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30(화)
 

[동포투데이 김다윗 기자] 1월 27일 친강 주미 중국대사는 NPR "모닝 에디션" 프로그램 진행자인 스티브 인스킵과 베이징 동계올림픽, 중미 관계, 대만 문제, 신장 관련 문제 등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의 편집된 부분은 현지 시간으로 1월 28일 오전 방송됐다.

    

다음은 인터뷰 내용이다.


Inskip: 중국이 2008년에 처음으로 올림픽을 개최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이며 그 이후로 많은 일들이 있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중국의 국제적 위상은 어떻게 변했는가?


56.PNG

친 대사: 중국의 경제 및 사회 발전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베이징이 2008년 올림픽을 개최한 이래로 중국은 더 번영했고 사람들의 삶이 점점 더 나아졌으며 전체 인구가 빈곤에서 벗어났다. 우리는 공동 번영을 위한 여정에 있다. 중국의 국제적 위상은 크게 향상되었으며 중국은 세계 평화, 안정 및 안전을 유지하는 데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은 다른 나라들과 협력하여 인류의 미래를 공유하는 공동체를 건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우리는 베이징 동계 올림픽 모든 경기장 및 시설이 갖추어져 있고 준비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약 90개국에서 2,000명 이상의 선수가 준비하고 있다. 모든 이해 관계자를 보호하기 위해 "폐쇄형 전염병 예방 루프"도 활성화되어 있다.


베이징 동계 올림픽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녹색이다. 두 가지 예를 들겠다. 하나는 모든 장소에서 녹색 전원 공급 장치를 사용하고 다른 하나는 첨단 기술을 사용하여 얼음을 만들고 탄소 배출량이 0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은 자신의 약속을 존중하고 간단하고 안전하며 멋진 동계 올림픽을 세계에 선보일 자신이 있다.


Inskip: 많은 사람들이 중국이 국제적으로 더 큰 역할을 한다는 데 동의할 것이다. 중국에 대한 글로벌 인식도 변화하고 있다. 퓨센터는 17개국의 여론을 1년 내내 추적하며 2021년 17개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중국이 국민의 개인의 자유를 존중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전세계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친 대사: 이것은 단지 이것은 단지 한 집안의 말일 뿐이다.그 나라에 자유와 인권이 있는지 알고 싶다면 그 나라 사람들에게 물어봐야 한다. 저에게도 두 가지 데이터가 있는데, 하나는 하버드 케네디 스쿨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중국인들이 정부에 90% 이상 만족한다는 것이다.


Inskip: 이것은 하버드대 여론 조사인가?


친 대사: 그렇다.하버드 대학교에서 실시한 단독 설문조사로 10년 연속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 다른 숫자이자 가장 최근의 숫자는 세계 최대 PR 회사 중 하나인 Edelman이 중국에서 비슷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 결과가 같ㅌ았다는 것이다.


Inskip: 중국 정부가 높은 지지률을 가지고 있는데 왜 여전히 얼굴 인식 소프트웨어, 인터넷 검열 및 기타 수단을 사용하여 사람들을 통제하는가?


친 대사: 이것은 오해이다. 실제로 중국인들은 인터넷에서 정보를 광범위하게 얻을 수 있다. 중국은 10억 명이 넘는 네티즌을 보유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터넷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사람들은 매일 다른 출처에서 정보를 얻고  의견도 할 수 있다.


Inskip: 정보는 풍부하지만 주제가 논쟁의 여지가 있으면 매우 빨리 사라지는 원인은?


친 대사: 우리는 법에 따라 공익을 바탕으로 인터넷을 관리한다. 한편으로는 사람들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공익 보호에도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Inskip : 온라인상에서 정부를 비판하는 글은 왜 오래 못가고 사라지는가?


친 대사: 그렇지 않다. 정부는 대중의 비판 수용을 포함하여 대중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많은 채널을 보유하고 있다. 모든 주요 정책이 발표되기 전에 반드시 국민과의 상의가 있어야 하고 비판과 불만이 있으면 정부는 귀담아 듣고 고려하고 오류가 있으면 바로잡을 것이다.


Inskip: 제가 방금 언급한 중국의 이미지가 변한 이유 중 일부는 서방 위구르족에 대한 중국의 정책과 관련이 있다. (동계올림픽까지) 미국의 '외교적 보이콧'도 어느 정도 이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NPR 기자들은 이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중국 서부로 여행을 갔다. 우리는 또한 중국 밖에서 몇몇 사람들을 인터뷰했다. 우리는 이것이 대테러 정책이며 이것이 우려의 원인이라는 것을 이해한다. 우리는 사람들이 투옥되어 언어, 문화 및 종교를 포기하도록 강요받는 것을 발견했다. 이 정책이 지금까지 진행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가?


