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777.jpg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제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1일 우크라이나 상공에 '비행금지구역' 설정을 재차 촉구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같은 날 영국이 우크라이나 측이 원하는 것을 할 수 없다고 답했고, 미국과 나토도 이 제안을 거부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젤렌스키는 이날 경비가 삼엄한 키예프에 있는 정부 건물에서 여러 언론과 합동 인터뷰를 했다. 그는 “미국과 NATO, 그리고 유럽연합에 우크라이나에 ‘비행금지구역’을 설정하라”고 재차 촉구했다. 그렇다고 러시아와의 전쟁에 당사자들을 끌어들이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젤렌스키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도시 폭격을 중단해야 의미 있는 휴전 협상이 시작될 수 있다고 말했다. 존슨 영국 총리는 같은 날 에스토니아 북부 타파 군사기지에서 스톨텐베르크 NATO 사무총장, 카자 칼라스 에스토니아 총리와 공동 기자회견을 했다. 존슨은 “우크라이나 상공에 ‘비행금지구역’을 설정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며 NATO의 고려 범위에서도 제외된다”고 밝혔다.


스톨텐베르크는 우크라이나 위기에 대한 외교적 해결을 촉구했다. 그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군사 행동에 대응하여 30개 지역에서 100대 이상의 NATO 항공기가 경계 상태에 있으며 수천 명의 군인이 이 지역에 배치되어 있다”고 말했다. 다만 나토와 러시아 간 충돌은 없을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한편 1일 러시아 위성통신에 따르면 미 국방부 고위 관계자는 당일 기자들에게 "미 국방부가 우크라이나 상공에 '비행금지구역' 설정에 대해 논의한 바 없다"고 밝혔다. 그는 “‘비행금지구역’이 설정되면 미국은 자연스럽게 전쟁에 휘말리게 될 것이며 이는 절대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도 지난 2월 28일 '비행금지구역' 설정 제안에 대해 "미·러 간 '직접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냉담한 입장을 보였다.


최근 서방이 우크라이나 제안을 냉대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젤렌스키의 나토 우크라이나 지원 요청에 대해 미국과 나토는 우크라이나가 나토 회원국이 아니기 때문에 우크라이나에 파병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여러 차례 분명히 했다.


한편 현지 시간으로 2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우크라이나가 미국의 요청으로 러시아-우크라이나 협상을 연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젤렌스키, 비행금지구역 설정 촉구 , NATO 명시적으로 거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