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2014081109034930.jpg

[동포투데이 김정 기자] 8월 10일, 중국 연변주 용정시 제6회 어곡전 “농부제”가 용정시 개산툰진 광소촌에서 펼쳐졌다.


행사에서는 우선 조선족 전통의 풍수제례가 있었다. 제주의 사회하에 10명의 제관들이 “농신(农神)”의 상징인 백양나무를 향해 무릎을 굻고 엎드려 절하며 순서에 따라 성대한 제사의식을 진행했다.


행사에 앞서 주변의 각 촌, 툰에서는 농작물의 작황에 근거해 농부장원 3명을 선정했다. 이날 어곡전의 장원 정일남 농부가 농립모를 쓰고 가마에 앉아 사람들에게 빼곡히 둘러싸여 촌마을을 한바퀴 돌았다. 촌민들로 하여금 정일남 농부처럼 근로치부하도록 고무격려하려는 취지에서였다.


장원 선정, 제사 지내기 외 촌민들마다 곱고 아름다운 조선족 전통복장 차림으로 용정시문화관의 배우들과 함께 즐겁게 춤추고 노래하며 올해 농작물의 풍수를 기원했다.


한편 조선족 “농부제”는 유구한 역사를 갖고 있으며 해마다 농망기가 지난 후이면 조선족 농부들은 풍수맞이 경축행사를 펼쳐왔다. 세월이 흐르면서 조선족들은 해마다 음력 7월 15일을 농신 “백종”에게 제사지내는 날로 정했으며 이를 “백종제”라고도 불렀다.


그러다가 2007년 “백종제”를 “농부제”로 고쳐 부른 후 12가지 가무종목으로 구성된 조선족 “농악무”는 세계 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됐다. 이는 중국 26가지 세계 무형문화유산 가운데서 유일하게 농경문화를 내용으로 하는 무형문화유산이다.


오늘날, “농부제”와 “풍수제”는 중국 길림성 무형문화유한 명록에 등재돼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용정시, 흥겨운 제6회 어곡전 “농부제” 펼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