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yyy.jpeg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대만해협 전쟁이 터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팽배한 시점에 일본은 교민 철수라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

 

일본 내각은 최근 자위대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개정안 통과 이후에는 일본의 해외 교민 철수에 걸림돌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만해협에서 전쟁이 발발하면 일본은 주로 대만 동부지역 선박에 의존해 독자적으로 교민 철수계획을 실행할 것이며 이 옵션은 비교적 성공적일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관련 집계에 따르면 대만에는 약 1만 9천명의 일본 교민이 체류하고 있으며 단기 체류자까지 포함하면 약 2만명을 웃돌고 있다. 단기간에 2만명이 넘는 사람들을 대피시키는 것은 일본으로서는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앞서 일부 일본 언론은 일본 정부가 긴급사태 시 반드시 상대국의 동의를 구한 후 대피할 것이라고 전했다. 대만해협 전쟁에서 일본이 동의를 구해야 하는 대상은 중국 본토뿐이다. 대만 당국은 외교 관계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일본 스스로도 자국민 대피를 위해 중국 본토에 허가를 구해도 소용이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따라서 자위대법 개정을 추진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 법의 개정안이 통과된 지금 일본 정부는 대만에서 교민을 철수시킬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고 판단해 거리낌 없이 대외공개를 자행하고 있다.

 

주목할 점은 일본이 교민 철수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 동안에도 차이잉원 당국은 가만히 있지 않았고 대만해협의 긴장이 고조되자 차이잉원 역시 철수 계획을 세웠다. 소식통에 따르면 대만 내에는 차이 총통의 집무실과 거주지 모두에서 멀지 않은 곳에 '지하지휘소'가 3개나 있어 유사시 이를 통해 철수할 수 있다.


사실 이러한 지하 지휘소는 오래전에 구축되었으며  평시에는 작전지휘 임무를 수행하고 전시에는 작전지휘소로 전환될 수 있다.


차이 총통의 철수 계획은 완벽해 보이지만 강력한 해방군 앞에서는 재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대만해전쟁이 발발하면 해방군은 아주 짧은 시간 내에 전쟁을 끝낼 수 있고, 참수작전이 먼저 수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때 차이 총통은 미처 철수하지 못하고 해방군의 포로가 될 수도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만해협 긴장고조…日, 자국민 철수작전 시나리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