당이득을 탕진하면서 금과 월마트 쇼핑카드를 비롯해 비동기화 토큰(NFT)을 비롯한 다양한 물품을 구입했다고 밝혔다.


리히텐슈타인과 모건은 모두 미국과 러시아 이중국적을 보유하고 있다. 두 사람은 현재 여전히 수감 중이다. 한 지방 판사는 리히텐슈타인과 모건의 보석금을 각각 500만 달러와 300만 달러로 결정했다.

 

리사 모나코 미 법무부 차관은 미 법무부가 적발한 돈 중 가장 큰 액수라고 밝혔다.그는 이날 배포한 영상에서 비트코인은 부당이익의 ‘피난처’가 아니며 집행관들은 끝까지 장물을 추적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美,도난당한 비트코인 ​​약 36억 달러 압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