친 대사: 이것은 신장의 실제 상황을 제대로 묘사한 것이 아니다.


Inskip: 그것이 우리 기자들이 본 것이다.


친 대사: 그런 소문과 거짓말이 난무하고 있으며 정치적 목적을 위한 선정적인 비난에 사용되고 있다. 현실은 위구르인들이 다른 민족과 마찬가지로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 있으며 중국 헌법에 규정된 모든 권리와 자유를 누리고 있는 중화민족의 대가족이다. 이른바 '대량학살' 또는 '강제노동'은 세기의 거짓말이며 "집단 학살"은 전혀 없었다.  두 가지 데이터가 있다. 지난 40년 동안 위구르인 인구는 약 550만 명에서 1,100만 명 이상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 60년 동안 그곳의 평균 기대 수명은 30세에서 72세로 늘어났다. 그런 "대량 학살"을 본 적이 있는가?


Inskip: 그러니 '집단학살'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말고 우리 기자들이 발견한 것, 사람들이 감옥에 갇히고 언어와 문화를 포기하라는 정부의 요구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면


친 대사: 어떤 사람들은 법을 어겨 감옥에 갔고, 다른 사람들은 교육 훈련소에 갔다.


Inskip: 외부 세계가 말하는 "수용소"를 의미하는가?


친 대사: 범법자와 테러리스트의 경우 높은 벽과 철조망 아래 감옥에 갇히게 된다. 사회를 안전하게 유지하려면 반드시 그들을 법으로 묶어 두어야 한다 미국의 상황과 마찬가지이다. 동시에 극단주의 이념은 테러리즘과 분리주의 행위의 원동력이다. 극단주의 이념에 다소 영향을받은 사람들에게 우리는 또 다른 기회를 줄 것이다. 우리가 그들의 잘못을 바로잡는 조치를 취하는 것은 예방적인 것이다.


Inskip: 그들이 테러리스트 생각을 하기 전에 그들을 막으려면?


친 대사: 예방이다. 그러나 모든 위구르인이 교육 및 훈련 센터로 보내지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일부 사람들이 어느 정도 극단주의 사상에 영향을 받은 것을 발견하면 그들의 사상이 더욱 극단주의가 되기 전에 교육훈련원에 보내어 언어, 법률 교육, 직업 기술 훈련을 받게한다. 그들은 졸업하면 월급 좋은 떳떳한 직장을 얻어 자신과 가족을 먹여 살리고 극단주의와 분열주의 활동도 하지 않는다.


Inskip: 그럼 (위구르족에 대한) 정책의 목표는 동화인가? 그들 민족이 소외되거나 다수와 다르다는 이유로 위협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인가?


친 대사: 우리의 정책은 사회 안정과 안전을 유지하여 모든 민족이 공포와 증오에서 벗어나 평화와 평온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Inskip: 대만 문제에 대해 질문하고 싶다. 이번 주 중국 외교부 부장이 블링켄 국무장관에게 이를 언급했다. 미국 측이 중국은 하나뿐이며 대만은 중국의 일부임을 인식하고 있음을 우리 청중들에게 상기시켜 드렸다. 미국은 대만의 미래는 대만 국민이 결정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이에 동의하는가?


친 대사: 동의하지 않는다. 하나의 중국 원칙은 중미 관계의 정치적 기반이다. 중국과 미국이 수교할 때 미국은 세계에 단 하나의 중국이 있고 해협양안은 하나의 중국에 속하며, 중화인민공화국 정부가 유일한 합법임을 인정했다. 중국 정부, 이는 중미 관계의 토대를 마련하는 3개의 공동 성명에 기록되어 있다. 최근 대만해협 긴장이 고조되는 이유는 대만 당국이 미국의 지지를 이용해 '대만독립'을 선동하려는데 반해 미국은 '대만카드'를 노리고 있기 때문이다.


Inskip: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대만 카드"를 사용하는가?


친 대사: 즉 우리는 3개의 공동성명과 하나의 중국 원칙을 강조하지만, 미국은 약속에서 차츰 일탈하여 대만과의 공식 교류를 강화하고 대만에 신식 무기를 판매하고, 대만에 군인을 파견하고 있다.


Inskip: 이것이 중국 외교부가 미국이 약속을 지키지 않고 대만에 대해 너무 우호적이라고 말한 이유인가?


친 대사: 우리는 미국이 "대만 독립"을 지지하지 않고 대만 해협이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기를 희망하며 하나의 중국 정책을 고수한다는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을 주목했지만 지금까지 미국이 약속을 지키기 위한 움직임이 보이지 않고 있다.


Inskip: 미국은 중국이 결국 군사적 수단으로 대만 문제를 해결할 것을 매우 우려하고 있다. 미국인들이 중국이 대만을 공격할 것이라고 걱정할 이유가 있는가?


