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3(금)
 

[동포투데이] “한서(汉书)” 제917권 “외척전(外戚传)”에서는 한소제(汉昭帝) 시기, 국구(国舅) 곽광은 황제가 오직 황후한테서만 아들을 낳게 하기 위하여 기타의 첩들은 무조건 “궁고(穷绔ㅡ 유럽의 정조띠와 비슷한것)”를 착용하게 하였으며 황제와 접근할 수 없게 하였다고 기재되어 있다.  여기서 언급된 “궁고”란 앞뒤에 방애물체가 있는 두텁고도 질긴 편직물 혹은 가죽제품으로 되어있었다.
 
그러다 중국에서 정조띠가 유행되기 시작한 것은 청조말년의 일로 그것도 아주 개별적으로 유행되었던 것이다. 만약 당시 정조띠가 보편적으로 보급되었더라면 대가족들의 비밀도 조금씩 누설되었을 것이고 이에 대한 각종 기재도 있었을 것이었다.

 
44.png
 
현대에 있어서 정조띠의 의미는?

남권통치관념이 점차 부정되고있는 오늘 정조띠는 주로 생육을 통제하고 숫총각과 숫처녀의 몸을 보장하며 성폭행 등을 방지하는데 이용되나 여전히 “충정(忠贞)”이란 수요로 존재하기도 한다.

예하면 남녀가 정조띠를 착용하는 것은 일종 상대방(열쇠를 가진측)에 대해 충정을 보여주는 것이고 또한 상대방에 대한 일종 믿지 못하는 의심의 행위일 수도 있으며 또한 남녀 서로가 상대방에 정조대를 착용시킨 뒤 원만한 혼인관계의 유지를 위해 상호 감독하는 행위로도 나타난다.

하지만 어떤 경우를 막론하고 일단 남녀 일방 혹은 쌍방이 모두 정도띠를 착용했다고 할 때 이는 알게 모르게 혼인위기를 초래할 수가 있는 것이다.
 
또한 이는 상상하지 못할 허다한 결과도 초래할 수 있는바 이로 인한 심리작용에 대해서는 결코 한두마디로 설명할 수가 없다.
 
정조띠의 열쇠는 본인이 아닌 남편 혹은 아내 등 다른 사람의 손에 장악되어 있기에 이는 일종 비정상적인 권력이 아닐 수 없다. 이런 권력의 감수는 사회상 정치권력의 감수와는 완전히 다르다. 현대사회에 있어서 남성의 사회적 압력은 크다. 동시에 능력있는 남자한테는 더욱 큰 권력이 차례지게 된다. 

한편 많은 남성들은 실생활중에서 일종의 심리평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자기의 아내 혹은 기타의 자기한테 속한 여성들의 자유를 얽매려고 한다. 하다면 이는 현시대 많은 남성들이 정조띠에 흥미를 갖고 있는 사회적 원인이기도 하다. 반대로 정조띠에 흥미가 있는 여성들은 더욱 많은 면에서 개인의 개성을 추구하는 특징도 갖고 있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윤리문화시리즈(3) 정조띠 문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