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999.jpeg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유럽연합(EU)은 동유럽 회원국들의 강력한 지지에도 불구하고 월요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EU가입 요청에 찬물을 끼얹었다고 28일(현지시간)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EU 관계자는 가입 절차가 몇 년이 걸릴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우크라이나의 갑작스러운 EU 가입이 러시아의 공격을 더 잘 견디고 군사적, 재정적, 정치적 지원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희망을 무색하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통신에 따르면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위원장은 우크라이나가 유럽연합에 받아들여질 것이라는 희망을 준 것으로 알려졌지만 여러 관리들이 자신의 발언을 뒤집었다고 지적했다. 폰데어라이엔은 지난달 27일 유럽뉴스TV와의 인터뷰에서 EU와 우크라이나의 기존 협력을 강조한 뒤 "그들은 우리의 일원이며 우리는 그들이 합류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에릭 마메 EU 집행위원회 대변인은  폰데를레인이 제안한 것이 비전이라고 강조하면서  폰데를레인의 말을 자세히 해석했다. 그는 "위원회의 운영은 이사회의 협상 권한에 기반을 두고 있다"며 "우크라이나와 함께하고 싶지만 그 과정은 위원회 자체에서 결정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통신은 또 우크라이나의 EU 가입 요청이 EU의 동유럽 회원국들로부터 강력한 지지를 받았다고 전했다. 동유럽 8개국 대통령도 "우크라이나는 유럽연합(EU)에 가입할 자격이 있다"는 내용의 서한에 서명했다. 그들은  EU 회원국에 "EU 기구가 우크라이나에 즉각적인 EU 후보국 지위 부여를 추진하고 가입협상 절차에 착수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촉구했다.


EU위원회는 어떤 경우에도 27개 회원국의 권한을 바탕으로 유력 후보국과 협상할 수 있을 뿐 우크라이나에 대한 승인은 아직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폰데를레인 또한  우크라이나의 가입을 지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유연한 절차가 될 수 있다는 징후는 없다고 지적했다.


샤를 미셸 EU이사회 의장은 "EU국가들은 확대 문제를 놓고 오랫동안 갈등을 빚어왔다"며 "EU 내에서 확대를 둘러싼 다양한 의견과 민감한 시각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우크라이나 EU 가입 요청에 찬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