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 윤동길
 
캡처.PNG
한국의 입국정책이 점차적으로 완화되면서 최근년간 한국으로 가는 조선족들이 대폭 늘어나고있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현재 한국에 있는 중국조선족인구는 60만 좌우라고 한다.
 
한국행은 많은 새로운 문제를 낳고있다. 연변 전 지역에서 조선족마을이 줄어들고 조선족학교가 줄어들고 조선족인구가 급격히 줄어들고있다.
 
한 마을에서는 한 독거노인이 오래동안 보이지 않고 또 집에서 악취가 풍겨 문을 떼고 들어가보니 이미 급병으로 사망한지 1년이나 지난 뒤였다고 한다. 부모사랑에 굶주려 울부짖는 애들은 또 얼마일가? 연길시의 한 교육부문의 통계에 따르면 한 학급에 40명의 학생이 있다고 할 때 두 부모와 함께 지내는 학생은 평균 서너명밖에 안된다고 한다. 농촌에는 대부분 노동능력을 상실한 노인들과 환자들이고 60세 이하의 여성은 찾아보기 힘들다고 한다.
 
한국행으로 인한 또 하나의 문제점은 가정파탄이다. 부부가 한집에서 서로 함께 지내도 이런저런 문제가 생기고 지어 갈라서기까지 하는데 한국행으로 몇해씩 갈라져있다보면 이혼률이 높아질수밖에 없다.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도 멀어진다고 하지 않았던가. 서로 연락이 없이 몇년씩 서로 떨어져있다보면 부부간에 면목도 잃어지는판이라 감정에 금이 가기마련이고 남남으로 돌아가기가 일쑤다.
 
인간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려는 본성이 강하며 새로운 환경에서는 혹시 부당한 욕구가 생겨도 그것이 부당한줄 알면서도 그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고 채우고 보는 경향이 있다. 이런 의미에서 서로 오래동안 갈라져 사는이들의 이혼을 그 어느 일방의 탓이라고 하기 어렵다.
 
한국에 가 몇해 벌어서 시내에 아빠트 한채 마련하고나면 남는것이 얼마 없다. 자식의 대학 뒤바라지를 하고 결혼을 시켜 분가를 시키자면 집에 왔다가도 또다시 한국행을 할수밖에 없다.
 
부부중 고향에 남아있는 측도 마찬가지이다. 직장에 다니면서 부모님을 모실라니 자식시중을 들라니 만만치가 않다. 게다가 하루이틀도 아니고 몇해씩 베개만 안고 자야 하니 그 외로움을 술로밖에 풀길 없다. 그러다가 술에 취하면 에라 모르겠다 하고 외박을 하고만다. 이런 일이 잦아지다보면 나중에는 소문이 나 꼬리가 잡히면서 가정파탄으로 이어지고 만다.
 
세상만사는 언제나 전면적으로 봐야 한다고 한국행도 물론 긍정적인 면이 더 많다. 솔직히 한국행이라는 것이 있었길래 많은 조선족들이 초가집, 단층집을 떠나 도시의 아빠트에서 살수 있었고 자식들을 모두 대학에 보낼수 있었으며 남부럽지 않은 생활을 할수 있게 된 것이다. 모두가 그냥 초가집만 지키고 얼마 안되는 땅만 뚜졌더라면 이 모든것은 어림도 없었을 것이다.
 
부부가 함께 한국에서 번 돈으로 고향인 화룡시 동성진 해란촌에 돌아와 합작사를 꾸리고 규모농사를 하고있는 박씨부부는 년간수입 50여만원을 내다보고있다.
 
역시 한국에서 번 밑천으로 소사양업을 하고있는 김씨내외는 연길시에서 화룡시 복동촌에 귀농하여 60여마리의 소를 기르고있다.
 
이밖에도 한국행에서 번 밑천으로 음식업, 김치공장, 봉사업, 복장가공업 등을 꾸리고 열심히 살아가고있는 이들을 쉽게 찾아볼수 있다.
 
해마다 열리는 주, 시 인민대표대회에서 나오는 연변주의 각종 경제지표통계를 보면 국외노무수출수입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민간에서는 한국에서 생긴 좋지 않은 일들만 퍼지고있다. 필자는 한가지 통계를 해보았다. 필자가 알고있는 친척친우들중에 한국행을 한 집은 모두 25집에 90여명이였는데 그중 이혼후 중풍을 맞고 양노원에 있는 50대 남자가 1명, 안해가 8년전에 한국으로 가고 혼자서 두 아들을 키우다 속이 탄다며 술만 마시다 사망한 남자가 1명, 페암으로 사망했으나 안해가 오지도 못한 남자가 1명, 부부간에 리혼을 하고 각각 새 살림을 꾸린 집이 한집뿐이였다. 그외는 모두 한국행의 덕을 보고있었다.
 
이처럼 한국행을 한 사람들중 극소부분만이 좋지 않은 일이 있을뿐 대부분은 돈도 잘 벌고 잘살고있다. 그런데 왜 항간에서는 나쁜 소문만 떠돌고있는지 참으로 알고도 모를 일이다.
 
사람은 누구나 꿈을 갖고있으며 또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분투한다. 한국행도 우리 조선족들에게는 치부꿈을 이루기 위한 하나의 경로이다. 일부 사람들이 한국에 가 좀 불미스러운 일을 겪었다고 해서 대부분 사람들이 다 그럴거라고 생각하는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솔직히 한국로무가 없었더라면 우리 조선족들이 오늘처럼 잘살수 있었겠는가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윤동길 칼럼] 조선족 한국행 시야비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