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포투데이=경제]윌리엄(Martyn Williams)미국기자가 북한 상품패어에서 데뷔한 패널컴퓨터를 보도했으며 그 뒤 북한에서 맹아단계에 있은 패널컴퓨터산업이 광범위한 주목을 받았다
미국애플사(Apple Inc.)가 11월 1일 시판을 시작한 제5세대 아이패드(iPad) 패널 컴퓨터가 유발한 열광에 비해 “삼지연(三池渊, Samjiyon)” SA-70 패널컴퓨터에 대한 반응은 대단하지 않다.
그러나 북한 국유컴퓨터기구가 올해 초반 펴낸 이 제품은 기실 대량의 수요를 가지고 있으며 일부 선두시장 하이테크제품소비자들을 흡인하고 있다.
지난해 노스 코리아 테크(North Korea Tech) 블록을 관리하는 마틴 윌리엄(Martyn Williams) 미국기자가 북한 상품패어에서 데뷔한 패널컴퓨터를 보도했으며 그 뒤 북한에서 맹아단계에 있은 패널컴퓨터산업이 광범위한 주목을 받았다.
이 컴퓨터에 대해 뤼디거 프랑크(Rudiger Frank) 비엔나대(University of Vienna)교수가 이 제품을 위해 글을 썼다.
지난주 수시로 북한을 방문하는 이 북한통이 삼지연SA-70제품 평가문장을 발표했는데 이 문장이 북한문제 옵저버권내에서 광범위한 주목을 일으켰다.
이 문장은 비록 이 제품이 애플수준에는 도달하지 못했지만 장점이 선명하다고 말했다. 그리고 삼지연 판매가는 180유러(243달러, 1,480위안)로 499달러(3,042위안)씩 하는 아이패드 애어(iPad Air)에 비해 가격도 저렴하다.
프랑크씨는 자기가 현재 이 컴퓨터를 사용한다며 소비자로서 그가 가치를 초월하는 얼마 안되는 상품의 쾌락을 향수한다고 말했다.
소프트웨어 차원에서 이 패널컴퓨터는 구글사(Google Inc.)의 안드로이드 조작시스템을 탑재했으며 대량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데 프랑크 기자의 통계에 따르면 이 제품이 488개 응용웨어를 장착했다.
그 중에는 “분노한 새(Angry Birds)”와 같은 게임, 성능이 완전한 마이크로 소프트 오피스 사무웨어, PDF 낭독기 및뮤직방송기가 포함됐다. 이 제품에는 또 시리(Siri) 언어 식별기능 및 대량내용을 저장하는 전자읽기 웨어를 구비했으며 사전, 백과사전, 디킨즈(Dickens)와 위고(Hugo) 및 발자크(Balzak)의 작품도 집합했다.
프랑크기자는 삼지연은 매우 우수한 제품이며 북한을 알려는 사람들에게 매우 거대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이러한 컴퓨터를 개발 및 판매하는 사실은 이 나라가 이미 세계적으로 가장 밀집하고 기술도 가장 선진적인 국가들에 맞먹는 기술을 장악했다는 것을 과시한다.
북한국내에서도 소득이 높은 상류층이 이러한 고급제품을 즐겁게 구입하고 있다.
동포투데이 기자 화영
ⓒ 동포투데이 & dspdaily.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
“미국, 이란 핵시설 전격 타격… 진짜 위기는 지금부터”
[동포투데이] 미국이 마침내 이란을 향해 군사적 행동에 나섰다. 그것도 전격적으로, 예고 없이, 그리고 깊이 타격했다. 현지시간 6월22일 새벽,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국 폭격기가 이란 포르도, 나탄즈, 이스파한의 핵시설을 공격해 임무를 완수했다”고 발표했다. 그는 “모든 항공기가 무사히 귀환했고, 폭... -
이란, 이스라엘에 20배 보복 경고…미군 기지도 타격 예고
[동포투데이] 중동 정세가 일촉즉발의 국면으로 치닫고 있다. 이란이 대규모 보복 공격에 나서며 이스라엘과 미국을 동시에 겨냥하고 나선 것이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14일(현지 시각) “이스라엘에 대한 세 번째 보복 작전 ‘진실한 약속-3’이 성공적으로 수행됐다”며 “150개 이상의 이스라엘 목표물을 정밀 타격... -
“지구촌 한글학교, 어디로 가야 하나”
[동포투데이] 지구촌 한글학교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지구촌한글학교미래포럼'(공동대표 박인기·김봉섭)의 제10회 발표회가 오는 6월 23일(월) 오후 1시, 서울 중구 장충단로에 위치한 종이나라박물관 2층 강의실에서 열린다. 이번 발표회는 전 세계 각지에서 활동 중인 한글학교 관계자와 학계 전... -
대륙을 감동시킨 연변대 식당 아주머니의 졸업식 작별 인사
[동포투데이] “사랑하는 우리 아이들아, 밥은 꼭 잘 챙겨 먹고 건강 잘 지켜야 해요.” 중국 지린성 연변대학(延边大学) 졸업식에서 나온 식당 아주머니의 이 한마디가 전역으로 퍼지며 수많은 이들의 마음을 울렸다. 6월 20일 열린 2025학년도 졸업식에서, 10년 넘게 학교 식당에서 일해온 류샤오메이(刘晓梅) ... -
79억짜리 ‘맹물 사기’…짝퉁 화장품 전국 유통 적발
[동포투데이]‘정품’을 가장한 짝퉁 화장품이 대거 국내에 유통되다 상표법 위반 혐의로 적발됐다. 용기부터 포장까지 진품과 똑같이 만들어졌지만, 실상은 핵심 기능 성분이 빠진 ‘맹물’ 수준의 제품이었다. 특허청 상표특별사법경찰은 SK-II, 키엘... -
한국과 스페인, 문화로 마음을 잇다…‘2025 코리아시즌’ 마드리드 개막
[동포투데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오는 7월 4일(현지시각)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대표 공연행사를 시작으로 ‘2025 코리아시즌: 스페인’ 문화교류 프로젝트를 본격 개막한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한-스페인 수교 75주년을 기념하며, ‘두 문화, 하나의 마음(Dos culturas, un corazón)’이라는 표어 아래 양국 간...
NEWS TOP 5
실시간뉴스
-
러시아, 탈레반 정부 공식 인정…중국·이란 등 뒤따를까
-
중앙아프리카 고교서 압사 사고, 29명 숨져
-
中, 美 이란 핵시설 공격 강력 규탄… “국제 핵비확산 체제에 대한 중대한 도전”
-
이란, 카타르 미군 기지에 미사일 보복…카타르 “주권 침해” 반발
-
푸틴, 이란 외교장관과 회담...이란에 전폭 지원 약속
-
이란, 해협 봉쇄 카드 꺼내자…미국, 중국에 중재 압박
-
"승리"를 외친 트럼프…백악관 안팎은 '중동의 덫' 경고음
-
“공격은 있었지만, 피해는 없었다”…이란, 美 핵시설 공습에 정면 반박
-
美, 핵시설 공습 전 이란에 비공식 경로로 통보
-
美 '이란 핵시설 공격'에 국제사회 비판 봇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