친 대사: 해협 양안은 모두 중국인이며 우리는 혈육 동포입니다.우리가 가장 원하지 않는 것은 골육상잔이다. 우리는 최대의 성의를 가지고 양안의 평화통일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이는 양안 인민의 이익과 중미관계의 이익, 그리고 지역의 평화와 안정의 이익에 가장 부합된다. 하지만 대만 당국은 미국 측의 후원에 힘입어 '대만 독립'의 길로 나아가고 있다. 중국이 비평화적 수단을 통한 통일 포기를 약속하지 않는 것은 대만 인민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대만 독립' 세력 저지를 위한 것이다.


대만 문제는 중국과 미국의 최대 화약고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대만 당국이 미국의 지지를 받아 '대만 독립'을 계속 추진한다면 중국과 미국의 두 강대국이 군사적 충돌에 휘말릴 가능성이 있다. 중국은 미국과의 충돌을 원하지 않고 미국은 중국과의 전쟁을 원하지 않으므로 전쟁과 갈등이 중국과 미국의 가장 큰 공통분모이다. 쌍방은 "대만 독립" 세력을 공동으로 억제하고 평화의 기회를 주어 평화를 이룩해야 한다.


Inskip: 다음 질문은 중국과 미국 간의 상호 이해에 관한 것이다. 한 가지 관점은 미국 양당의 사람들이 미국이 중국과 협력하고 중국에 개방하며 중국과의 경제적 유대를 강화함으로써 중국이 보다 개방적이고 민주적이며 더 많은 국가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한 것이다. 이는 국제 규칙에 부합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제 양당의 많은 사람들은 희망이 산산조각 났고 중국이 예상대로 바뀌지 않았다고 느끼고 있다. 이것은 미국의 견해이다. 동의하는가?


친 대사: 중국을 바꾸겠다는 생각은 처음부터 환상이었다. 중국 문명은 5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중국은 중국이고 미국은 미국이다. 미국은 중국이 상상하는 대로 변화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없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중국은 미국을 바꾸거나 대체할 의도가 없다. 양국은 각자의 국내 의제가 있고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으며 양국 국민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기를 원한다. 왜 양측이 함께 일할 수 없는가?  왜 항상 서로를 능가하거나 서로의 발전을 억제하려고 생각하는가?


Inskip: 미국이 대중국 접촉을 계속 이어가도 중국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말인가?


친 대사: 중국은 항상 미국과의 접촉 및 협력 강화를 주장해 왔다. 그러나 방금 말한 것처럼 미국에서는 사람마다 의견이 다르므로 미국이 스스로 말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을거 같다. 그러나 중국은 중국의 발전이 미국에게 엄청난 기회라고 믿고 있다.


Inskip: 또 다른 관점은 미국이 쇠퇴하는 강대국이라는 것이다. 미국인을 포함하여 전 세계에서 이러한 관점을 가진 사람들을 흔이  찾을 수 있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도 미국을 쇠퇴하는 강대국으로 보는가?


친 대사: 중국은 미국에 베팅하지 않는다. 지도자들을 비롯한 중국 인민들은 미국이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국가 중 하나이며 중미 관계가 가장 중요한 양자 관계 중 하나라고 믿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미국이 잘되기를 바란다. 그러나 문제는 미국이 중국의 발전을 존중하고 수용하며 중국을 세계 평화와 번영을 유지하고 촉진하는 긍정적인 힘으로 간주할 수 있는지 여부이다.  미국은 중국의 발전이 모든 국가와 미국 국민에게 혜택을 주고, 더 많은 비즈니스 기회와 일자리를 제공할 것이라고 믿는가?


Inskip: 마지막 질문으로, 양국 관계가 앞으로 더 큰 어려움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친 대사: 우리는 매우 어려운 시기에 있다. 여기서 제가 하고 싶은 것은 미국의 각계각층의 사람들에게 다가가 중국의 의도와 정책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이는 물론 중미 관계 발전을 위한 선의이자 좋은 전략이며 동시에  다양한 견해에 열려있다. 저는 기꺼이 의견을 듣고 정보를 전달하며 양국 관계 개선을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 그러나 앞으로의 길은 험난하고 두 나라는 서로를 알아가고 잘 지낼 수 있는 올바른 길을 찾고 있다. 중국 측은 중미 관계를 잘 발전시키려면 상호 존중, 평화 공존, 윈윈 협력의 원칙을 견지해야 한다고 믿는다. 쉽지 않을 것이고 시간이 걸리고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나의 일은 앞으로 나아갈 길을 덜 힘들고 더 확실하게 만드는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친강 주미 중국대사 “대만 문제는 미·중 간 최대 화약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